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모러너스

2023 JTBC 서울마라톤 코스맵과 고저도

지구빵집 2023. 11. 7. 08:17
반응형

 

 

달리고, 쓰고 싶었지만 기회가 없었다. 춘천마라톤에 이어 2주 연속으로 풀코스를 달리는 일은 좀 무리라고 생각했다. 대회에 나가는 즐거움도 좋지만 기록도 중요하고, 일상도 중요하고, 건강도 중요하다.

 

JTBC 서울 마라톤 코스나 알아두려고 홈페이지에서 자료를 수집했다. 다른 나라도 아니고 복잡한 서울 도심을 달리는 게 인기가 있다. 아무래도 가을에 열리는 메이저 대회는 춘천마라톤과 양분이 될 것 같다. 손이 빠르고 인터넷을 잘하는 젊은이들은 JTBC 마라톤으로, 느리고 여유 있는 러너들은 춘천 마라톤으로 모이는 거다. 재수 좋게 두 군데 다 신청했다면 두 군데 다 달려도 좋을 것이다. 물론 목숨은 내놓아야 한다. 대가를 치러야 한다. ^^

 

그래도 마라톤 입문 후 첫 풀코스의 추억이 있는 춘천 마라톤을 잊지 않는다. 늘 아름답다는 표현을 써도 적당한 곳이다. 

 

 

JTBC 서울마라톤 공식 엠블럼은 트랙을 연상시키는 라인과 서울을 상징하는 알파벳 ‘S’, JTBC의 아이덴티티 컬러로 다채로운 사람들의 다채로운 이야기가 가득한 서울의 대표 마라톤을 상징합니다. 

 

 

 

 

FULL 코스도: NEW COURSE! 서울을 가로질러! 

 

 

서울의 다양한 랜드마크를 한눈에 경험하는 서울마라톤의 시그니처 코스. 다채로운 모습의 마포와 웅장한 고층 건물이 즐비한 여의도를 스쳐 서울의 구시가를 탐험하는 충정로, 세종대로의 상징 이순신 장군 동상을 차례로 지난다.

 

자, 여기까지 달렸다면 이번 코스의 최고 고도는 가뿐히 넘어섰다. 더 이상 그보다 높은 언덕이 없다는 사실! 이어지는 종로 – 신설동 – 신답역 – 군자역으로 이어지는 주로에서는 급수와 스펀지, 에너지젤로 후반부 레이스를 위해 체력을 안배하자.

 

이제 아차산 천호대로 터널이다. 가파른 언덕은 착시 효과일 뿐 두려워하지 말자. 코스 실측 시에도 국내 최고 난코스로 꼽히는 대회에 비해 완만한 언덕이라며, 코너링 착시 효과로 인한 부담을 갖기보다는 대회의 하이라이트를 즐기라는 조언을 들었다. 이제 양화대교, 마포대교에 이은 마지막 다리 천호대교다.

 

아차산 천호대로 터널 끝에서 터지는 풍광이 주는 해방감을 만끽하다 보면 어느새 JTBC 서울마라톤의 시그니처 코스 강동 구간으로 접어든다. 레이스에 후반부에 접어들며, 참가자를 맞이하는 모든 이들이 전하는 응원이 도전의 짜릿함을 더 큰 에너지로 만들어 줄 것이다.

 

“코스가 새로웠어요. 기록을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서울의 중심을 가로지르는 경험의 순간도 놓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기록 경신이 목표라면 10km와 26km에서 만나는 두 오르막 전 급수와 스펀지 서포트존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 - PRRC 제임스 - 

 

상암월드컵경기장 앞 (START) - 양화대교 - 여의도 - 마포대교 - 충정로 - 서소문 고가도로 - 시청 - 광화문 세종대로 - 종로 - 신설동 - 신답역 사거리 - 군자역 사거리 - 아차산 천호대로 터널 - 천호대교 - 한체대 둔촌사거리 - 가락시장 사거리 - 수서IC - 삼전사거리 - 잠실 종합운동장 메인 스타디움 (FINISH)

 

 

 

풀코스 고저도

 

 

 

 

10K 코스도 NEW COURSE! 서울을 가로질러! 

 

상암에서 출발해 합정역을 끼고 양화대교로 들어서면 JTBC 서울마라톤의 스케일이 느껴지는 압도감이 시작된다. 큰 고저차 없이 무난한 코스로 이뤄진 10K 코스는 양화대교 남단에서 여의도로 들어서는 코너링을 지나 국회의사당에 진입한다.

 

서울의 초고층 빌딩을 보며 여의도를 달려보자. 피니시 라인을 지나면 여의도 공원에서 완주를 축하하는 다양한 행사들이 많은 러너들의 레이스를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준다!

 

“합정역에서 양화대교로 들어서는 순간 ‘와’하고 탄성이 나왔어요. 선유도를 우측에 두고 달리는 양화대교에서 여의도 전경이 두 눈 가득 펼쳐지는데 벌써 10K 레이스 중반을 넘어섰다는 게 너무 아쉬울 만큼 흥미로운 코스였어요.” - 사무국 황승주 매니저 - 

 

 

상암월드컵경기장 앞 (START) - 마포구청역 - 합정역 - 양화대교 - 선유도 - 국회의사당 - 여의도공원 (FINISH)

 

 

 

 

10km 고저도

 

 

 

대회개요

 

2023 JTBC 서울마라톤
2023년 11월 5일 일요일
풀코스
출발지: 상암월드컵공원 / 도착지: 잠실종합운동장
10K
출발지: 상암월드컵공원 / 도착지: 여의도공원
상기 장소는 주최측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습니다.
Full 코스 ㅣ 10K 코스
Full 코스만 18세 이상 5시간 이내 완주 가능한 자
(2005년 11월 4일 이전 출생자)

10K 코스신체 건강한 남녀
엘리트 및 휠체어 별도 공지
사전접수  Full코스 7만원 | 10K 6만원
본접수  Full코스 8만원 | 10K 7만원
사전접수  2023년 3월 23일(목) 10:00 ~ 4월 7일(금) 17:00
본접수  2023년 5월 9일 10:00 (선착순)
러너블 앱 접수*2023 JTBC 서울 마라톤 사전 접수는 드로우 추첨방식으로 진행됩니다.
JTBC, 대한육상연맹, 러너블
서울특별시
AIA생명, NEW BALANCE
아미노바이탈, 안티푸라민, 내셔널지오그래픽 액션캠
이온더핏
위스타트, 스포케어
JTBC, JTBC GOLF & SPORTS

* 대회 운영 방침에 따라 일부 내용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풀코스 참가자용뉴발란스 티셔츠 (남녀공용) NEWBALANCE TOP (UNISEX)FOR FULL COURSE REGISTRANTS

 

 

 

 

10K 참가자용뉴발란스 티셔츠 (남녀공용) NEWBALANCE TOP (UNISEX)FOR 10K COURSE REGISTRANTS

 

 

 

풀 & 10K 참가자용러너스 로브 (남녀공용) RUNNERS ROBE (UNISEX)FOR FULL & 10K COURSE REGISTRANT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