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의 서재

사용자 경험 스케치 - 빌 벅스턴

지구빵집 2021. 1. 4. 1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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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의 혁명은 무척 대단해 보일지 모른다. 하지만 기술이 우리의 삶을 개척해 가는 것은 아니다. 문화와 역사가 적절한 기술을 선택하는 것이다. 정치와 유행도 마찬가지다. -왈드롭(Waldrop 2001)

 

노만 맥클린의 소설을 원작으로 한 브래드 피트 주연 영화 '흐르는 강물처럼'에는 아름다운 자연 풍광과 플라이 피싱을 낭만적이고 환상처럼 그렸다. 추운 겨울에 어린 아들과 같이 시화나 소래 가까운 양식장으로 송어 낚시를 다녔다. 낚싯줄이 얼어붙을 정도로 추우면 스피너와 스푼, 미노우를 이용해 루어 낚시를 했다. 대부분은 그저 물속을 자유롭게 유영하는 고기를 바라볼 뿐이었다. 정말 운이 좋다면 한 두 마리 잡아 낚시터에서 준비한 휴게실에서 구워 먹는 맛은 일품이다.

 

이야기 속에서 폴은 누구보다 물고기를 많이 잡았다. 언제나 누구보다 많이 낚싯바늘을 물속으로 던졌기 때문이다. 폴은 이렇게 말하곤 했다. "형, 몬타나에는 물고기가 많이 없어. 낚싯바늘을 물속에 던지지도 않고 물고기를 잡는다는 건 불가능한 일이야." 아무리 뛰어난 사람도 도전하지 않으면 소용없다. 시작을 하든가 아니면 불평을 하며 지내야 한다. 부러운 시선으로 물끄러미 바라보는 일도 있다. 또 하나 개인의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혼자서는 큰 성공을 이뤄낼 수 없다.

 

스케치의 주요 특징

 

  • 빠르다
  • 타이밍이 중요하다
  • 저렴하다
  • 버릴 수 있다
  • 풍부하다
  • 명쾌한 시각언어
  • 독특한 형태
  • 최소한의 세부묘사
  • 적절한 수준의 묘사
  • 최종 결정이 아닌 제안과 탐색
  • 불분명함

발명을 할 때는 두 가지 능력이 필요하다. 첫째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모으는 것이다. 둘째는 선택이다. 첫 번째 단계에서 만들어낸 여러 아이디어 중에서 가장 중요하고 적절한 것을 알아보는 것이다. 흔히 천재라고 부르는 사람은 선택하는 능력이 출중한 경우가 많다. 제시된 여러 아이디어 중에서 중요한 것을 인지하고 이를 발전시키는 능력이 중요하다.

 

역사는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 다음 10년 동안 우리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칠만한 새로운 기술은 이미 개발된 지 10년이 지난 것이어야 한다.

 

오즈의 마법사(1,900년. L. 프랭크 바움 글, W.W. 덴슬로우 삽화)처럼 작업하기

 

  • 아이디어 도출 단계나 디자인 초기 단계에서 강조했던 프로토타입이나 스케치, 기술 등이 얼마나 충실하냐가 아니라 중요한 것은 경험의 질이다.
  • 경험만 이끌어낼 수 있다면 수단은 무엇이라도 상관없다.
  • 실천이 빠를수록 가치는 더욱 높아진다.
  • 진짜 마법사를 찾는 것보단 작은 노인과 마이크, 커다란 스피커를 준비하는 편이 싸며, 빠르고 확실하다. 시스템 역시 마찬가지다. 실제로 구현하기 이전에 일단 가짜로 꾸며라.

인간은 누구나 꿈꾼다. 그러나 같은 꿈을 꾸지 않는다. 밤중에 어두운 마음속을 헤매었던 사람은 아침이 되어 잠에서 깨어나면, 그것이 헛된 꿈이었음을 이내 깨닫는다. 반면 낮에 꿈을 꾸는 사람은 몹시 위험하다. 눈을 활짝 뜬 채 꿈을 실현하려고 행동하기 때문이다. 나는 소망한다. 낮에도 꿈꾸는 우리가 되기를. - T.E. 로렌스 지혜의 일곱 기둥 중 서문

 

 

사용자 경험 스케치

 

스케치와 프로토타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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