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기분 좋게 출근해 전화를 받았다.
"이따위로 물건을 만들면 어떡하자는 겁니까"라며 다짜고짜 욕을 퍼붓는다.
고객이 침착해질 수 있도록 사과하고 자초지종을 설명하려 해도 전혀 듣지 않는다. 그저 자기 할 말만 하기 위한 일방적인 전화다. 30분여를 시달리고 전화를 끊었다. 내 잘못도 아닌 일로 말도 안 되는 공격을 받았다는 억울함과 분노, 무기력함에 꼼짝없이 사로잡힌 기분이 든다.
위의 상황은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일이자 우리의 일상 중에 하나입니다. 이 전화를 계기로 누군가는 그날 하루종일 힘든 시간을 보낼 것이고, 또 다른 누군가는 전혀 타격 감 없이 기존의 일상컨디션을 유지할 것입니다. 여러분은 어느 쪽인가요?
A : 밖으로 나가 좋아하는 커피를 한 잔 사서 돌아온다. 마음을 추스르고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일단 책상 위를 치우고 잔뜩 쌓인 이메일을 정해 본다.
B : 분노와 억울함, 황당함을 견딜 수가 없다. 메신저로 동료에게 실컷 하소연을 하고 나니 1시간이 훌쩍 지나 있다.
A와 B로 나눠서 볼 경우, B보다는 A가 좀 더 위기에 대응을 잘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더군다나 이런 상황이 반복된다면 B의 경우는 무기력에 사로잡혀 자신의 역량을 제대로 드러내지 못할 수 있습니다. 바로 이런 이유들이 멘탈을 강해져야 하는 이유입니다.
1. 강인한 멘탈을 타고나지 않는다.
2. 강인한 멘탈은 훈련으로 만들 수 있다.
3. 강인한 멘탈을 방해하는 요인들을 아예 없앨 수는 없지만 다스릴 수는 있다.
강인한 멘탈을 기르기 위해서 두려움은 없애야 하는 것이 아니라, 다스려야 하는 것이다.
"당신의 멘탈은 충분히 강한가"
아침에 기분 좋게 일어나 향긋한 커피를 사 들고 사무실로 출근했는데, 상기된 표정의 상사가 다가와 다짜고짜 “일을 이따위로 하면 어떡하자는 겁니까”라며 쏘아붙인다. 열심히 부연 설명을 해보지만, 상사는 듣지 않은 채 자기 할 말만 떠들다가 씩씩거리며 사라진다. 그렇게 서서 30분간 시달리다가 자리에 돌아와 앉는다. 손에 든 커피는 이미 차게 식어버렸다.
이런 경우 보통 사람들은 아침부터 기분을 망쳤다는 생각에 종일 일에 집중하지 못한 채 동료와 메신저를 통해 정성스럽게 상사를 욕하느라 많은 시간을 허비한다. 하지만 멘탈이 강한 사람들은 부정적인 감정에서 벗어나기 위해 필요한 행동을 하고, 정신을 추스른 뒤 해야 할 일에 집중한다. 자신의 평온함을 무너뜨리는 불쾌한 일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알고 있기 때문에, 남들보다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그렇다면 강한 멘탈은 어떻게 가질 수 있을까? 미국의 떠오르는 자기 계발 멘토 데이먼 자하리아데스는 강인한 멘탈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며, 훈련을 통해 만들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번잡한 이론 설명과 성공 사례 자랑이 아닌, 오늘 바로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트레이닝 방법을 제시한다. 물론 그 과정은 고되고, 변화는 점진적일 것이라는 경고도 잊지 않는다. 하지만 가만히 있을 이유는 없다. 알다시피 인생은 원래도 힘드니까.
정신적인 훈련을 위한 다섯 가지 전략
미 해군 특수부대 네이비씰 요원들은 육체적인 훈련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훈련도 같이 병행합니다. 그들은 마치 두려움이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상은 두려움을 느끼지 않는 것이 아니라 두려움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책의 초반부에 네이비씰 요원들이 사용하는 훈련기술 중 평범한 사람이 평범한 일상에서 곧바로 적용할 만한 핵심 기술 다섯 가지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소소한 승리에 집중하기
강한 멘탈을 유지하고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그들은 '세분화'를 연습한다. 즉 큰 목표들을 '자잘한' 목표들로 나눈다.
