개발자의 서재

가장 빨리 부자 되는 법 - 알렉스 베커

지구빵집 2020. 3. 23. 10:10
반응형

 

가장 빨리 부자 되는 법, 알렉스 베커 지음, 오지연 옮김/유노 북스 

 

인스타그램: @alexbeckertech1
유튜브: Alex Becker's channel

 

Prologue. 나도 부자가 됐다.

 

  트래픽 파이터(Traffic Fighter)란 그저 9시부터 18시까지 직장에서 일하는 사람이 아니다. 9시부터 18시까지 직장에서 일하는 사람 중 자기가 하는 일을 싫어하면서 그 시간에 다른 일을 하고 싶어 하는 사람만을 이른다. 이러한 전형적인 삶의 방식이 자신이 선택할 수 있는 최선이거나 유일한 대안이라고 믿는다. 믿음은 충분히 사람을 옭아맨다. 사실 사람이 바뀌는 과정은 엄청난 고통이다. 

 

  지금 말하겠다. 부자가 되려면, 성공하려면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High Risk High Return)’이라는 말을 들어 보지 못했나? 위험이 크면 보상도 크다는 뜻이다. 당신은 위험도 작고 보상도 작은 세계에 살고 있다.  컴포트 존에 머물며 평생을 편안하게 사는 인생은 누구나 살고 있다. 컴포트 존은 우리가 편안함을 느끼는 영역이고, 또 그렇기에 별로 바꾸고 싶어 하지 않는 영역이다. 이를테면 우리의 직장, 인간관계와 같은 지금의 주변 환경 말이다.

 

1. 부자는 천천히 벌 생각이 없다.

 

  천천히 부자가 되려는 짓이야말로 자신의 현재와 미래를 걸고 도박을 하는 일이다. 그래서는 그저 그런 인생밖에 살지 못한다. 잘해야 평범한 삶이다. 당신은 편안한 미래를 꿈꾸며 스스로를 제한하며 살게 된다. 하고 싶은 일이 있으면 당장 해야 한다. 미래는 보장되지 않는다.

 

  무엇인가를 처음 배울 때는 가파른 학습 곡선을 따르기 때문에 대개 처음에 실패할 가능성이 높을 뿐이다. 그러나 게임처럼 계속하다 보면 결국 잘하게 된다. 어떤 일이든 1~2년 붙들고 노력하면 잘하게 된다. 기타, 게임, 코딩 등 무엇이든 모든 에너지를 쏟아 집중하면서 알맞은 방법으로 충분히 오랜 시간 공을 들여라. 그럼 결국 능숙한 수준에 이른다. 사업을 키우려면 이 정도 시간은 일해야 한다.

 

여기에서 이 사람을 부자로 만드는 데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자신의 노력이라는 점이 중요하다. 노력은 자신이 100퍼센트 통제할 수 있다. 여러 번 실패해도 괜찮았던 이유는 저투자-고수익 사업을 시작했기 때문이다. 적은 투자로 높은 수익률을 내는 사업은 코딩, 디자인, 마케팅 서비스 등이 있다. 이런 사업을 하고 싶으면 그저 해당 기술을 익혀 고객에게 제공만 하면 된다. 크게 투자할 비용이 거의 없고 쉽다.

 

인생 최고의 시절을 71%나 잃는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선택권과 개인의 자유다. 지금 나에게는 선택권이 아주 많다. 나는 이 책을 쓸 수도, 안 쓸 수도 있다. 내일 일어나서 하루 종일 일할 수도, 게임할 수도 있다. 바로 한 시간 뒤에 스페인행 비행기에 있을 수도, 한 달 동안 아무 데도 안 가고 집에만 있을 수도 있다. 몇 주 동안 핸드폰을 꺼 놓고 온 세상을 무시하는 것도 가능하다. 어떻게 이럴 수 있을까? 내게는 재정적 자유가 있고, 덕분에 어떻게 살지를 스스로 선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나는 무엇을 언제 하고 싶은지를 선택할 수 있다.

 

  대부분 사업가는 돈 버는 일을 포함해 무엇이든 열심히 노력할수록 더 큰 성과를 얻을 수 있음을 잘 안다. 몇 차례 실패하는 일은 흔한 일이다. 당신이 그런 실패에서 배우고, 이전의 시도에서 왜 성공하지 못했는지 이유를 알아내면, 결국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것이다. 단 한 번만 목표를 달성하라. 평생을 당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며 살 수 있다. 하고 싶은 일이 있으면 당장 해야 한다. 

 

2. 부자는 돈과 시간을 분리한다.

 

  부의 방정식에서 시간이라는 요소를 제거해야 한다. 당신의 시간이 엄청난 금전적 가치가 있으려면, 일을 놀라울 정도로 잘해야 한다. 시간 들여서 돈 벌지 마라. 부자가 되고 싶을 때 우리가 올라야 할 첫 번째 단계는 소득에서 시간을 분리할 수 있는 사업을 시작하는 것이다. 시간을 일하는 데 쓰기보다는 우리 대신 일해 줄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써야 한다.(수동적 소득, passive income)

 

  당신이 시작하는 모든 사업에서 일하지 않고도 돈을 벌 수 있다. 당신이 창업하려는 사업에서 다음 질문을 던져라. 

 

● 내가 일하지 않을 때도 사업은 계속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까?

● 수익창출 프로세스는 다른 사람이 대신해서 혹은 머니 머신이 자동으로 이행할 수 있나?

● 만일 이 사업이 성공하면, 다른 누군가를 훈련시켜 이 사업을 운영하게 만들 수 있는가?

● 매출 100만 달러도 100달러와 똑같이 처리할 프로세스가 있나?

● 시간을 더 투자하지 않고도 사업 확장이 가능한가?

