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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eter Bruegel, 500년 미술사의 흐름을 바꾼 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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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엇인가 알고 싶고, 잘하고 싶고, 일정 수준에 도달하고자 한다면 가장 먼저 할 일이 가장 쉽게 접근하는 것이다. '이거 재미있겠는데.' 하면서 그냥 한 번 해보는 것이 시작이다. 다른 대부분의 사람이 알고 있는 것을 먼저 배우고, 누구나 시작하는 것을 비슷하게 해 본다. 시작 단계에서는 특별한 기대도 필요가 없고, 자신의 특별한 재능을 생각지도 말아야 한다.

 

이 아름다운 세상에 무수히 많은 재미있는 일들을 하지 않고 모르고 지내는 일은 슬픈 일이다. 특히 몰라서 지루한 삶을 사는 사람은 없다. 모두가 알고 있으면서, 하고 싶은 마음을 가지고 '언제가 해봐야지.' 하는 생각을 가지고 산다. 그러다가 죽음을 맞이한다. 처음에는 재미 삼아 그냥 하는 수밖에 없다. 그러다 재미가 붙으면 더 열심히 시간을 들여하고, 만약 재미가 없거나 싫어지면 안 하면 된다. 그뿐이다.

 

그림이나 조각에 대해 모른다면 많은 사람이 알고 있는 가장 기본적인 작품을 보고 시야를 넓히는 방법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굳이 아무 생각이 나지 않는 어려운 작품을 찾지 말고 익숙한 작품을 자주 본다. 어릴 때 이발소에서 매일 본 아기 천사들이 과일 바구니를 들고 서로 노는 장면의 그림이 아직도 기억에 생생하다.   

 

미술을 잘 알아서 미술과 그림에 대한 포스팅을 하면 아마도 이렇게 했을 것이다. 문화사 관련 포스팅을 하는 블로그를 보고 있는데 지금의 예술은 정말 형편없이 발전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 정도다. 곡선은 사라지고, 정교함도 없고, 겹겹이 베일에 싸인 신비함도 사라졌다. The Cultural Tutor   

 

 

 

500년 전 미술사의 흐름을 바꾼 피터 브뤼겔이라는 화가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의 그림은 지금까지 본 것과는 다른 형식과 내용의 그림이었습니다.

 

 

피터 브뤼겔 『배반한 천사의 추락』 (1562). 이 그림은 선한 천사들이 배반한 천사들과 싸워 그들을 지하로 추락시키고 있는 장면을 그렸다. 이 그림에서 선을 상징하는 천사는 우아하고 밝은 옷을입고 하늘에서 내려오고 있으며, 추락하는 천사들은 어두운 괴물과 돌연변이로 나타내었다. 내면뿐 아니라 모습까지 타락한 천사를 잘 나타내고 있다. 이 작품은 브뤼셀 왕립미술관에 소장되어 있다.

 

 

피터 브뤼겔은 1525년경 네덜란드 남부, 아마도 브뤼겔(그의 이름에서 유래했을 수도 있는) 또는 브레다라는 마을에서 태어났으며 곧 앤트워프로 이주했습니다. 그의 가족 출신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지만, 일부에서는 그가 농민 출신이라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앤트워프는 번화한 상업 도시였으며 1552년 브뤼겔은 그곳에서 화가 길드의 거장이었지만 초기에는 주로 드로잉과 에칭에 집중했습니다. 그 후 그는 3년간의 이탈리아 여행을 떠나 여행 스케치를 그렸습니다.

 

 

 

1555년 앤트워프로 돌아온 브뤼겔은 히에로니무스 콕이 운영하는 대형 출판사에서 일하며 도시의 중산층을 위한 예술 작품을 제작했습니다. 브뤼겔의 그림은 매우 상업적이고 대중적인 예술이었으며, 수십 장의 복사본이 만들어져 판매되기도 했습니다.

 

 

big fish eat little fish

 

하지만 종교개혁 당시 유럽은 그 어느 때보다 예술에 대한 감시가 심했던 시기였습니다. 개신교가 지배하던 북유럽에서는 종교 예술이 어떤 곳에서는 금지되고 어떤 곳에서는 제한되었습니다. 그래서 브뤼겔은 혁신가로서 사실적인 풍경에 집중하기 시작했습니다.

 

 

Winter landscape with skaters and bird trap 1565년

 

풍경화는 유럽 미술에서 존경받는 장르가 아니었으며, 브뤼겔이 생전에 처음으로 실제 풍경화가 등장한 것은 그의 생애 바로 전이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대부분 종교적인 것이었고, 브뤼겔의 천재성은 일상에서 발견한 풍경을 그대로 그리는 것이었습니다.

 

 

The Gloomy Day 1565년

 

평범한 사람들의 묘사는 매우 드문 일이었고, 그들의 결혼식, 춤, 전통을 묘사하여 그들을 평범하게 만든 것은 브뤼겔이었습니다. 브뤼겔의 농민들은 멍청하고 어리석은 인물로, 모두 우스꽝스러운 캐릭터일 수 있지만 감상적이지는 않았습니다.

 

 

The Land of Cockaigne 1567년

 

The Peasant Dance 1567년

 

The Wedding Dance 1566년

 

그는 또한 각기 다른 계절을 차례로 묘사한 중세 달력 예술의 전통을 그렸습니다. 그러나 그가 남긴 일 년의 달 그림은 평범한 사람들의 삶에 대한 거의 전례 없는 관심을 보여줍니다.

