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생각 바른 글

반듯한 태도로 그릇을 키우고 지금을 살아갈 것

지구빵집 2021. 6. 22. 10:24
반응형

 

 

반듯한 태도로 그릇을 키우고 지금을 살아갈 것 

 

순간적인 고통을 참지 않거나 더 큰 인내를 발휘하지 않고 지낸다면 언젠가는 감당할 수 없는 크기의 고통과 인내를 감수해야 한다. 부를 이루거나 성공한 사람들은 예외 없이 이런 경로를 따랐던 사람이다.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은 깨끗한 공기와 우리에게 부여된 시간, 그리고 저절로 늘어나는 나이와 주름살뿐이다. 천천히 가야 오래 먼 길을 달릴 수 있고, 빨리 부자가 되는 방법은 가장 천천히 부자가 되는 것이다.

 

남자는 무엇보다 우주와 신이 부여한 섭리를 따라가기로 한다. 바른 생각을 하고, 난삽한 글을 쓰지 않도록 하고, 아름답게 말하고, 행동엔 절제가 있고 난잡하게 굴지 않는다. 정해진 시간에 자고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기로 한다. 생각은 신중하되 결정은 빨리 내리고 오랫동안 변하지 않는다. 모든 일엔 대가가 따르는 법이다. 어렵더라도 배우고 싶은 것이나 무엇인가 이루기로 마음먹고 따르기로 했다면 일관되게 실천해야 한다. 새로운 일이나 특이하고 놀라운 일을 벌이려 찾아다니지 마라. 과거의 행동을 잊고 일정한 법칙대로 실천하고, 그것이 일상이 되도록 습관을 들여야 한다. 

 

어떻게 행동하더라도 '지금' 행동해야 한다. 과거로 돌아가서 행동할 수 없다. 마음에서 과거를 떨쳐버려야만 마음속의 그림을 선명하게 떠올릴 수 있다. 또한 미래에서 행동할 수 없다. 미래는 아직 이곳에 없기 때문이다. 미래에 사건이 벌어지기 전까지는 그 일에서 어떻게 행동하고 싶은지 미리 알 수 없다. 미래에 어떤 일이 닥치더라도 잘 처신할 수 있다고 믿어야 한다. 마음이 미래에 가 있으면서 행동한다면 마음이 흐트러지므로 효과가 없다. 지금 이 순간, 행동에 온 마음을 집중하라.

 

죄과를 벌할 능력이 없는 판관은 

결국엔 범죄자와 한 패거리가 되는 것입니다. -파우스트 중-

 

우리 스스로는 우리의 죄를 벌할 능력이 없기 때문에 신은 때가 되면 언제든 합리적이고 누구나 아는 방식으로 우리를 평가한다. 나쁜 말과 좋지 않은 소식은 듣지 않는다. 정신을 고양시키지 않고, 행동을 바르게 이끄는 것이 아니면 보지 않는다. 날뛰는 원숭이를 가두는 방법은 스스로 평정심을 유지하는 길이 유일하다. 너무 기뻐하면 우울함이 찾아오고, 너무 위축되거나 우울하면 바로 기쁨이 찾아온다. 롤러코스터를 타는 일은 피곤하다. 에너지가 많이 든다. 집중하기 어렵다.

 

세상 모든 자연에는 창조하는 힘이 있고, 이를 현실로 끌어당기는 것은 생각이다. 생각이 한결같고 간절할수록 원하는 것을 현실로 만든다. 남들과 경쟁하지 말고 스스로 창조하는 마음으로 바뀌어야 한다. 신은 가능성을 지닌 모든 것을 당신을 통해 드러내고 싶어 한다. 신은 당신이 원하는 것을 위해 재능을 발휘할 수단을 찾기를 바란다. 아름다움의 가치를 알아보는 사람에게 예술작품을 갖기를 원한다. 가치과 진리를 읽을 수 있는 사람들에게 여행하고 관찰할 모든 기회가 함께하기를 신은 원한다. 옷의 가치를 아는 사람이 아름다운 옷을 입고, 좋은 음식의 맛을 느낄 수 있는 사람이 풍요롭게 먹을 수 있기를 바란다. 간절한 사람일수록 그가 이 모든 것을 갖도록 한다. 주저하지 말고 원하는 것에 집중하고 늘 그것을 간절히 믿어라. 원하는 것에 집중하고, 그 욕구를 신에게 표현하라.

 

 

완벽한 것보다 일간, 하는 것이 낫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