 

시간 들여서 돈 벌지 마라

 

  명심하라. 처음부터 시간을 들이지 않아도 되는 사업은 없다. 타임 프리 사업 대부분은 시작 단계에서 오히려 시간을 요하는 사업보다 훨씬 더 집약적으로 일해야 한다. 이제 감이 오는가? 어떤 집약적인 사업이라도 제대로 계획을 세우고 제대로 자동화하라. 그럼 당신이 시간을 들이지 않아도 돈을 벌어 주는 기계가 된다. 이미 시간 집약적인 사업을 시작해 확실히 자리를 잡았더라도 당신의 시간을 소득에서 분리할 방법이 있다.

 

  시간은 당신이 절대 더 많이 만들어 낼 수 없는 유일한 요소다. 모든 사람에게 하루 동안 주어지는 시간의 양은 같다. 부자가 되고 싶으면 사람을 고용하거나 시스템을 구축하라. 그리고 직원의 시간을 당신의 시간처럼 활용하라. 당신의 시간은 사업을 성장시키는 데 사용해 실질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을 더 많이 만들어 내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빨리 부자 되기의 중요한 개념 중 하나가 '통제'다. 당신의 서비스, 시간 가치, 소득 모두는 당신이 통제해야 한다.

 

3. 부자는 자존감이 높다.

 

  자기 자신이 선택받은 사람이라고 믿어야 한다. 그리고 진심으로 당신이 다른 경쟁자보다 뛰어나다고 생각해야 한다. 당신 스스로 상위 1퍼센트라고 믿기 전까지는 당신의 기술과 도구는 아무 의미가 없다. 자신이 위대하다고 믿는 것, 그 사실을 확고하게 받아들이는 것이 당신을 부자로 만든다. 당신은 빠르게 생각하고 빠르게 움직이며, 당신이 만나는 누구보다 더 좋은 아이디어를 내는 사람이다. 분명한 사실이다. 

 

"어, 하지만 저는 코드 짜는 법을 모르는 걸요?"

"그런데 저는 판매직이 좀 불편해요. 여업에 대해 잘 모르거든요."

"저는 당신처럼 인터넷을 잘 못 다루거든요."

 

그렇다. 실제로 자신을 평범하고, 별로 똑똑하지 않고, 도전에서 이길 능력이 없다고 평가하는 사람의 실제 대답이다. 이런 부류는 자신에게 성공할 능력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무슨 일이든 해낼 수 있다는 확신이 없다. 그래서 위험한 일을 하거나 감수하지 못한다. 결국 자신의 목표에 도달하지도 못한다. 이러한 사람들은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는 평범한 ‘트래픽 파이터’로서의 삶을 계속 살아간다.

 

스스로를 규정하는 힘

 

  하지만 당신이 스스로를 진정 위대하다고 믿는 순간, 모든 것이 변한다. 타인과 타인의 욕망, 감정, 필요에 집중하는 것이 사업을 대규모로 확장할 수 있는 비결이다. 사람과 사람의 감정을 생각하라. 사람들 앞에 자신을 어떻게 내세울지,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브랜드를 떠올렸을 때 어떤 감정이 생길지 생각해야 한다. 그리고 당신이 베테랑이라면 이는 기존의 브랜드와 마케팅을 상당히 많이 바꿔야 함을 의미한다. 나는 당신이 이 모두를 기억해서 매일 사업에 적용하기를 권한다. 뿐만 아니라 왜 인기 브랜드가 그토록 충성도가 높은 추종자를 많이 형성했는지 그 이유도 조사를 시작하기를 바란다. 알아보면 이유가 제품 그 자체와는 거의 상관이 없음을 알게 된다.

 

  다음 단계는 노련한 소통가가 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하지만 일단 핵심은 당신이 무엇을 해야만 하는지 알아야 한다. 이런 사고의 과정이 당신을 위대해지는 방향으로 움직이게 만든다. 대단해지기 위해서는 브랜드, 마케팅, 상품, 그 밖의 모든 일을 개선하는 데 엄청난 시간을 쏟아붓고 투자를 해야 한다. 대단해지기 위해서 당신은 아주 열심히 일해야 한다. 선택한 일이 무엇이든 놀라울 정도로 잘해야 한다는 사실을 마음속 깊이 새겨라.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야 하고, 새로운 기술을 전부 배워야 하고, 인재를 고용해야 하고, 일주일 내내 일만 하며 보낼 각오를 하라. "내가 대단하다는 사실을 믿고 받아들여야 한다."

 

  성공하려면 위대해져야만 한다는 사실을 인정한 후 내 생각은 이렇게 변했다. ‘나는 소프트웨어 만드는 일을 익혀야 한다.’ ‘나는 더 우수한 직원을 고용해야 한다.’ ‘나는 광고를 배워야 한다.’ 부를 통제하려면 부에 대한 통제권을 다른 사람이나 요인에 넘길 것이 아니라 최대한 자신이 가져야 한다. 당신이 더 많은 책임을 질수록 사업에서 더 많은 요소를 통제할 수 있다.

 

  당신이 돈을 버는 일에만 집중하면 사업을 성장시키는 데 필요한 투자를 꺼릴 수 있기 때문에 최고가 되지 못한다. 최고가 되려면 투자를 하고 다른 많은 사업가와 경쟁에서 이겨야 한다. 최고가 되려면 시간과 돈을 투자해야 하며 다른 사업가가 하지 않을 일도 해야만 한다. 이 사실이 불편해도 받아들이고 실행에 옮겨라. 위대한 생각 없이 위해한 행동은 있을 수 없다. 세상의 모든 일이 당신에게 유리하게 돌아가도 알맞게 행동하지 않으면 부를 향한 경주에서 승리할 수 없다.  

