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생각 바른 글

약속을 잘 지킬 수 있는 5가지 원리

지구빵집 2021. 9. 28. 10:35
반응형

 

 

약속을 잘 지킬 수 있는 5가지 원리 

 

약속을 잘 지킬 수 있는 방법은 약속을 하지 않는 방법이라고 진지하게 이야기 한다. 진지함을 가장한 어리석은 말이다. 약속을 하지 않는 일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일이므로 아무일도 생기지 않는다.

 

약속은 무심코 내뱉은 말과는 차원이 다르다. 약속을 아주 진지하게 받아들여라. 당신이 약속할 때 사람들은 당신을 믿는다. 약속은 당신의 가치에 대한 평가다. 당신의 약속(지켜진 약속)은 신뢰, 신용, 호의, 자산, 대출 자격, 추천, 평판이 좋아짐으로써 공유할 가치가 있는 브랜드를 만든다. 신뢰는 돈으로 살 수 없는 비싼 것이라서 나약하고 값 싼 사람들은 제공할 수 없고 감당하지도 못하는 것이다. 신뢰를 얻기 위해 지금 자리에서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최선을 다한다. 

 

당신이 반드시 약속을 지키는 사람이라면 약속을 어길 경우 스스로가 실없고, 신뢰할 수 없고(당신이 괜찮은 사람이더라도) 실망스러운 사람처럼 여겨진다. 의도하지 않았더라도 누군가는 당신의 약속을 지키리라고 믿었을 수 있다. 약속을 어김으로써 당신을 믿는 사람을 아주 힘든 상황에 처하게 만들 수 있다. 작은 일이 큰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약속 파기, 뒤늦은 취소, 바람 맞추기 등은 훨씬 더 큰 문제로 연결될 수 있다. 작은 약속으로 시작한다면 더 큰 약속을 할 수 있는 당신의 '약속 근육'이 커진다.

 

아무리 힘들고 하고 싶은 마음이 들지 않더라도 옳다고 생각하는 일을 하는 게 중요하다. 다루기 힘든 감정, 에너지와 열정 부족, 성급함은 모두 약속을 져버리라고 유혹할지 모른다. 다음은 당신의 약속을 지킬 수 있게 적절한 순간 적절한 결정을 더 잘 내릴 수 있는 방법이다. 뿌린 대로 거두는 법이다. "결단" p.292

 

1. 무리한 약속이나 너무 성급한 약속을 하지 마라.

 

2. 당신이 어떻게 느낄지 그리고 나중에 어떻게 될지 생각하라.

 

3. 약속한 이유를 알아라.

 

4. 다른 사람들(그들의 시간과 느낌)을 존중하라.

 

5. 자책하지 말고 그에 상응하는 정성이나 선물로 갚아줘라.

 

 

신뢰는 가장 비싼 것이다. 보통 사람들은 제공할 수 없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