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른 생각 바른 글

어드벤처 디자인 작품 계획 발표회

반응형

 

 

비언어적 기호인 이미지는 주로 상징적 의미 작용에 의존하는 언어적 기호인 텍스트보다 더 다양한 방식으로 의미를 생성한다. 시어 같은 문학적 텍스트를 예외로 한다면 말이다. 그렇다고 해서 이미지가 기호학적으로 더 유용하다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음소나 단어 같은 기본 단위로 분절되는 언어야말로 가장 효율적인 소통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선적으로 나열되는 텍스트의 메시지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일정한 시간이 필요한 반면, 장황한 이야기를 단일한 화면 안에 배열하는 이미지의 의미는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이처럼 이미지와 텍스트는 상이한 의미 작용 방식을 취하며 각자의 장단점을 갖고 있다. 그래서 우리는 곧잘 사회적 소통에서 이미지와 텍스트를 적절히 혼용하는 것이다. ([기호, 인간 소통의 열쇠] 이미지와 텍스트의 기호학적 차이)

 

 

검색의 기본은 폰트, 즉 텍스트이기 때문에 이미지로만 알리는 것은 검색이 안 되기도 한다. 그렇다면 텍스트는 이미 작성해 놓은 상태에서 이미지로 한번 더 작업을 해야 한다. 알릴 수 있는 모든 내용은 이미지로 하기로 한다. 웹에서 표현이 가능한 방식, 포스터, 공지사항, 작은 행사까지도 가능한 한 이미지로 보여주는 게 맞다. 

 

권투 매뉴얼이 매니 파퀴아오(필리핀의 전설적인 권투선수이자 정치인)를 만들 수 없는 것처럼 아무리 좋은 교수자나 책으로 훌륭한 아이들을 만들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단지 우리는 훌륭한 샘플과 좋은 기술을 가르칠 뿐이다. 성공한 CEO, 부유한 사람들, 혁신가들도 그런 기본적인 기술을 배운 사람이다. 멈추지 않았다는 사실이 보통 사람들과 다르다. 

 

한 학기 반이 어느새 훌쩍 지났다. 지나고 나면 시간이 없었고, 빠듯했고, 좀 더 일찍 시작했어야 했다는 생각으로 가득하다. 아이들 작품 계획을 팀별로 발표하고 설계하고 부품을 구매하고 직접 제작을 해야 한다. 남은 6주 동안 주마다 3시간 정도 만나서 팀별로 진행한다. 멋진 항해가 되길 바랄 뿐이다. 7주차에 알렉 벤자민 (Alec Benjamin) - Let Me Down Slowly 음악을 올려주고 8강은 중간 고사였고, 저번주 음악을 올려주지 못했다. 대신 시를 올려줘야겠다. 우리가 삶에서 꼭 가지고 가야 할 것들을 잃지 않았으면 좋겠다.

 

올바름과 친절함을 선택할 때 아이들은 친절을 선택한다고 했으니 아마도 끝까지 잘 해낼 것이다. 아이들은 젠틀하고, 사려깊고, 기본적으로 친절하고, 항상 긍정의 에너지를 가지고 있다. 주변 사람들의 지원에 감사하고, 친구들의 기념비적인 순간에 항상 존재하는 아이들이다. 만나고 뭉치면 그저 함께 있는 것만으로도 행복한 안도감을 느끼는 좋은 친구들과 함께 한다.

 

 

 

봄의 정원으로 오라

-잘랄루딘 루미

 

봄의 정원으로 오라

이곳에 꽃과 술과 촛불이 있으니

 

만일 당신이 오지 않는다면

이것들이 무슨 의미가 있는가

 

그리고 만일 당신이 온다면

이것들이 또한 무슨 의미가 있는가 

 

 

 

어드벤처 디자인 작품 계획 발표회

 

 

반응형

더욱 좋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