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커 Maker

반려 동물 로봇

지구빵집 2022. 7. 27. 08:12
반응형

 

 

반려 동물 로봇 

 

작품 개요

 

많은 현대인들이 반려동물과 함께 생활하지만, 방임으로 인해 희생되는 생명들이 많다. 반려동물을 책임질 능력이나 의지가 부족하지만, 위로가 필요한 사람들을 위해 제작하였다. 처음에는 로봇이 다가오는 것들을 경계하지만, 익숙해지면 점차 사람을 따른다.

 

반려 동물 로봇 개요

 

작품 결과

 

작동

 

1. 손을 가까이 가져가면 다가오는 물체를 인식한다.

2. 충격을 주지 않고 다가가서 오래 접촉하면 친해진다.

3. 친해졌다고 판단이 된 후, 천천히 움직이면 사람 뒤를 따라간다.

 

반려 동물 로봇 개요 개발 과정

 

기대효과

 

1. 반려동물 로봇의 개발로 다양한 집단 내 기대 유저의 수요를 기대할 수 있다. 집단별로 필요로 하는 반려 동물의 핵심 기술은 다를 수 있으나, 본 프로젝트의 결과물로 유저들의 핵심 니즈 만족을 기대할 수 있다.

2. 반려동물 로봇은 동물을 유기하는 사람들로 인해 발생하는 생명 윤리 경시라는 문제의 근본적 개선점을 제시할 수 있다.

 

발전방향

 

1. IoT 기술을 통해 가정 안의 많은 물건들과 데이터를 주고받고, 영상 처리와 적외선 열상 등의 기능을 추가한다면 반려동물 로봇의 응급 상황 감지 기능을 실제로 구현할 수 있다. 이는 매우 강력한 사용자들의 니즈를 충족하는 결과이며 (특히 노년, 장애인층), 비상 상황을 인식하고 외부와의 통신이 가능해진다면 유사시 강력한 구조 요청 수단이 될 수 있다.

 

2. 지금은 로봇 앞에 있는 것이 사람인지, 혹은 물건인지를 로봇이 감지할 수 없었다. 따라서, 적외선 인체 감지 센서나 온도 센서 등 사람이 접근했음을 알 수 있는 여러 가지 센서들을 쓴다면 동작의 신뢰도를 올릴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현재 로봇은 로봇의 일직선상에 있는 대상만 따라갈 수 있으므로 픽시캠 등의 영상처리가 가능한 카메라를 이용하여 사람을 직접 인식한다면 더 넓은 방향에서 사람을 트래킹 할 수 있을 것이다.

 

3. 여기에 진동센서, 음성감지센서, 자이로-가속도계 등의 여러 가지 감각 센서를 더하여 로봇의 종합적인 상태를 나타낼 수 있는 변수를 만들 수 있겠다. 이러한 변수들을 활용해 로봇의 기분 등을 나타내는 파라미터를 이끌어내고 이를 로봇의 동작에 반영한다면 로봇에게 조금 더 생물다운 요소를 가미할 수 있을 것 같다.

 

4. 지금은 로봇이 그 자체로만 동작할 뿐, 외부와의 상호 작용을 활발하게 주고받지는 않는다. 블루투스나 기타 무선 통신을 통해 외부와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고, 위의 c에서 서술했던 로봇의 기분을 나타내는 파라미터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확인할 수 있게 구현한다면 이용자들에게 더 좋은 반응을 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

'메이커 Mak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접촉 멀티 체온측정기  (1) 2022.08.10
관성센서로 조종하는 RC카  (0) 2022.08.05
장갑형 드론 제어기  (1) 2022.08.03
자픈카: 인공지능 자전거  (1) 2022.08.01
수직 벽 주행 카 Battle Wall  (1) 2022.07.25
혼술로봇 - 병찬이 마신다  (0) 2022.07.20
프렌트 플랜트 식냥이  (1) 2022.07.18
반려 동물 위험 감지 CCTV  (1) 2022.0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