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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의 서재

철학의 위로, 천오백 년 동안 베스트셀러였던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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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00년 동안 베스트셀러였던 책을 읽을 수 있는데 왜 2023년에 출간된 자기 계발서를 읽을까요? 이것은 보에티우스라는 사람이 서기 523년 사형을 기다리며 감옥에 있을 때 쓴 철학의 위로 the Consolation of Philosophy입니다.

 

'철학의 위로'는 천오백 년 동안 베스트셀러였던 책의 가장 강력한 8가지 아이디어입니다.

 

 

the Consolation of Philosophy

 

Boethius 보에티우스는 서기 480년 로마의 부유하고 권력 있는 귀족 가문에서 태어났습니다. 어렸을 때 아버지가 돌아가셨지만 보에티우스는 영향력 있는 정치가인 Symmachus 시마쿠스에게 양자로 입양되었습니다. 보에티우스는 운이 좋게 인생을 시작했고, 이를 최대한 활용했습니다.

 

30세 이전에 그는 로마 사회에서 가장 권위 있는 직책인 집정관이 되었는데, 보통 나이가 많은 남성에게만 주어지는 자리였어요. 10년 후 그의 두 아들은 이탈리아에서 가장 중요한 정치가이자 작가가 된 보에티우스에게 경의를 표하는 의미로 공동 집정관이 되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테오도시우스 왕은 보에티우스를 마기스터 오피시오룸으로 승진시켰고, 그는 라벤나에 있는 왕궁으로 가서 왕국 전체를 통치하는 일을 도왔어요. 보에티우스는 가족, 친구, 영향력을 갖춘 부유하고 강력하며 존경받는 인물이었습니다. 삶은 좋았습니다.

 

하지만 모든 것이 무너졌습니다. 알비누스라는 원로원이 왕에 대한 음모를 꾸몄다는 누명을 썼어요. 보에티우스는 알비누스를 옹호했지만 테오데릭은 그의 통치에 반대하는 반란이 일어날지도 모른다는 편집증에 시달렸습니다. 알비누스는 처형당하고 보에티우스는 감옥에 갇혔어요...

 

테오데릭은 원로원에 보에티우스의 운명을 결정하라고 명령했습니다. 원로원은 특별 재판소를 소집했고, 반역죄로 유죄 판결을 내리고 사형 선고를 내렸어요. 그리고 523년 사형을 기다리는 동안 보에티우스는 『철학의 위로』라는 짧은 책을 썼습니다.

 

감옥에 갇혀 있는 보에티우스와 미묘한 여인으로 우화되는 철학의 대화 형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산문과 시가 혼합된 '위로'는 보에티우스가 자신의 상황과 '부당한' 투옥을 한탄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철학(미묘한 여인)의 가르침이 시작됩니다.

 

 

마티아 프레티: 보에티우스와 철학 보에티우스와 철학, 캔버스에 유채, 마티아 프레티, 17세기.

 

 

1. 행운

 

철학은 보에티우스에게 운명은 인간의 삶에서 피할 수 없는 부분이며, 역사는 예측할 수 없는 사건과 갑작스러운 변화, 그리고 우리에게 일어날 일을 결코 예측할 수 없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간단히 말해 운명은 삶의 방식입니다. 그러나 철학은 또한 보에티우스가 운이 준 좋은 것들을 기꺼이 누리고 있다면 자신이 얼마나 '부당한' 대우를 받았는지 불평할 수 없으며, 게다가 그의 삶에서 좋은 것이 나쁜 것보다 훨씬 더 많다고 지적합니다. 그리고 좋은 시절과 마찬가지로 나쁜 시절도 결국에는 지나가야 합니다.

 

"인생에서 일어난 좋은 일과 나쁜 일의 균형을 맞추면 자신이 여전히 앞서 있다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 즐거웠던 것들을 잃어버려서 불행한가요? 그러나 지금 당신을 비참하게 만드는 것도 사라질 가능성이 있다는 사실에 위안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좋은 시절도 지나가지만 나쁜 시절도 지나갑니다. 변화는 우리의 비극이지만 동시에 우리의 희망이기도 합니다. 최악의 시기도 최고의 시기와 마찬가지로 항상 지나갑니다."

 

이것은 은유적으로 행운의 수레바퀴로, 우리가 무엇을 원하든 무엇을 하려고 하든 상관없이 우리를 무작위로 끌어올리기도 하고 끌어내리기도 하며, 좋은 때도 있고 나쁜 때도 있습니다. 이것은 보에티우스가 대중화시킨 아이디어로 오늘날에도 여전히 우리에게 친숙합니다.

 

2. 불운은 유용합니다

 

철학은 우리 삶에서 행운의 반전을 경험하는 것이 어떻게 좋은지 설명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운과 세상의 본질을 더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는 미래의 나쁜 시기를 대비하고 좋은 시기를 더 즐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철학은 이렇게 마무리됩니다:

 

"모든 행운은 좋은 행운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보상하거나, 훈육하거나, 교정하거나, 벌을 주며, 따라서 유용하거나 정의롭기 때문이다."

