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생각 바른 글

2022년은 사자처럼. 성과를 내는 일에 집중하고, 주의 분산하지 않기.

지구빵집 2022. 1. 4. 10:28
반응형

 

 

그런대로 마음이 맞는 가족이 옆에 있고, 조금씩 사라져 가지만 아직은 살아계신 부모님이 계시고, 내가 옳다고 느끼는 것들이 맞다고 인정해주는 사람들이 옆에 있는 날들을 보내고 있다. 무언가 빠져나가면 다른 것들이 들어온다. 비워야 무엇인가 들어올 빈자리가 만들어진다. 특히 생각이나 마음이 그렇다. 작년 초에 2021년을 이렇게 살기로 하고 올린 글을 읽었다. 그런대로 잘 지켰다. 유령이 많이 떠돌아다닌 걸 제외하면 말이다.   

 

'자기 수양'이란 스스로 하겠다고 말한 일을 정말로 하고 싶지 않을 때조차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부정적인 기분이 들 때조차 긍정적인 행동을 하는 것이다. 이때 행동이란 행동하는 척이 아니다. 그러니 만약 에너지가 솟거나 긍정적 기분이 들거나 열정이 생길 때까지 혹은 당신의 차크라(요가에서 말하는 신체 에너지가 모이는 곳)가 선명한 노란색으로 빛날 때까지 기다리고 있다면 그렇게 실컷 기다려라. 아주 긴 기다림이 될 것이다.

 

어떤 식으로든 정말로 새로운 삶을 살고 싶다면, 갖고 싶은 것을 가지고 싶다면,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새로운 결과를 보고 싶다면, 당신 쪽에서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그러려면 뻔하디 뻔한 잠재의식에 직면해야 한다. 그 잠재의식이 유년기, 자식, 꿈, 어긋난 것, 부에 대한 욕망 등 무엇이든지 직접 마주쳐야 한다. 익숙하기 그지없는 정서적 정지 화면을 깨고 나가야 한다. 잘 알지 못하더라도 미지의 것에 손을 내밀어야 한다. 위험을 감수하지 않고 새로운 무언가를 할 수는 없다. 

 

"이제 1월 3일인데 머, 이제 1월이 갔을 뿐이야, 아직 반이나 남았어." 하면서 미루고, 회피하고, 부주의하고 게으른 상태로 시간을 갉아먹어도 아주 관대하게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모든 상황과 사건은 끊임없이 변하므로 주저하면 할수록 더 주저하게 되고, 생각하면 할수록 암울한 생각이 솟아난다. 목표를 이루는 방법은 징그럽게 많이 알고 있다. 부족한 것은 창의력과 행동이다. 

 

좋은 사람들과 행복한 시간 갖고, 맛있는 음식과 좋은 술 마시는 일, 가족 건강 챙기는 일, 공부하는 일들은 기본적인 일이라 적지 않는다. 그런 게 목표가 되면 다른 일들은 이루지 못한다. 대의는 대부분 적들을 이긴다.   

 

 

1. 아침 5시에 일어나는 훈련 계속하기

 

어물쩡 아침 일찍 일어나는 것도 아니고 5시에 꼭 일어나는 것도 아니라서 확실하게 뇌에 심어주기로 했다. 5시에 일어나 블로그 글 링크 하나를 카카오 스토리에 올린다. 언제까지 올려야 매일매일 습관으로 굳어질지 모른다. 하지만 잘하고 있다. 이런 일을 하나 하면 느끼는 게 많아진다. 바꾼다는 것, 그것이 의미하는 게 무엇인지 몸으로 알게 된다. 이런 걸 성장이라고 말하는지도 모른다. 잠이 모자라면 하루 종일 비몽사몽 상태로 지내는 것보다 조금 더 자는 것이 낫다.

 

2. 글쓰기를 줄이고 행동하는 시간을 많이 갖기

 

낭만적이고 존엄한 글쓰기에서 실제적이고 지저분하고 명료하고 확장 가능한 글을 쓰기로 한다. 아침 일찍 일기를 쓰든, 어떤 주제로 포스팅을 발행하든, 관심 분야에 관한 글을 쓰는 일은 내가 없었던 것 같은 하루에 유일하게 나를 발견하는 시간이고 정서적 성장에 도움 되는 일이다. 정말 많이 읽고 많이 썼다. 대부분의 쓰는 일은 자기만족이라서 결과에 연연하지 않았다. 그게 문제였다. 반드시 결과를 확인한다. 수치로 확인한다. 진실은 두 눈으로 확인하게 보여주어야 한다.

 

3. 독서

 

편식하는 독서를 한다. 여러 분야를 읽을 게 아니라 모르는 분야 한 분야를 꾸준히 읽는다. 관련 분야를 폭넓고 깊게 읽는다. 관심 분야를 제한한다. 주의력을 분산하지 않는다. 이 자세는 항상 유지한다.

 

4. 하루 한 시간 운동

 

달리기를 하지 않는 월, 수, 금요일은 체육관 Fitness 센터에서 근력 운동을 한다. 할 줄 모르면 배워서 한다. 정확한 자세와 set 훈련을 지속한다.

 

5. 주의를 분산하지 않고, 꼭 필요한 일에 집중한다. 

 

긴 수명, 많은 시간 자체는 삶에 의미가 없는 것들이다. 매 순간 정신에 충만하고 밝은 기운으로, 흐름조차 멈춘 상태로 집중하며 살아간다. 과정과 사건은 조금도 예상하거나 대비하지 못하는 방식으로 일어나고 사라진다. 문제를 마주하고 대응하는 방식에 결과가 들어있다. 주의를 분산하지 말 것. 생각이 원숭이처럼 날뛰는 일은 생각이 여러 군데 가 있기 때문이다. 알고 싶고, 필요하다고, 앞날에 대한 예측으로 인해 주의력을 분산하거나 시간을 낭비하지 말 것. 

 

6. 유튜브 영상 제작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