 

4. 부자는 주도권을 잡는다.

 

  다른 사람에게 잘못을 돌리지 마라. 비즈니스에서 대가를 치를 사람은 결국 당신이다. 부를 통제 하려면 부에 대한 통제권을 다른 사람이나 요인에 넘기지 말고 최대한 자신이 가져야 한다. 당신이 더 많은 책임을 질수록 사업에서 더 많은 요소를 통제할 수 있다. 다른 사람의 잘못으로 발생한 문제까지 당신이 책임져라. 외부 요인이 당신이 소중하게 여기는 것을 망쳐버리기 전에 해결하는 편이 낫지 않겠는가?

 

  프로는 다른 사람을 탓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을 탓하는 이유는 쉽다. 희생양을 만드는 일은 비난에서 자유롭고, 마음은 편할지언정 어떤 문제도 바로잡을 수 없다. 문제는 스스로 책임을 지고 고쳐야 해결된다. 그것을 우리는 문제라고 부른다.

 

  초보자와 베테랑의 차이는 직원이나 고객이 잘못했을 때 어떻게 대처하는지에서 드러난다. 만일 잘못을 저지른 상대에게 불평하고 책임을 지운다면, 그는 아마추어다. 그러나 문제는 거의 언급도 않고 즉시 해결책을 모색한다면 그 사람은 프로다. 내가 처음부터 사업 전체의 모든 책임을 떠안았다면, 그 직원이 문제를 일으키기 전에 나는 어떻게 예방했을까? 아마 이렇게 했을 것이다.

 

  그 누구도, 그 무엇도 당신이 부자가 되든 말든 관심이 없다. 냉혹한 진실이다. 세상은 당신이 일을 열심히 하고, 따뜻한 마음을 가졌는지 따위에도 관심이 없다. 당신에게 집중해야 할 사람은 바로 당신이다. 문제를 항상 대비할 유일한 사람도 당신이다. 당신에게 관심을 가지지 않는 세상과 다른 사람을 탓할 수도 있다. 하지만 세상은 잘못의 대가를 치르지 않는다. 결국 책임은 당신이 지고 수습도 당신이 한다.

 

  대놓고 말하겠다. 당신의 인생은 아마 실망으로 가득하다. 원하는 만큼 돈도 벌지 못했고, 어느 꿈 하나 이루지 못했으며, 친구와 가족을 빼면 당신은 그 누구에게도 정말 중요한 사람은 아니다. 당신은 일하는 곳에서 호감을 살 수는 있겠지만 결국 즉각 대체될 수 있는 돈 버는 직원 한 명에 불과하다. 당신을 돈을 벌기 위해 필요한 교육도 훈련도 받지 않았다. 동기도 없고 그밖에 필요한 무엇도 갖춘 것이 없다. 당신에게는 기회가 한 번도 찾아온 적이 없고 세상은 그저 불공평하다. 어쩌면 당신은 노력했지만 '통제할 수 없는' 어떤 이유 때문에 실패했을 수도 있다. 만일 성공한 누구에게 있는 재능이 당신에게도 있다면 당신도 성공할 수 있다. 하지만 없으니 당신은 성공할 수 없다. 당신이 성공하지 못한 원인은 모두 당신 탓이다.     

 

5. 부자는 항상 여유롭다.

 

  수년 동안 연애하는 법을 실천하고 가르치면서 나는 ‘작업’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 하나를 발견했다. 그리고 그 요소가 비즈니스를 비롯해 어떤 영역에서든 아주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았다. 당신의 사고방식을 구성하는 여러 가지 요소 중 이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 요소가 없으면 남녀는 늘 이성의 마음을 끄는 문제로 씨름하고, 사업가는 늘 돈 버는 문제로 씨름할 것이다. 이것은 무엇일까? 바로 ‘여유로운 마음’이다.

 

  통념과는 달리 다른 사람이 당신을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당신이 하는 말이 아니라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달려있다. 당신의 행동이 모든 것을 결정한다. 당신의 행동이 당신이 돈을 벌고 성공할 수 있는지를 결정한다. 행동은 사고방식과 믿음이 통제한다. 여자를 잘 상대하는 남자는 침착하고 자신감이 넘친다. 무슨 말을 해야 할지 전전긍긍하지 않으며, 자기를 맘에 들어하지 않을까 겁먹지 않고, 그저 순간을 즐긴다. 여유로운 사람은 어떤 자리에서나 생각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대화하고, 소통하는 순간을 즐긴다. 

 

여유로운 자에게 돈이 붙는다.

 

  돈은 궁핍한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을 거부한다. 반면 여유로운 사고방식을 사진 사람은 꽃에 벌이 잔뜩 꼬이듯 돈을 끌어당긴다. 궁핍한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은 위험하다고 여기는 일은 어떤 것도 절대 감수하지 않는다. 부의 세계에서 성공하려면 당신은 사고방식이 극단적이어야 한다. 수 없이 실패해도 딱 한 번만 성공하면 된다. 여유롭게 사고하되 당신이 결국 성공한다고 믿어라. 그들이 할 수 있다면 나도 할 수 있다.

 

  여유롭게 사고하되 당신이 결국 성공한다고 믿으라. 실제로 이 생각이 당신을 어떻게 성공으로 이끄는지 알게 될 것이다. 중요한 것은 당신은 매번 실수하면서 배운다는 점이다. 그러다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게 될 것이며 또 다른 시도를 할 때마다 성공할 가능성을 높이고 마침내 돈의 가장 영향력 있는 사람이 될 것이다.