 

억울하게 사형에 직면한 한 남자가 깊이 깨달은 것은 모든 일에는 선이 있다는 것입니다.

 

3. 우리는 생각보다 많은 것을 가지고 있습니다

 

철학은 보에티우스가 감옥에 있는 동안에도 많은 사람들이 꿈꾸는 것보다 더 많은 것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그의 두 아들은 살아 있고 건강하며 성공했고, 양아버지 시마쿠스도 여전히 음식, 물, 쉼터, 책을 가지고 있습니다. 철학은 그에게 중요한 질문을 던집니다:

 

"지금 내가 가진 재산의 극히 일부만 누리고도 천국에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몇 명이나 될까요?" 우리가 아무리 고통받고 있다고 생각해도 훨씬 더 불행한 사람들이 있습니다.

 

4. 어쨌든 누가 행복할까요?

 

하지만 철학은 누구도 진정으로 행복하지 않으며 원하는 모든 것을 가진 사람도 없다고 주장합니다. 누구나 항상 무언가 부족하고 다른 것에 대해 걱정합니다. 행복해 보이는 사람조차도 항상 무언가에 신경 쓰이기 때문에 삶에 완전히 만족하지 못합니다.

 

"자신의 상태에 대해 어떤 면에서 결점을 찾지 못할 정도로 완전한 축복을 누리는 사람이 있을까요? 인간의 복지는 결코 전적으로 번영하지 않고 일정하게 유지되지 않기 때문에 걱정의 끊임없는 원인입니다. 어떤 사람은 부유하지만 자신의 열등한 출신을 부끄러워하고, 어떤 사람은 고귀한 출생으로 칭송받지만 가정적 빈곤에 시달립니다. 한 사람은 귀족과 부를 모두 얻었지만 독신으로 사는 자신의 삶을 한탄하고, 두 번째 사람은 행복하게 결혼했지만 아이가 없고, 세 번째 사람은 가족을 축복받았지만 아들이나 딸의 실패로 인해 고통을 겪습니다. 스트레스.

 

따라서 어떤 사람도 자신에게 주어진 조건에 쉽게 화해할 수 없으며, 모든 인간은 아직 경험하지 않아서 알 수 없거나 이미 겪었기 때문에 암울한 단점에 직면합니다. 게다가 가장 운이 좋은 사람들에게는 가장 비꼬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사소한 반대도 가장 특권을 누리는 사람들의 행복의 총합을 감소시킵니다."

 

 

 

보에티우스에게 일곱 가지 인문학을 제시하는 철학 코에티비 마스터

 

 

5. 외적인 것이 우리를 행복하게 만들지 않습니다.

 

철학은 외적이고 물질적인 것에 가치를 두는 것은 결코 우리를 만족시키지 못한다는 결론을 내립니다. 그녀는 보에티우스에게 부와 권력을 가졌을 때에도 걱정 없이 완전히 행복했던 적이 있었는지 묻습니다.

 

"'그래서 저는 먼저 최근까지 많은 재산을 소유한 사람으로서 당신에게 묻습니다: 당신이 그 많은 돈을 가지고 있을 때, 당신이 저지른 어떤 잘못으로 인해 걱정하고 마음이 불안했던 적은 없었습니까?' 저는 '이런저런 걱정으로부터 자유로웠던 기억이 없다는 것을 인정해야 합니다'라고 대답했습니다."

 

철학은 권력, 부, 명예, 육체적 쾌락과 악덕을 포함한 물질적 추구를 하나씩 해체합니다.

 

여기서 철학은 명성에 대해 논의하면서 명성이 얼마나 작고 짧은지, 소위 '명성'이라는 것이 실은 필연적으로 사라질 수밖에 없는 환상에 불과하다는 것을 탐구합니다.

 

"천문학자들로부터 배운 것처럼, 지구의 전체 둘레는 우주를 기준으로 측정했을 때 아주 작은 핀에 불과하다는 것은 확실합니다. 그리고 우리 행성만큼이나 작은 지구의 약 4분의 1만이 사람이 살고 있습니다. 이 4분의 1에서 바다와 습지대가 차지하는 면적과 가뭄으로 황폐해진 땅을 빼면 인간이 거주할 수 있는 땅은 아주 좁은 범위만 남습니다. 이 작은 소우주의 소우주에 갇혀서 그 안에 갇혀 있는 당신, 왜 당신의 이름을 영화롭게 하고 당신의 명성을 널리 알리려고 하는 것일까요? 그런 사소하고 제한된 한계 안에 갇혀 있는 당신의 명성이 무슨 명성과 찬란함을 가질 수 있겠습니까? 여러 나라의 다양한 성격과 관습을 염두에 두십시오. 그들 중 일부는 칭찬할만한 것으로 간주하는 것을 다른 사람들은 처벌할 수 있는 것으로 비난합니다. 그리고 당대에 매우 유명했던 많은 사람들이 기록의 부족으로 인해 망각되어 우리의 기억에서 지워진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그리고 글 자체는 장기적으로 그 글과 저자가 시간의 흐름에 묻혀 버리기 때문에 거의 쓸모가 없습니다."

