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커 Maker

Dog play toys ball Robot

지구빵집 2021. 10. 17. 13:49
반응형

 

 

강아지 공놀이 로봇 '놀아주개' 01. 제작 배경 

 

모든 변화는 좀 더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한 필수 요건이다. 세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은 자신을 위한 일이다. 아무것도 하지 않은 일도 자신을 위한 일이다. 우린 늘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게 할 것인지, 일어난 일을 해결할 것인지 선택한다. 1학기 어드벤처 디자인 작품 중 한 가지를 2021 산학협력 EXPO에 출품하기로 했다. 샴푸 원격 공급기와 애완동물 놀이 기구 두 가지를 올렸는데 '놀아주개'를 전시하기로 결정했다. 케이스는 부서지고, 바퀴도 없고 문제가 생겨서 급히 원상태로 복구한다.

 

아이들은 아무것도 몰라서 더 큰 성과를 낼 수 있다. 한계와 문제점을 정확히 아는 나이가 되면 느려지고, 두려움이 많아지니 성과를 내기 힘들다.  로봇공학과 학생 4명으로 팀명은 '우유빛깔', 작품은 '놀아주개'다. 물론 제품으로 나와 있지만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데는 상관없다. 포스팅 전체 구성은 아래와 같다. 다시 만들면서 보완 수정할 것이다.

 

강아지 공놀이 로봇 '놀아주개' 01. 제작 배경

강아지 공놀이 로봇 '놀아주개' 02. ISD1820 음성녹음 재생모듈

강아지 공놀이 로봇 '놀아주개' 03. TCS334725 컬러 인식 모듈

강아지 공놀이 로봇 '놀아주개' 04. HW-723 아두이노 호환 L298P 모터실드

강아지 공놀이 로봇 '놀아주개' 05. 케이스와 전체 동작 코드

 

반려동물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KB 금융 그룹에서 발행한 2021년 한국 반려동물 보고서를 요약본과 원본 두 개를 참고한다. 

 

(요약) 2021 한국반려동물보고서.pdf
1.89MB
2021 한국반려동물보고서.pdf
4.77MB

 

 

농림축산 식품부와 국민경영연구소의 자료에 따르면 2020년 말 반려동물을 기르는 반려가구는 604만 가구로 한국 전체 가구의 약 30%에 해당한다. 또한, 반려동물을 기르는 가구 또한 매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2019년 대비 2020년은 반려동물을 기르는 구가가 1.3% 증가했다. 이에 따라 반려동물을 기르는 사람들의 반려동물 상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시간에 변화가 있는지 반려가구를 조사한 결과 약 75%는 반려동물을 집에 혼자 남겨두는 경우가 있다고 답했다. 또한, 혼자 남겨두는 시간은 평균 5시간 40분으로 꽤나 긴 시간 동안 반려동물을 혼자 남겨둔다. 반려동물은 혼자 있을수록 분리불안 증세를 느끼게 되어 이상행동을 보이는 경우가 있다. 이를 방지하고자 반려동물을 겨냥한 시장을 파악해보면 ‘펫테크’라는 하는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자료를 살펴보면 50%가 넘는 반려가구가 반려동물에게 자동으로 급식을 줄 수 있는 상품을 구매하여 사용 중이다. 우리 조는 앞서 얘기한 반려가구의 증가와 펫테크 시장의 성장을 파악하고 반려동물을 위한 펫테크를 만들고자 하였다.

 

 

 

펫테크 중에서도 주인들의 걱정을 많이 덜어줄 자동 장난감을 만들기로 정했고, 활동적이면서 안전하고 반려동물의 스트레스를 해소해 줄 장난감을 생각했다. 주인과의 공놀이를 할 때 반려동물이 스트레스도 해소가 되며 활동적이라 느끼고, 이를 자동적으로 할 수 있게 그리고 안전하게 만들 수 있다면 좋은 상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야구선수들이 훈련할 때 사용하는 피칭머신처럼 공을 넣으면 공을 쏴주는 기계를 만들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아래 그림은 야구 피칭머신을 참고하여 가지고 있던 장비들로 구현해본 틀이다. 공을 쏴줌으로써 반려동물이 혼자 놀 수 있고 반려동물이 작품에 공을 넣는다면 자동적으로 공을 쏴주는 방도로 개발하려고 했고, 반려동물이 공을 다시 물어와 넣는다면 간식과 주인의 목소리가 녹음된 음성을 들려주도록 개발했다. 

 

실제 구현 로봇 사진은 아래와 같다.

 

 

 

다음 포스팅에서 놀아주개에서 사용하는 부품을 알아보고 각 구성품을 테스트하는 방법과 코드를 살펴보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