 

  인생의 다른 부분과 마찬가지로 믿음과 결부된 것을 경험해보지 않고 믿음을 갖기는 어렵다. 실제로 여유로움을 경험하지 않고 그런 사고방식을 갖기란 어렵다. 그러나 여유로우려면 먼저 여유로움을 가져야 한다. 이 점이 다소 딜레마다. 때문에 우리는 근본적인 믿음을 바꿔서 우리가 지금 여유 있다고 생각하도록 뇌를 속여야 한다. 여유로운 사고방식은 재산이나 소비와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 당신은 찢어지게 가난할 수도 있지만 여유로운 사고방식을 완전히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다. 그 생각은 결국 당신을 부자가 될 행동을 하도록 이끌 것이다. 이는 돈이 많고 적고의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다. 돈을 더 많이 버는 방법이 항상 존재하는 것을 아느냐에 문제다.

 

  많은 사업가가 시작할 때는 여유롭게 생각하지만 잃을 것이 생기자마자 위축된다. 이런 사업가가 돼서는 안 된다. 결국 경쟁자에게 따라 잡힐 것이고, 투자가 형편없어질 것이고, 사업이 곧 무너질 것이기 때문이다. 당신은 인생에서 부족함을 느낄 때마다 확장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 삶에서 여유로움을 계속 유지하고, 그것을 계속 입증해야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당신의 사업을 확장하고, 더 많은 부를 창출하기 위해 가능한 한 일은 무엇이든 하는 것이다. 당신의 행동을 멈추게 만드는 것은 궁핍한 사고방식뿐이다. 그 생각과 싸워라!

 

6. 부자는 현재에 집중한다.

 

  앞뒤 가리지 않고 행동하는 사람은 대개 성공했다. 처음부터 모든 일을 완벽하게 하려고 지나치게 많이 생각하는 사람은 대개 성공하지 못했다. 왜일까? 그들은 완벽하지 않다는 이유로 앞으로 나아가지 않으며, 결국 좌절감을 느끼며 포기했기 때문이다. 완벽증은 당신이 일을 제대로 처리하는 것만 너무 신경 쓰고 걱정해서 보통 사람과 마찬가지로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상황을 이른다. 매일 당면한 문제에 집중해 해결방법을 찾아라.

 

생각만 하지 말고 행동하라

 

  무엇인가를 배우는 데 가장 좋은 방법은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힘 빠지는 생각은 하지 마라. 문제가 발생했을 때 문제에 집중하라. 시간과 에너지, 정신적 여유를 더 많이 갖고 실제 발생한 상황과 잠재적으로 발생 가능한 한 상황을 구분 짓게 될 것이다. 이것이 바로 교육은 거의 안 받았지만 슛을 2천 번 날려 본 선수가 10년을 교육받고도 한 번도 빙판 위에 서 보지 않은 선수보다 더 뛰어난 실력을 드러내는 이유다. 심지어 슛을 2천 번 시도한 선수는 자신이 언제 훈련이 필요하고, 어떤 훈련을 해야 하는지 정확히 안다.

 

  일어나지도 않은 문제에 대해 괜한 생각을 멈춰라. 현재의 문제에 집중해야 한다.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 어떤 일이 벌어질지 생각하는 것은 당신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안 된다. 일어나지 않은 문제에 집착하면 걱정과 스트레스를 떨칠 수 없다. 그럼 당신은 계속해서 작고 평온한 컴포트 존에 머물게 된다. 행동해야만 앞으로 나아갈 수 있으며, 문제를 진정하게 이해하는 데 이른다. 돈을 버는 데 당신이 할 수 있는 최악의 행동은 실수가 아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다.

 

  대개 처음부터 일을 제대로 하는 것보다 실수를 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훨씬 더 도움이 된다. 나도 실수를 하던 때가 있었다. 하지만 그 실수 덕분에 다른 사람은 결코 얻지 못할 교훈을 배웠다. 행동은 거의 항상 실수를 낳는다. 그러나 행동하지 않으면 절대 성공할 수 없다. 실수하지 않고 성공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

 

  내가 당신 머릿속에 주입하려는 가장 큰 교훈은 더 빨리 실수할수록 더 빨리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경험해 보지 않은 분야의 사업을 처음 시작하면, 그야말로 모든 것이 엉망진창인 시기가 찾아온다. 모든 일이 꼬이고, 당신은 속을 까맣게 태우는 끔찍한 실수를 많이 할 것이다. 그런 실수 때문에 당신은 쓰러질 수도, 자신이 바보처럼 느껴질 수도, 하던 일을 멈추게 될 수도 있지만 부정적인 생각에 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이익을 얻는 일보다 고통을 피하려는 일로 동기가 훨씬 더 크게 부여된다.

 

  당신이 할 일은 아주 많이 행동하고 실수해서, 거기에서 배우고 가능한 한 빨리 문제를 극복하고 헤쳐 나가는 일이다. 지금부터 당신은 트래픽 파이터처럼 실수를 ‘행동하지 말아야 할 이유’라고 믿지 마라. ‘미래에 당신에게 돈을 벌어 줄 교훈’이라고 믿어라.

 

  다른 일 말고 당신의 가장 큰 문제인 ‘돈 버는 일’에서 시작하라. 어떻게 하면 돈을 벌 수 있을까? 고객을 유치하면 된다! 끝! 당신의 가장 큰 문제는 고객을 유치하는 일이다. 당신의 유일한 문제도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고객을 유치하는 문제다. 당신이 하는 모든 일과 배우는 모든 과정은 이 하나의 성과를 달성하는 데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 이게 끝이다. 이것을 실천해서 눈앞의 과제에만 집중하면 문제를 만들어 파고들 틈이 거의 없어진다.

 

  당신이 문제를 가정해 걱정하려 한다면, 행동 단락을 반복해서 떠올리고 방침을 고수하라. 설사 실패해도 그 방침을 고수하면 결국 어떤 형태로든 성공을 거둘 것이다. 염려를 완전히 떨쳐 버릴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그럴 때마다 항상 일어나지도 않은 문제를 생각하는 시간은 대폭 줄이고 목표 달성을 위해 행동하는 시간은 늘리는 대답을 구할 수는 있다.