 

 

눈 속의 사냥꾼1565년

 

추수하는 사람들 1565년

 

 

네덜란드의 속담 120여 개를 시각화한 '네덜란드 속담' 같은 콘텐츠도 있습니다. 디테일과 스토리텔링이 돋보이는 브뤼겔의 예술은 민속 문화의 연대기이자 16세기 삶의 귀중한 기록입니다.

 

 

네덜란드 속담 1559년

 

 브뤼겔만큼 세심한 시청자에게 환상적인 비전이나 농민 생활의 소란스러운 에피소드를 선사하는 화가는 없을 것입니다. 반란군 천사의 몰락은 너무 많은 일이 벌어지고 있어서 브뤼겔이 어떻게 이 그림을 그렸는지 상상하기조차 어렵습니다.

 

 

피터 브뤼겔 『배반한 천사의 추락』 (1562)

 

 

그의 지옥 같은 장면은 앤트워프에서 항상 수요가 많았던 히에로니무스 보쉬의 영향을 받았지만, 브루겔은 기괴하고 불안하지만 완전히 몰입할 수 있는 광기의 드라마를 제작하는 데 있어 보쉬와 동등했습니다. 브루겔은 보기 드문 상상력을 가진 예술가였습니다.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은 종교적, 정치적 사상과 함께 새로운 예술적 경향을 불러일으켰습니다. 하지만 브뤼겔은 옛 중세 예술의 정신과 원고 여백에 기괴한 생물을 낙서하는 마기갈리아를 간직하고 있었습니다.

 

 

 

 

지금은 그의 그림이 더 유명하지만, 번성하는 상업 시장을 위해 제작된 브뤼겔의 에칭과 드로잉도 마찬가지로 풍부한 스토리텔링 디테일로 가득 찬 매력적인 작품이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브루겔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그의 대형 그림은 수십 개의 다양한 장면과 비네팅, 수백 명의 인물로 가득 찬 영화와도 같습니다. 몇 시간이고 감상해도 항상 새로운 디테일과 흥미로운 이야기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브뤼겔은 다재다능한 예술가였으며 종교적 신앙에 대해 깊이 생각한 사람임이 분명합니다. 그는 야생의 환상이나 농민들의 축제를 절제하고 훨씬 더 냉정하고 엄숙하며 감동적인 예술 작품을 제작하는 방법을 알고 있었습니다. 성경에 생명을 불어넣은 작품들이었습니다.

 

 

The Procession to Calvary 1564년

 

 

브뤼겔의 종교 예술은 아름다움에 대한 고전적 이상과 원근법과 구도에 대한 르네상스 사상이 지배적이었던 같은 시기 이탈리아에서 제작되던 것과는 매우 다릅니다. 이탈리아의 예술은 더 단순하고 우아하고 우아하며 철저하게 이상화되어 있었습니다.

 

 

 

 

 

브뤼겔의 종교적 장면은 전혀 영웅적이지 않고 고전적 아름다움의 개념이 전혀 없습니다. 그는 성경의 장면을 마치 현대에서 일어나는 것처럼 묘사하며, 베들레헴은 겨울의 또 다른 눈 덮인 플랑드르 마을일 뿐입니다.

 

 

The Census at Bethlehem 1566년

 

 

때때로 브뤼겔은 바벨탑에서처럼 자신의 강력한 상상력이 어디까지 확장될 수 있는지 단순히 호기심이나 영감을 얻었던 것 같습니다. 브뤼겔의 예술이 앤트워프 사람들에게 왜 그렇게 인기가 있었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the tower of babel 1563년

 

브루겔은 설명이나 지적 설명이 필요 없는 작품으로 유명한 화가입니다. 그의 작품은 보는 이들에게 재미와 공포, 기쁨과 충격을 선사합니다. 하지만 르네상스의 높은 이상을 받아들이지 않았더라도 그는 결코 피상적이지 않았습니다. 

 

 

The Fight Between Carnival and Lent  1559년

 

 

실제 풍경과 평범한 사람들의 삶에 대한 브뤼겔의 타협하지 않는 관심은 네덜란드 황금시대의 토대가 되었습니다. 그는 렘브란트에서 베르메르에 이르기까지 모두에게 길을 열어준 혁신가였으며, 역사상 가장 위대한 예술가 중 한 명으로 손꼽힙니다.

 

 

the peasant wedding 1567년

 

1569년 그가 세상을 떠난 후 그의 유산은 아들들을 통해 이어졌고, 아들들은 각자의 분야에서 유명한 예술가가 되었으며, 이 때문에 브뤼겔은 '장로 브뤼겔'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터 브뤼겔은 아버지의 작품을 재현했고, 얀 브뤼겔은 자연에 초점을 맞춘 예술을 선보였습니다.

 

 

 

 

브뤼겔의 이 자화상은 우리가 기대하는 것 이상으로 감상적이고 이상화되지 않았지만 생생하고 생동감이 넘칩니다. 독특한 영감을 받은 그의 예술은 16세기 앤트워프 시민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했으며, 현재 브뤼겔의 화려한 비전은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The Painter and The Buyer 1565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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