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자의 서재

고도적응형 알코올 중독, 치명적 유혹 드링킹.

 

고도적응형 알코올 중독, 치명적 유혹 드링킹.

 

● 고도적응형 알코올 중독자는 아주 흔하다.(소득 수준이 중·상위층인 사람의 알코올 사용장애 일 년 유병률은 6%)

 

● 이들은 직장에서 부지런히 일하고, 가족을 부양하며, 식품점 계산대에 얌전히 줄을 서서 기다리는 모범적이며, 성취욕이 강하고, 의욕적인 삶을 사는 부류의 사람이다.

 

● 의사, 변호사, 교사, 화가, 심리치료사, 증권거래인, 건축가, 프로그래머, 숙련기술자 등 전문 직업인 중에 고도적응형 알코올 중독자가 많은 이유가 바로 그들의 생활 정서를 말해준다.

 

● 밤마다 술독에 빠지고 다음날 아침 숙취에 시달리면서도 그게 문제라는 걸 외면하며 살 수 있는 근거는 바로 이들이 ‘진짜’ 주정뱅이들과는 너무도 다른 모습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 캐롤라인 냅 지음, '드링킹’

 

● 고도적응형 알코올 중독자는 스스로 중독이라고 생각하지 못할 만큼 자기 관리를 열심히 한다. 중독자들은 자기의 중독을 인정하고 싶지 않아서, 혹은 중독을 인정한 뒤에라도 알코올 중독으로 인한 사생활을 들키거나 사람들한테 어떤 실패자로 인정받고 싶지 않아서 자기의 일에 더욱더 집착하는 성향을 보인다.

 

● 자기 자신을 완벽한 겉모습을 유지하기 위해서 규칙적인 일과, 운동, 다이어트 등 건강관리를 위해 집착에 가까울 정도로 몰입한다. 그래서 전날 아무리 술을 많이 마셨어도 새벽같이 일어나서 운동하러 간다던가 출근하므로 겉으로 봐서는 알코올 중독이라고 절대 추측조차 할 수 없는 사람이다.

 

● 고도적응형 알코올 중독자들은 타인에게 보이는 삶과 술 마시는 삶의 영역을 확실하게 구분해 주변의 좋은 평판을 유지한다. 가정과 사회에서 자신의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다는 이유로 본인이 알코올 중독이라는 것을 받아들이기가 쉽지 않다.

 

● 그들은 술에 관대한 게 아니라, 음주는 자신에게 베푸는 일종의 선물이라고 생각한다. 완벽한 자신의 삶에 대한 보상으로 자기에게 주는 일종의 보상심리로 술을 마신다. 스트레스를 풀고, 휴식하는 온전한 자기만의 시간을 음미한다고 생각한다. 

 

● 스스로 "나는 정말 일을 완벽하게 해내는 내가 이렇게 중독 문제가 조금 있다고 해서 이게 무슨 커다란 문제가 될까?"라는 식으로 자신을 합리화한다. 실제 상황을 인식하더라도 "아, 그래 나 사실 중독이야. 그렇지만 나의 추악한 모습, 나의 숨겨진 사생활 이런 모습을 들킬 수 없어. 다른 사람에게 실패자로 보이거나 낙오자로 찍혀서는 안 돼."라고 생각한다.

 

● 고도적응형 알코올 중독자들은 타인의 평가에 예민해 음주 문제가 있음을 인지해도 주변의 도움보다는 스스로 음주를 통제하려고 시도한다. 기간을 두고 술을 끊거나 줄이는 의지를 보이기도 한다. 그러면서도 결국 인내에 대한 보상을 다시 술을 마시는 것으로 대체한다.

 

● 결국 고도적응형 알코올 중독자들은 지속적인 음주로 신체나 정신적인 심각한 문제가 발생해야 병원을 찾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자신의 뇌를 지배하려는 알코올과 싸워 이기는 방법이 최선이다. 참고 5번 동영상 보기.

 

참고

 

1. 참고 동영상 -알코올 중독/ 알코올 의존증 극복하기

2. '나는 애주가' 고도적응형 알코올 중독 주의

3. 애주가인 고학력 · 고소득자, 고도적응형 알코올 중독 의심해야

4. 드링킹: 그 치명적 유혹

5. 동영상 - 술에 대한 갈망 극복하기

 

 

알코올 사용장애란 정확히 무엇이고, 진단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알코올 사용장애는 사람들이 흔히 명명하는 알코올 중독, 알코올 의존, 알코올 남용이라는 표현 대신 쓰이고 있는 공식 질환명입니다. 알코올을 과도하게 섭취해 부작용이 발생하는데도 불구하고, 의지대로 끊지 못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많은 사람이 술을 마시는 양, 횟수가 많으면 알코올 사용장애라고 보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술을 마시는 패턴, 술을 마신 후의 결과를 봐야 합니다.

 

정확한 진단 기준은 다음 11가지 항목 중 2가지 이상에 해당되는지 여부를 확인하면 됩니다. 항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종종 술을 의도했던 것보다 많은 양, 오랜 기간 마심

▲ 술 마시는 양을 줄이거나 조절하려는 욕구가 있고 노력했지만 실패함

▲ 술을 구하거나 마시기 위해 많은 시간을 보냄

▲ 술에 대한 강한 욕구가 있음

▲ 술을 반복적으로 마셔 직장, 학교, 가정 등에서 문제가 발생함

▲ 술로 인해 대인관계 등에 문제가 생기고 악화되지만 술을 끊지 못함

▲ 술로 인해 직업활동, 여가활동을 포기하거나 줄임

▲ 술로 인해 건강이 나빠짐에도 끊지 못함

▲ 술로 인해 신체적, 심리적 문제가 생기고 악화될 가능성을 알지만 끊지 못함

▲ 갈수록 많은 양을 마셔야 만족하는 등 내성이 생김

▲ 금단 증상이 나타남.

 

 

드링킹, 그 치명적 유혹 .

 

 

 

 

더욱 좋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이 글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