 

권력이나 부를 가진 사람은 항상 그것을 잃을까 두려워하며 마음의 평화를 얻지 못하고, 명성을 추구하는 사람은 환상을 추구하며, 육체적 쾌락은 항상 채워지지 않고 더 많은 것을 갈망하게 만듭니다.

 

외부의 어떤 것도 우리를 진정으로 만족시키거나 진정으로 행복하게 만들 수 없습니다.

 

"부자가 아무리 재물을 늘려도 결코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 많은 금과 홍해 진주를 목에 걸었어도 부자의 목을 무겁게 할 뿐입니다. 밭에서 수백 마리의 소가 쟁기질을 하지만 여전히 그의 주름진 이마에는 근심의 고랑이 깊게 파여 있고, 그는 가져갈 수 없는 재물에 대해 걱정하고 있습니다."

 

6. 진정한 행복의 원천

 

부, 권력, 명예, 쾌락과 같은 외적인 행복의 길은 본질적으로 우리를 진정으로 행복하게 만들 수 없기 때문에 진정한 행복의 원천은 내적인 것이어야 합니다. 내면의 것은 결코 운명의 수레바퀴에 영향을 받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철학에서는 이를 미덕이라고 부르며, 행복은 선이라는 개념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습니다. 우리가 선하다면 행복하고, 행복하다면 선해야만 합니다.

 

"덕은 행운의 변덕에 의해 위태로워지지 않기 때문에 사람이 진정으로 가진 전부입니다."

 

내적으로 행복한 사람만이 진정한 권력, 부,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는 심오한 깨달음을 얻게 됩니다. 모든 인간은 행복을 추구하지만 외적인 수단을 통해 행복을 추구하는 사람은 결코 만족할 수 없으며, 스스로 만족할 수 없는 행복은 분명 아무런 힘도 없습니다.

 

7. 나쁜 사람들이 가장 고통받습니다.

 

나쁜 일을 하는 사람은 선하지 않기 때문에 논리적으로도 행복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사람들이 우리에게도 나쁜 일을 하면 그들이 한 일은 깊은 불행의 결과이기 때문에 가장 고통받는 것은 바로 그들입니다.

 

"현자의 마음에는 미움이 들어설 자리가 없습니다. 완전히 어리석은 사람만이 선한 사람을 미워할 것이며 악인을 미워하는 것은 비이성적입니다. 악이 육체의 질병과 비교할 수 있는 정신 질환의 일종이라면, 우리는 육체적으로 아픈 사람들을 전적으로 미워할 자격이 없고 오히려 동정을 받을 자격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어떤 질병보다 더 무서운 상태인 악에 억압된 마음을 가진 사람들은 사냥하기보다는 불쌍히 여겨야 합니다."

 

8. 좋은 사람에게는 나쁜 일이 일어날 수 없습니다.

 

이 모든 것은 우리가 진정으로 행복하다면 아무리 나쁜 외부 요인도 그것을 바꿀 수 없다는 Consolation의 가장 강력한 아이디어 중 하나로 이어집니다. 자신과 함께 평화로운 사람은 전능합니다.

 

"따라서 악한 사람은 얼마든지 분노할 수 있지만 지혜로운 사람의 면류관은 넘어지거나 시들지 않을 것입니다. 외부인의 악은 정직한 마음에서 자신의 영광을 뽑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만약 어떤 사람이 외부로부터, 다른 사람, 상황으로부터 영광을 얻는다면 그 영광을 빼앗길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영광은 자신의 가치에 의해 개인에게 주어지기 때문에 그는 선을 그만두었을 때만 보상을 잃을 것이며, 선 자체가 행복이 될 것입니다."

 

또는 철학의 말처럼:

 

"당신이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 한 비참한 것은 아무것도 없으며, 반대로 당신이 만족하지 않는 한 행복을 가져다주는 것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보에티우스는 죽음에 직면했지만 비참하지 않았습니다. 철학이 그를 위로했고, 그는 인생의 마지막에 행복을 찾았습니다.

 

그가 죽은 후 『위로의 글』(여기서는 간결하게 표현함)은 암흑기, 중세, 르네상스, 그리고 20세기에 이르기까지 모든 세대에 걸쳐 번역되고 인쇄되었습니다. 차트가 있었다면 1,500년 동안 베스트셀러가 되었을 것입니다.

 

 

 

철학의 위로』 제1권의 시작 부분에서 침대에 누워 있는 보에티우스의 미니어처와 그 옆에 서 있는 철학의 세부 묘사. 할리 4355 f.27. 대영 도서관 이사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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