이제 당신의 삶에 적용해 보자. 회사에서 내년 사업을 위한 중요한 프로젝트 발표를 맡았다고 해보자. 도저히 엄두가 나지 않겠지만 일단 전체 업무를 자잘한 단계로 나눠보자. 주제선정, 내용작성, 발표 슬라이드 준비, 청중들의 질문 대비 등을 포함해 각 단계를 적는다. 내용 작성 단계는 다시 머리말, 본문, 결론 작성으로 세분화할 수 있다. p.17
두 번째, 긍정적인 자기 대화 연습하기
부담스러운 프로젝트를 두고 심리적으로 압도당할 때마다 자기와의 대화를 통해 목표에만 집중할 수 있다. 당신의 기술, 능력, 지식이 승리를 가져다줄 거라고 생각해라. 자신에게 긍정적인 말, 목표에만 집중할 수 있는 말을 들려줌으로써 다시 침착함을 찾을 수 있다.
세 번째, 원하는 결과를 시각화하기
내일로 다가온 발표 때문에 잠을 못 이룰 정도로 걱정하고 있다면 눈을 감고 자신이 발표하는 모습을 떠올려보라. 각 단계를 밞아가며 발표 내용과 슬라이드를 하나하나 생각해 보자. 발표를 마무리하고 청중의 질문에 자신 있게 답변하는 자기 모습도 시각화하라. 자신이 원하는 이상적인 상태에 있는 자신을 상상하자.
네 번째, 잘못될 만한 모든 것을 예상하기
발표를 할 때 일어날 만한 어려운 상황을 곰곰이 떠올려보라. 슬라이드를 보여주기 위한 시청각 장비가 오작동할 수도 있다. 이런 일이 발생하면 어떻게 하겠는가? 발표 내용 일부를 잊어버릴 수도 있다. 그럴 때는 어떻게 회복하겠는가?
벌어질만한 모든 사태를 예상해 보고 대응법을 연습해 두라. 그러면 편안함과 자신감이 생기고, 실제 상황에서 일어나는 모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다섯 번째, 통달한 뒤에도 꾸준히 훈련하기
장기적인 성공에 필수적인 기술은 이미 통달했다고 느껴지더라도 꾸준히 연습하자. 날마다 이를 사용하려고 노력함으로써 최고의 상태를 유지하자.
멘탈이란?
흔히 근성과 멘탈력을 같은 것으로 여기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근성은 힘든 상황 속에서도 버텨내는 것이라면, 멘탈력은 힘든 상황을 견뎌내는 것뿐만 아니라 역경을 바라보는 긍정적인 태도와 견해를 포함합니다. 역경이 우리 인생에서 불가피하다는 것을 인정하고 묵묵히 버티며, 목표를 달성하고 더 나은 미래를 얻기 위한 과정임을 이해해야 합니다.
강한 멘탈력을 갖기 위해 일정 수준이상의 근성은 필요합니다. 근성은 부정적인 감정을 다스리고 조절하도록 도와주며, 실패에 대한 두려움보다 성취에 초점을 맞추도록 자신감도 채워줍니다.
역경에 부딪혔을 때 회피하고 싶고 도망가고 싶은 감정은 자연스러운 본능적인 반응입니다. 반대로 멘탈력은 의식적이며 인지적인 능력입니다.
내면의 비판자를 잠재우는 다섯 가지 요령
첫 번째, 부정적인 생각이 떠오르면 즉시 살펴보기
내면의 비판자가 '말을 꺼낼 때마다' 그 주장을 살펴보자. 그냥 무시해서는 안 된다. 절대 그의 말을 곧이곧대로 받아들이지 마라.
두 번째, 증거 요구하기
내면의 비판자가 계속해서 속삭인다면, 증거를 요구하라. 과거의 실패가 미래의 성공을 제한하지 않는다. 우리는 늘 성장하고 나아지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세 번째, 지나친 일반화에 합리적으로 대응하기
"너는 결코 사람들 앞에서 말할 수 없을 거야"라고 주장한다면 그 주장은 엉터리다. 당신은 "충분히 연습한다면 분명 나아질 거야"라고 맞설 수 있다.