 

  당신이 할 일은 궁극적 목표를 찾고, 그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을 경우 스스로를 용서할 수 있는지 자신에게 묻는 것이다. 더 중요한 점은 목표를 달성하지 못했을 때 발생하는 고통의 포인트를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보통 사람은 목표 달성 계획을 세우는 법을 모르기 때문에, 목표를 실제로 달성할 기회조차 갖지 못한다. 목표 달성 계획을 세우는 일은 목표 그 자체보다 중요하다.

 

  성공한 사람은 자신의 인생을 통제할 수 있고 뭐든지 일어날 수 있다고 믿는다. 또 현재의 문제에 집중한다. 현재의 문제만이 실제 문제이기 때문이다. 성공한 사람은 인생을 아직 굳지 않은 점토 덩어리로 각한다. 미래를 내다보는 유일한 방법은 스스로 그 점토를 빚는 것이라고 믿는다.  

 

7. 부자는 목표를 계획한다.

 

  실행 계획을 세우는 일은 아주 쉽다. 당신이 할 일은 그저 목표 달성을 위해 밟아야 할 단계를 모두 적는 것이다. 하지만 실행 단계를 적기 전에 알아야 한 가지가 더 있다. 우선 목표를 규정해야 한다. 자신의 목표가 무엇을 수반하고, 인생 전체에서 어떤 의미인지 정확히 알아야 한다. 누구나 ‘나는 이것을 원해’ 라거나 ‘나는 저렇게 되고 싶어’라고 할 수 있다. 원하는 바가 정확히 무엇이고 목표가 구체적으로 어떤 모습인지, 또 달성된 목표나 완성된 결과물은 어떤 느낌일지 자신의 목표를 규정할 수 있는 사람은 극히 드물다. 그렇다면 왜 그중에서 자신의 목표를 이루는 사람은 극히 드물까? 

 

  대부분의 사람은 목표를 구체적으로 모르고,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에도 무지하다. 그들은 ‘성공이라는 사건’ 그 자체에만 주목한다. 사건은 바람을 이루고 돈을 엄청나게 벌어서 ‘멋진 인생’을 살게 되는 순간이다. 하지만 구체적으로 말할 수 있는 것은 거기까지다. 그들은 이렇게 생각한다.

‘돈을 엄청 많이 벌면 이 형편없는 회사를 다닐 필요가 없을 거야.’ 이것이 전부다.

 

“당신은 돈을 얼마나 많이 벌고 있을까요? 당신은 무엇으로 유명할까요? 그렇게 되기까지 얼마나 걸릴까요? 누가 이상적인 고객이 될까요? 당신이 파는 상품은 무엇일까요? 당신이 금전적 목표를 달성하려면 얼마나 많은 고객이 있어야 할까요? 당신의 주요 목표를 달성하려면 누구의 지원이 필요할까요?” 이 모든 질문에 그들은 거대한 물음표로밖에 답할 수 없다.

 

  당신은 큰 사건이 그보다 작은 많은 행동이 합쳐진 결과임을 깨달아야 한다. 그 행동은 일상의 수많은 더 작은 행동에 기초한다. 큰 사건에 도달하려면 당신이 원하는 주요 사건, 즉 목표를 알아내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더 중요한 점은 그것보다 작은 수많은 행동을 알아내는 것이다. 그 작은 행동이 실제로 주요 사건을 구성하기 때문이다.    

 

깊이 생각하지 말고 당신이 지금 당장 원하는 것을 모두 떠올려라. 라이프 스타일 목표를 마음속 깊이 그려 보는 것은 아주 큰 도움이 된다. 3년 전에 나는 댈러스 부유층 지역의 커다란 집과 페라리, 도시가 내려다보이는 뜨거운 물이 가득한 욕조를 마음속에 그렸다. 현재 나는 이 모두를 갖고 있다. 이는 실행 단계를 포함해서 명확한 목표를 내 머릿속에 깊이 각인한 것이 도움이 됐다.

 

1단계, 당신의 큰 목표를 적어라.

2단계, 큰 목표를 이루기 위한 작은 목표 5가지

3단계, 작은 목표를 더 작게 세분화하라. 더, 더!

 

  부자는 모두 멀리 떨어진 목표를 상상한 뒤 거기에 이르는 모든 단계를 규정하는 능력이 아주 뛰어나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모호한 욕망보다는 명확히 규정된 목표를 더 많이 생각해야 한다. 모든 작은 단계를 실행하고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훈련을 반복한다. 

 

8. 부자는 돈 버는 행동만 한다.

 

  지금 시간을 조금 내서 당신이 인생에서 원하는 것 가운데 돈이 필요한 것을 모두 적어 보라. 구체적이어야 한다. 그저 ‘나는 집을 갖고 싶어’라고 적지 마라. 원하는 집의 스타일, 크기, 위치 등을 적어라. 이제 당신은 무엇을, 얼마에, 어떤 소비자 집단에게 판매할지 규정해야 한다. 물론 조사가 필요하다. 일단은 추측해서 적은 다음, 책을 계속 읽으며 당신이 앞으로 할 일이 무엇인지 알아 나가라.

 

  돈을 벌어 주는 일은 달리기다. 우리는 달리기에만 집중해야 한다. 더 빨리, 더 많이, 더 잘 달리는 데 도움이 되면서도 맡길 수 없는 일이 아니면 달리기를 제외한 그 어떤 일도 하지 않아야 한다. 요리와 옷 세탁같이 맡길 수 있는 일은 전부 반드시 맡겨야 한다. 이것이 최대한 빨리 가능한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가장 쉽고 유일한 방법이다.

