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자의 서재

보도 섀퍼의 '돈'에서 얻는 교훈

반응형

 

 

오늘 포스팅 내용은 보도 섀퍼의 돈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보도 섀퍼는 독일 출신이고, 20대 때까지 가난한 걸 넘어서서 빚더미에 허우적거리며 살다가 딱 5년 만에 자기가 가진 돈의 이자만으로 살 수 있는 부를 이루었습니다. 부을 이루는 첫 단계는 무엇일까요? 저자는 "생각부터 바꾸는 것이 돈 벌기의 첫걸음이다."라고 합니다.

 

부를 이루는 첫 번째 단계인 생각을 바꾸는 것에 대한 저자의 조언

 

자신이 좀 더 나은 일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지금 이게 전부는 아니라고 생각하는가? 지금보다 더 많이 버는 게 맞다고 생각하는가? 부자가 되는 것은 단지 시간문제일 뿐이라고 믿는가?

 

일단 지난 7년간 당신의 재산은 얼마나 늘었는가? 지난 7년간 자신의 재산이 얼마나 늘었는지 또는 얼마나 줄었는지 액수를 적어보라. 정확한 액수를 적고 난 지금 갑자기 살 기운이 없어질 수도 있지만 어쨌거나 이것은 당신에게 아주 의미심장한 금액이다. 당신이 계속 지금처럼 산다면 7년 후에도 당신은 비슷한 액수를 또다시 적어 넣게 될 것이다. 그리고 해가 갈수록 이건 점점 더 확고한 경향으로 굳어진다.

 

 

새로운 길을 가야 한다

 

결국 어떻게든 다른 결과를 얻고 싶다면 당신은 당연히 무언가를 해야 하고 새로운 길을 가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당신의 생각부터 바꾸는 것이 그 첫걸음이다. 당신이 생각하는 방식이 지금 현재의 자신을 만든 것이다. 당연히 같은 방식으로 생각하는 한 당신은 당신이 가고자 하는 곳에 절대로 다다를 수 없다.

 

보도 섀퍼는 우리 인생에 중요한 5개의 영역이 있다고 한다. 건강, 돈, 인간관계, 감정, 그리고 인생의 의미 이렇게 다섯 가지다. 그리고 이 다섯 가지가 똑같이 중요하다. 건강이 없으면 다른 모든 것은 아무 소용이 없고, 감정을 다스리지 못하면 원하는 걸 실행에 옮기는 데 큰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좋은 인간관계는 수프에 치는 소금과 같다. 인생의 의미는 당신이 정말 좋아하고 자신의 능력에도 잘 맞고 그러면서 다른 사람에게도 도움이 되는 일을 할 때 생겨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돈은 이 모든 것을 하는 데 필요하다.

 

인생의 다섯 영역 하나하나는 우리 다섯 손가락에 비유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돈이 당신의 가운데 손가락이라고 해보자 그리고 누군가 그 손가락을 망치로 세게 내리쳤다. 이때 당신은

 

"괜찮아 손가락 하나 다친 건데 뭐, 아직 손가락이 네 개나 있잖아."라고 태연이 말하겠는가 아니면 온 신경을 아픈 손가락 하나에 쏟겠는가? 결국 인생의 다섯 영역이 서로 조화를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돈 문제를 갖고 있는 사람은 결국 이 다섯 영역을 균형 있게 관리하지 못한 것이다.

 

 

다섯 영역을 균형 있게 관리

 

짧은 시간 내에 부자가 된 사람들에게는 공통된 비결이 있는데 그들은 자신을 위해 쓸 수 있는 돈을 가능한 한 많이 갖고 싶어 했던 사람들이다. 그들은 평생 돈 버는 기계로 살기보다 돈 버는 기계를 갖고자 했던 사람들이고 인생의 다섯 가지 영역에서 어느 한쪽으로도 치우치지 않는 균형 잡힌 삶을 살기 위해 충분한 돈을 갖기 원했던 사람들이다.

 

짧은 기간 내에 부자가 된 사람들은 단순히 그냥 돈을 많이 벌겠다는 것이 아니라 그 앞에 전제조건이 하나 붙어 있다. 건강, 인생의 의미, 감정, 인간관계를 모두 누리면서 살기 위해 돈을 많이 벌겠다는 것, 이걸 다 누리고 산다는 건 결국 자신이 정말 좋아하고 원하는 일들을 하면서 사는 걸 의미한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은 자신이 정말 좋아하는 일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게 사실이다.

 

그 이유는 돈이 없기 때문이다. 그리고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돈 버는 방법을 모른다. 심지어는 자기가 정말 좋아하고 원하는 일이 무엇인지 모르는 경우도 많다. 마침내 여기서 악순환이 시작된다. 자기가 원하지도 않는 일을 하면 돈을 벌 수는 있겠지만 그걸로 부자가 되기는 힘들고 결국 항상 돈이 부족하니까 좋아하지도 않는 그 일을 계속하게 되고 또 그 일을 계속하는 한 부자가 될 수 없고 이렇게 끝없이 악순환이 일어나는 삶을 살게 된다.

 

삶을 최적화한다는 것은 자신이 가진 시간과 가능성, 재능, 돈 같은 것들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다. 현재 가진 자원에서 최선의 성과를 얻어내는 것이다. 자신의 삶을 최적화하기 원한다면 우선 자신이 될 수 있는 최선의 존재가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이와는 반대로 아무 계획 없이 인생을 살면서 자신을 최소화한다. 일하는 날은 휴일 사이에 끼어 있는 힘들고 짜증 나는 날들일뿐이다. 그들은 자신의 능력이 정말 어디에 있는지 알지 못하며 기회가 와도 일을 알아차리지 못한다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인생보다 자신의 휴가를 더 철저하게 계획한다.

 

 

멘탈의 연금술 + 보도 섀퍼의 돈 [ 전2권 ] 보도 섀퍼 저

 

 

 

반응형

더욱 좋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