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정보제공

ebook/전자책 사업계획서 2차 - Digital Book

지구빵집 2012. 9. 7. 00:30
반응형



1차 사업계획서 올려드렸죠~1999년 8월 발표자료였습니다. 1차 사업계획서는 10페이지 분량으로 요약되어 예선에 제출한것이라고 보면 됩니다.~ 안보신분이나 필요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주세요.


ebook, 전자책 1차 사업계획서 보기   http://fishpoint.tistory.com/589


오늘 올려드릴 자료는 본선을 통과한 자료 ebook 전자책 사업계획서 2차 자료입니다. 약 40페이지 분량으로 작성하였구요. 사업계획에 필요한 모든 내용이 다 들어가 있고, 재무에 관한것은 친구의 도움을 받아 마찬가지로 상세하게 들어가 있습니다.

간략히 그림을 보면서 설명드리고 문서를 올려드릴께요~


목차를 한번 보면




사업요약 부분이 있고,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가 앞부분에 있습니다. 경쟁사에 대한 분석/시장분석/마케팅에 대한 전략등이 그 다음을 차지하고 있고요. 판매/생산/고려사항등을 설명하고 재무제표를 비롯한 돈과 관련된 사항을 적습니다. 마지막으로 인력계획/자금계획/조직도/일정표를 끝으로 사업계획서가 마무리 됩니다.


전문가들이라는 사람들의 일하는 방식은 보통 자료수집이나 사전준비를 많이 하고, 다음으로 생각하고 고민하는 시간을 많이 갖고, 마지막으로 만들고 작업하는 시간을 갖게 됩니다. 상대적으로 사전에 준비하고 생각하는 시간이 대부분이라는 겁니다. 주의 깊게 관찰하고 구현하려는 결과물의 본질에 대해 생각하고, 충분한 고민을 거쳐 아이디어와 전략과 전술을 생각해 내면 그 다음은 일사천리로 진행이 됩니다. 


진행하시는 동안 충분히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많이 가지고 하십시요. 자료 참고하고 생각하는 시간이 많을 수 록 좋은 생각과 완성도 높은 결과물이 될테니까요. 단순한 실마리에서 시작한 생각은 끝없이 확장되어 아주 큰 나무처럼 무성해집니다. 아이디어는 한 그루의 큰 나무에 주렁주렁 달리는 과일처럼 달리게 됩니다. 


그때부터 하는 일이란 무성한 나무 줄기를 잘라내어 아름다운 나무로 만들고, 열매를 적당한 양만큼 담는것이죠. 단순화 시킨다는 의미일 수 도 있고요.


아래 그림은 제품 기능을 정리했는데 지금 나오는 제품들하고 비슷한가요 ? 아니면 더욱 좋은 기능이 들어있나요 ? 3번 항목과 같은 기능들을 구현하는데 시간이 참 많이 걸리는군요.  



사람들이 책을 이용하는 방법은 여러가지 입니다. 그 방식을 분류하고 사람들의 이용 방식에 따라 마케팅 시장을 세분화 해서 보여줍니다. 책을 읽는 다는 것은 누구에게나 동일한 일은 아니라는 거죠. 소비자 개인의 독서 스타일이나 책을 가지고 하는 일은 이처럼 나누어질 수 있다는것을 외국 문서를 요약 정리한것입니다.



위와 같이 분석을 하고 아래와 같은 시장 모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전자북 2차 사업계획서의 특이 내용을 보았네요. 

문서는 36페이지 pdf 문서로 올려드립니다.



EB사업계획서2차(컬러).pdf



개발자들에게 필요한것이 있다면 유연한 사고와 관찰력 그리고 독서 정도 말씀드리고 싶네요. "IT 천재들" - 상상을 현실로 바꾼 영웅들의 이야기 - 이재구 지음- 책을 보면 사고가 굉장이 자유분방하고 넓다는 생각을 합게 됩니다. 거침이 없습니다. 그렇게 자신의 생각을 확장하다 보면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나오고 해결방법까지 나오는것 같습니다.


사물과 세상을 유심히 관찰하면 통찰력까지는 아니더라고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것이 무엇인지 보는 눈을 가질 수 있습니다. 많은 사물과 현상들을 주의깊게 관찰하고, 교감하는 버릇을 가지길 바랍니다.


요즘 인문학과의 융합이니, 협동 하는 말들이 많은데 결국은 인문학적 소양이 누구에게나 필요하다는 말이겠죠. 키보드 잘치면 프로그램 잘 만드는게 아니죠. 법전 달달 외운다고 재판 잘하는게 아니죠. 소위 공돌이 출신들은 좀 부족한 면일 수 도 있습니다. 실무에 대한 경험과 지식이 기본이지만 그 위에 자신의 생각을 담을 수 있는 개념까지 더해지면 많은 것들을 창조할 수 잇을거라 봅니다.


다음주 초에나 3차 사업계획서를 올리겠네요~ 3차에는 차기 아이템에 대한 설명도 들어있고 개발, 구현방안에 대한 설명이 상세하게 나옵니다.


만국의 개발자여 단결하라 ! 거침없이 전진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