 

모든 일을 혼자 하지 마라.

 

  알맞은 사람을 고용하면 그 직원이 전부 당신이 지불하는 보수의 10배를 벌어 줄 수도 있다. 게다가 모두 당신의 결정을 수행해서 일을 아주 크게 진척시킨다. 어느 시점에 이르면 당신이 내린 모든 결정이 수백 시간의 목표 달성 과정으로 이어질 것이다.

 

  당신의 시간에 대한 가장 값진 투자는 다른 사람을 지휘하는 일이다. 많은 사람이 일을 처음 할 때 두서없이 엉망으로 행동한다. 그들은 자기 계발서를 읽으면 갑자기 여러 사안을 한꺼번에 조사하고 흥분한 물고기처럼 팔딱거린다. 하지만 그 행동은 모두 돈도 안 되고 아주 쓸모없다. 당신이 원하는 만큼 부자가 되려면 돈을 벌어 주는 일에 집중하고 나머지 일은 위임하라. 이제 판매사원이 할 일은 현재 하고 있는 판매 활동, 즉 고객 10명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된 활동을 적어야 한다. 그다음 모든 활동에서 정말로 돈을 버는 활동이 무엇인지 명확히 밝히는 것이다. 이번에는 그 활동 하나하나에 시간을 어느 정도 할애했는지까지 명확히 밝혀야 한다.

 

  당신의 일과에서 투자수익률이 높은 활동을 찾아내라. 그리고 투자수익률이 낮은 활동을 제거하라. 우리는 이 연습 과제를 반복하면서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다. 자신의 현재 소득에 좌절하면서도 어떻게 높여야 할지 잘 모르겠다면 목표를 상세히 적어라. 목표 가운데 무엇이 우리가 달성해야 할 수익률에 직접 영향이 없는지 찾아내라. 그다음 그 활동을 아예 그만두거나 다른 사람을 고용하라. 그들이 일을 대신하도록 만들어라. 맡길 수 있는 모든 일을 위임하고, 시간을 집중적으로 사용하라. 당신이 원하는 만큼 부자가 되려면 돈을 벌어주는 일에 집중하고 나머지 일은 위임하라.

 

9. 부자는 사람 상대를 잘한다.

 

  돈은 다른 사람을 통제할 수 있는 힘이다. 돈으로 표현된 가치를 주고받으며 사람은 서로에게 영향력을 행사한다. 돈의 가치는 돈이 힘이 있다고 믿는 사람의 신념에서 나온다. 사람을 이해하고 그들이 당신에게 돈을 주도록 하는 방법을 알아내는 데 집중해야 한다. 돈을 벌 수 있는 진짜 비결은 사람이 당신에게 돈을 쓰도록 만드는 것이다. 좋은 의미로 사람을 통제하거나 설득해야 한다.

 

사람을 이해하라 

 

  부자가 된 사람은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있는 사람이다. 당신도 알겠지만 트래픽 파이터로 사는 사람이 저지르는 가장 큰 실수는 사람을 이해하려 하지 않고 돈을 벌려고 하는 것이다. 트래픽 파이터가 생각하는 돈은 일해서 버는 것, 자신의 계좌에 연결된 마법 같은 머니 웜홀에서 나오는 것이다. 모든 돈은 누가 벌었든 본래 다른 사람의 계좌에서 나왔다. 그리고 가치 있다고 여기는 것을 교환한 결과다. 사업을 시작하는 많은 사람이 이 사실을 놓친다. 자신이 사람을 이끌어야 한다는 사실을 잊고 사람을 설득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는다. 가장 중요한 능력은 사람이 돈을 내고 싶게 만들어야 하는 것임을 잊는다. 이런 의미는 사람에게 사랑받는 일과는 명확히 다르다.

 

  사람은 너무 자주 '사람 컴포트 존'을 떠나지도 않으면서 부자가 되려고 한다. 당신은 성공에 사람들이 얼마나 중요한지, 그래서 사람을 이해하는 일이 얼마나 필수 불가결한지 꼭 알아야만 한다. 이는 당신이 개인적으로 호감 가는 사람이 돼야 한다는 말이 아니다. 당신이 다른 사람들을 좋아해야 한다는 말도 아니다. 당신이 인간적으로는 비열하고, 무례하고, 매력 없을 수도 있다. 하지만 성공하려면 당신은 사람들을 이해해야 하며, 그들이 당신이 원하는 일을 하게 만드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이것은 그야말로 ‘진짜’다.

 

  이제 문제는 이것이다. ‘사람에 대한 이해를 돈 벌기로 어떻게 이어지게 만드는가?’ 사람에 대한 이해와 돈 벌기를 잇는 기술이 하나 있다. 바로 판매 방법을 배우는 것이다. 

 

한 가지만 배우라면, 판매다

 

  돈 벌기의 핵심은 상호작용이다. 성공하는 가장 빠른 방법은 판매의 귀재가 되는 것이다. 결국 모두 당신이 사람을 얼마나 잘 설득해서 지갑을 열게 하고, 또 그렇게 한 것에 사람이 만족하게 만드느냐에 달려 있다. 판매 방법을 모르면 모든 프로젝트가 생지옥이다. 누구도 당신만큼 판매 제품과 목표고객을 알지 못한다. 당신만큼 수익률을 신경 쓰지 않는다. 모든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판매다. 아직 제대로 하지 못한다면 판매의 달인이 돼라. 이것이 우선순위에서 처음이 될 필요가 있다. 보통밖에 안 되는 사업가는 상품을 제공하고 상품을 판다. 대단히 성공한 사업가는 감정을 제공하고 감정을 판다.      