네 번째, 부정적인 사람들과 멀어지기
부정적인 사람들이 내 시간을 독점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대신 꾸준히 긍정적인 전망을 유지하는 사람들과 더 많이 어울리자. 이런 사람들은 자신감 있고, 명랑하며, 낙관적이고, 능률적인 경향이 있다. 그들과 어울리면 당신의 정서적. 인지적 힘도 강화된다.
다섯 번째, 상상 속의 친구에게 조언하기
내면의 비판자가 무례하고 부당한 주장을 펼친다면 친구에게 조언한다고 상상해 보자. 그 조언을 자신에게 건네면 된다. 친절하고 공감하는 태도를 보이자. 이렇게 하면 스스로를 용서하고 앞으로 나아가기가 더 쉽다.
너무 지나친 것만 아니면 내면의 비판자도 유용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잘못한 것을 바로잡고 개선하는 기회로 삼을 수 있으니 말이다.
자신감을 높이고 싶다면
지나친 자신감은 무리하게 위험을 감수하고, 타인의 의견을 무시하며, 자신의 약점을 가볍게 지나치게 합니다. 반대로 부족한 자신감은 위험을 회피하고, 자신의 약점을 확실한 패배의 전조로 인식하게 됩니다. 지금 시대에 지나친 자신감을 가진 사람들보다는 자신감이 부족한 이들이 더 많지 싶습니다.
멘털력의 핵심요소 중 하나는 자신감입니다. 건강한 자신감을 위해 최소한의 노력으로 자신감을 높이는 방법들을 소개합니다.
첫 번째, 안전지대를 벗어나겠다는 의지
자신을 낯선 상황에 노출시키는 것입니다. 평상시와 다른 선택을 하거나, 새로운 것을 배워보는 것도 좋은 예가 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불편한 감정도 경험하겠다는 열린 자세
부정적인 감정을 유발하는 불편한 상황에 자신을 노출시키는 것을 두려워해서는 안 됩니다. 고통을 억누르는 것이 아니라, 고통을 경험하는데 열린 자세를 가져 저항력을 기르고 부정적인 감정을 다스리도록 합니다.
세 번째, 주기적인 자기 평가
새로 익힌 기술들 / 내가 처했던 특이한 상황들과 이에 대한 자신의 대처방법 / 최근에 알게 된 사람들 또는 낯선 사람들과 나눴던 대화 / 익숙지 않은 일을 수행한 경험 등 주기적으로 자신을 평가하고 그 범위를 넓혀보도록 합니다. 그렇게 자신의 성장정도를 되돌아봅니다.
네 번째, 긍정적인 태도
수많은 좌절과 실망을 경험하면서 자신을 부정적인 태도로 바라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자신감을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성장가능성도 가로막습니다. 나의 강점을 강조하고 작은 성공도 축하하며, 나의 약점과 실수는 배우고 성장할 기회로 인식하도록 합니다.
다섯 번째, 인정받으려는 욕구 내려놓기
타인의 인정을 추구하다 보면 자신을 믿지 못하고 자신의 수행력에 대한 불안감이 생겨납니다. 당신의 지식, 기술, 재능, 적응력은 외부의 인정이 전혀 필요치 않습니다.
'개발자의 서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철학의 위로, 천오백 년 동안 베스트셀러였던 책 (0) | 2023.07.11 |
---|---|
가만가만 부르는 노래 한강 산문집 (0) | 2023.06.22 |
사진, 빛으로 그린 이야기 포토그래퍼 이강신 저 (0) | 2023.06.21 |
사랑과 사랑을 둘러싼 것들, 한강 산문집 (1) | 2023.06.19 |
도리 클라크 롱게임, 당신이 끝이라고 불러야 끝이다. (1) | 2023.06.12 |
빠르게 실패하기, 한 번도 하지 않은 것을 실행하기 (2) | 2023.06.09 |
피크 퍼포먼스, 최고 성과를 내는 방법 '매 순간 나를 넘어서는 힘' (1) | 2023.06.07 |
도파민네이션, 도파민과 고통의 저울에서 균형찾기 (0) | 2023.06.06 |
더욱 좋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