 

  사람은 감정의 지배를 받는다. 긍정적이고, 행복하고, 타인에게 인정받고 있다는 감정을 느끼기를 원한다. 당신은 진입할 산업을 선택하고, 판매할 상품을 설계하고, 특히 광고와 마케팅을 시작할 때 이 교훈을 반드시 명심해야 한다. 모두 앞서고 싶다면 최고의 상품이 아니라, 사람이 최고라고 ‘느끼는’ 상품과 브랜드를 보유해야 한다. 그리고 그런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매일 어느 정도 시간을 들여 사람에 대해 알아나가야 한다. 사람에게 판매하는 일이든, 사람을 지휘하는 일이든, 사람의 감정을 지배하는 일이든 당신은 그 모든 일을 알아야 한다. 그러니 지금 당장 시작하라.

 

  판매는 위임할 수 없는 일이다. 당신이 집중할 일이다. 판매를 잘하는 법을 배우는 일도 당신이 집중해야 할 일이다. 매일 조금씩 시간을 내서 사람을 이해하는 방법을 배운다면 당신은 더 많은 돈을 벌 것이다. 

 

  초보자 대부분은 사람을 이해해야만 하는 일을 피하기 위해서라면 어떤 일이든 할 것이다. 그러고는 그림자 같은 존재가 돼서 버튼만 누르면 엄청난 돈을 벌 수 있기를 바란다. 하지만 실상은 그렇게 돌아가지 않는다. 사업과 인터넷 마케터들이 엄청나게 성공하는 경우 그 이유는 자기 회사의 그 누구보다도 사람을 잘 이해하고 있기 때문이다. 앉아서 코딩하고 목록에 있는 고객에게 이메일을 발송하는 일은 아무나 할 수 있다. 리더에게 필요한 일은 모든 일이 실제 사람의 지갑을 여는 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다.

 

  초보자로서 당신이 당장 집중할 일 이 두 가지 있다. 바로 '파는 일'과 '사람과 편해지는 일'이다. 그래서 사람이 업무를 수행하도록 지휘하는 일이다. 당신이 일을 해낸다면 성공은 어렵지 않다.

 

파는 일이 전부다

 

가능한 한 빨리 판매를 빠삭하게 알아야 한다는 의미다. 가장 잘 배우는 방법은 머리부터 사업에 뛰어드는 것이다. 하지만 이번 경우에는 사업 외에도 책이나 인터넷 강의를 통해 학습으로 경험을 보충해야 한다. 배우고 있는 모든 것이 반드시 매출 향상과 소득 증대로 연결되도록 만들어야 한다.

 

사람을 대하는데 편해지기

 

사람과 편해지려면 스스로를 사람을 상대해야만 하는 상황으로 몰아넣으면 된다. 이게 전부다. 말처럼 쉽지는 않을 것이다. 사람은 대부분 웃음거리가 되기 싫어서 구매 권유 전화를 걸거나 마케팅 행사에서 낯선 사람에게 말 거는 것을 피하기도 한다. 여기서 알아야 할 사실은 두 가지다.

 

당신은 아마 웃음거리가 될 것이다

그래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


  행사에 참석하기, 행사에서 연설하기, 고객에게 말 걸기, 이성에게 다가가기, 잠재적 사업 파트너와 멘토에 접근하기 등 이 모든 일을 처음 할 때 몹시 긴장되고 힘든 일이다. 하지만 수년 동안 해보니 현재는 전부 아주 잘하게 됐다. 왜일까? 그저 같은 일을 반복해서 그 일이 결국 편해졌기 때문이다.

 

  당신은 스스로 비사교적이라거나 특정한 사회적 상황에서는 불안해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 성공이 목표라면 자신을 몰아붙여서 그런 상황에서 편해질 방법, 매력적으로 보일 방법을 배워야 한다. 도전이 필요한 상황에 자신을 적극적으로 내던져라. 당신을 사회적으로 불편하게 만드는 상황을 절대 피해서는 안 된다. 당신이 불편한 일을 하면서 배우고 성장할 수 있다는 말이다. 부와 성공에 이르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이다.

 

10. 부자는 친구와 멘토가 있다.

 

  한 발짝 물러서서 사람이 대부분 자신의 전문 분야 하나도 없으면서, 일이 조금만 어려워지면 더 이상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는 사실을 기억해 보자. 우리 사회는 무엇이든 끝까지 완수하지 않는 사람으로 가득하다. 기타, 책, 운동, 성공, 또 그밖에 무엇이든 사람은 대충 할 방법을 찾아낸다. 정말로 성공하고 싶더라도, 적어도 성공하고 싶다고 말을 해도 말이다.

 

  같은 목표를 가진 사람으로 구성된 공동체에 들어가면 열심히 일하고, 성공하고, 적의 없이 경쟁할 집착이 촉발될 수 있다. 모든 개인은 자신의 집단에서 인정받고 싶어 한다. 소속되고 싶은 집단을 발견하면 그 집단에 섞이고 싶고 일원이 된 듯한 기분을 느끼고 싶어서 마치 그 구성원처럼 행동한다. 그래서 당신은 가장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는 사람과 유사하게 행동하게 될 것이다.

 

  당신이 어울리는 사람이 바로 당신이다. 하지만 문제는 대부분이 돈을 버는 일에서 패배자일 뿐만 아니라, 자신과 똑같이 패배자인 사람과 어울린다는 것이다. 성공하지 못한 사람, 당신이 원하는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사람과 어울리는 것은 성공을 위한 당신의 여정에 도움이 안 된다.

 

사람은 비슷한 사람을 만나고 싶어 한다

 

  목적이 같은 사람이 모이는 온라인 그룹에 가입할 때 들어가는 비용이 때로 그룹의 가치를 대변한다. 이는 우리 삶의 어디를 봐도 다 비슷하다. 자신이 성공하지 못한 데 별로 불만이 없는 사람은 비용이 저렴한 그룹에서 어울릴 것이고, 성공 수준이 더 높은 사람은 비용이 높은 그룹에서 어울릴 것이다. 그런 그룹에서 당신이 발견할 사람의 자질은 엄청난 차이를 보인다.

 

  그렇다고 한 해 회비가 5만 달러인 그룹에 가입하라는 말이 아니다. 지금 무료 그룹에 가능한 한 많이 가입하라. 그 후 그룹의 리더를 찾아내 그들이 어디에서 어울리는지 알아내라. 무료 그룹을 이끄는 사람은 더 성공하기 위해 분명 유료에 더 높은 수준의 그룹에 가입해 있기 때문이다. 내 말을 믿어라. 그러니 그룹의 리더와 친구가 돼서 개인적으로 무엇을 추천하는지 물어라.

 

  인간은 표면적인 수준의 자극으로는 동기부여가 안 된다. 특히 시작 단계에 있다면 더욱 그렇다 분노와 질투, 욕망, 다른 사람을 찍소리 못하게 누르겠다는 갈망을 올바른 방향으로 집중시킬 수만 있다면 그것은 당신 삶에서 가장 큰 동기 유발 요인이 될 것이다.

 

  감정의 본질이 좋은 것도 나쁜 것도 아님을 이해하라. 마이클 조던은 경기에서 크게 지면 분노했다. 그리고 다음 경기에서는 열 배 더 집중했다. 이 경우의 감정은 좋은 방향이다. 어떤 트래픽 파이터는 화가 났을 때 사람에게 욕을 퍼붓기도 하고 친구에게 분풀이하기도 한다. 이 경우의 감정은 나쁜 방향이다. 부자는 트래픽 파이터와는 달리 어떻게 감정을 사용하는지 알고 있다. 그 커다란 차이에 주목하라.

 

무조건 성공한 사람이 멘토가 아니다

 

  그럼 멘토란 무엇일까? 멘토는 당신이 원하는 바를 이미 성취한 사람이다. 그리고 앞으로 당신이 어떤 문제에 부딪힐지 아는 사람이다. 멘토는 당신이 최대한 빨리 길을 닦고 최고의 위치에 오를 수 있는 치트키를 알고 있다.

 

  그 멘토는 당신보다 높은 단계에서 움직이지만 당신과 멘토가 서로 이해할 수 있을 정도다. 주변에 사고방식이 같은 사람을 두지 않고 부자가 되려는가? 그것은 농구 선수를 한 명도 모르면서 농구를 잘하려는 것과 마찬가지다. 그럼 부자가 될 수 없다. 당신이 멘토로 찾아야 할 사람은 당신이 가까운 미래에 달성하고 싶은 정도의 성공에 이른 사람, 1년 이내 비교적 최근에 당신의 입장에 있어 본 사람이 돼야 한다. 

  

  인간은 근본적으로 모방 기계에 불과하다. 우리 언어, 생각, 골칫거리는 모두 우리를 둘러싼 사람에게서 나온다. 물론 우리는 어느 정도는 우리 자신이다. 그러나 자신이 존경하는 사람과 자신을 둘러싼 집단에 아주 큰 영향을 받는 것은 논의할 여지가 없다. 당신이 현재 소속된 집단을 생각해 보기를 바란다. 또 인생에서 멘토와 경쟁하는 친구, 트래픽 파이터들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을 잡아 관계를 유지하기 바란다.

 

TIP. 부자의 사업 가이드

 

현금 흐름 비즈니스(CF: Cash Flow Business):

  - 제휴 마케팅

  - 정보 마케팅

  - 마케팅, 컨설팅, 서비스 기반 직접 판매   

고투자, 고확장 비즈니스(HIS: High Investment Scalable Business)

 

장기 투지 비즈니스(LTI: Longterm Investment business)

 

사업하기 위해 직장을 그만두어야 할까?

 

  당신이 직장을 계속 다니면서 사업을 시작하고 싶다면, 이는 다른 직업이나 직장 없이 사업에만 몰두하는 사람보다 하루에 더 많은 시간을 일할 뿐이다. 당신은 아주 열심히 일해야 한다. 선택한 일이 무엇이든 놀라울 정도로 잘해야 된다는 사실을 마음속 깊이 새겨라. 이를 받아들이면 당신이 무엇을 해야 할지는 자명하다. 당신이 할 일은 위대해지기 위해 필요한 일이라면 무엇이든 해야 한다. 맞다, 그렇게 간단하다.

 

  만약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전까지 새로운 기술을 전부 배워야 하고, 10명 정도를 고용해야 하고, 혹은 하루 12시간 동안 일주일에 6일을 영업해야 하면, 그렇게 해야 한다. 결국 당신이 어떤 일을 정말 열심히 하면, 그 일을 잘하게 된다. 감히 말하지만 정말 뛰어난 실력을 갖게 된다. 그럼 당신이 대단하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기가 훨씬 수월하다. 당신이 돈 벌기의 달인이 되고자 10년을 투자하면, 탁월한 사업가가 못 되는 게 오히려 이상한 일이다.

 

  당신이 스스로에게 ‘이 상황을 어떻게 해결할까?’라고 묻는다면, 주어진 상황은 더 이상 문제가 안 된다. 이 질문은 대단한 부자들이 여러 상황에서 취할 행동을 당신도 하도록 이끌기 때문이다. 비즈니스를 시작하고 싶지만 낯선 사람과의 대화에 소질이 없나? 스스로에게 이렇게 질문하라. ‘성공한 사람이라면 어떻게 할까?’ 갑자기 노련한 소통가가 되는 일 외에는 선택의 여지가 없음이 명백하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