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의 서재

보랏빛 소가 온다. 리마커블한 제품이 전부다.

지구빵집 2024. 1. 20. 2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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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랏빛 소는 리마커블 한 제품을 의미한다. 리마커블(remarkable)이란 이야기할 만한 가치가 있다는 뜻.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고, 예외적이고, 새롭고, 흥미진진하다. 한마디로 보랏빛 소, 따분한 것들은 눈에 보이지 않는다. 그건 누런 소와 같다.

 

마케팅은 이미 성공한 제품에서 공통점을 찾는 일이다. 모든 것은 지나고 나서야 알게 된다. 당연하던 것들을 잃고 나서야 소중한 것을 아는 것과 같다. 지나고 나서야 그것들의 공통점을 찾아내고 평가하고 그 방법을 퍼뜨리기 시작한다.

 

당신이 역사가 되고 싶다면 역사를 만들어야 한다. 

 

당신은 퍼플 카우 만들기에 투자를 아끼지 말아야 한다. 제품, 서비스, 기술 자체가 정말 쓸만하고, 흥미롭고, 훌륭하고, 주목할 만해서 시장이 스스로 당신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게 해야 한다. 좀 더 정확히 얘기하면 시장이 스스로 찾아 나설 그런 제품, 서비스, 기술을 개발해야 한다. p.81

 

 

 

 

 

보랏빛 소가 온다. 퍼플 카우를 작동하는 8 가지 방법

 

보랏빛 소가 온다. 퍼플 카우를 작동하는 8 가지 방법

저자는 새로운 제품을 출시한 후, 막대한 자금을 들여 텔레비전 등의 전통적 매체 광고를 통해 수익을 늘려가던 시대가 끝났다고 말한다. 이제는 탈 TV시대다. 이제 필요한 것은 ‘보랏빛 소(Purpl

fishpoint.tistory.com

 

 

 

저자가 강력히 추천하고 즉시 사용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적은 보라색 박스 내용을 아래에 옮겨 적었다.

 

당신의 기술과 전문적 지식을 이용해 소비자의 일반적인 행동에 맞춘 더 나은 제품을 만들려고 애쓰지 말고, 사용자 자신이 행동을 바꾸도록 유도하여 제품의 성능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수는 없는지 실험해 보라. p.64

 

어떤 제품의 미래가 리마커블 할 것 같지 않을 때(사람들이 다시 한번 그 제품에 열광하는 일이 벌어질 것 같지 않을 때), 게임의 법칙이 바뀌었다는 사실을 인정해야 한다. 죽어가는 제품에 투자하지 말고 거기서 챙긴 이익을 가지고 새로운 것을 만드는데 투자하라. p.66 

 

어떤 제품이 뜨는 건 결코 우연히 아니다. 아이디어 바이러스가 생성되는 건 대개 바이러스의 모든 요소가 잘 조화됐을 때다. 얼마나 매끄럽고 손쉽게 당신의 아이디어를 퍼뜨릴 수 있는가 스니저(입소문을 퍼뜨리는 사람)는 얼마나 자주 주변에 아이디어를 전파하는가? 당신의 목표 고객은 결속력이 강하고 의사소통이 활발한가? 그들은 서로를 신뢰하는가? 당신의 아이디어를 유포할 가능성이 큰 사람들은 평판이 좋은가? 아이디어는 얼마나 지속적인가? 금세 퍼졌다가 사라져 버리는 일시적 유행 같은 것인가, 아니면 오래 지속되는 아이디어인가? 이러한 분석을 통해 당신의 신제품 개발 전략을 수립하라. 그러면 어떤 제품이 대박 날 가능성이 가장 큰지 알게 될 것이다. 이런 제품과 아이디어야말로 시장에 내놓을 만한 가치가 있다. p.75 

 

고객을 차별하라. 가장 많은 수익을 안겨주는 집단을 찾아라. 스니저 성향이 가장 강한 집단을 찾아라. 이 집단을 육성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광고하고, 보상할 방법을 생각해라. 나머지는 무시하라. 당신의 광고(그리고 제품도)를 일반 대중의 입맛에 맞출 필요가 없다. 만약 당신이 고객을 고를 수 있다면 선택했을 고객의 요구에만 부합하라. p.88 

 

'모든 이를 위한 모든 제품' 전략을 따르지 않는 경쟁업체 목록을 작성하라. 그런 회사들이 당신 회사를 능가하고 있는가? 충족되고 있지 못한 틈새시장 가운데 당신이 공략할 만한 시장을 고른다면, 그게 어디일까? 그렇다면 왜 오직 이 시장에만 어필할 만한 고유의 상품을 개발하지 않는가? p.94 

 

따분한 건 항상 실패로 귀결된다(물론 따분한 것이 그 자체로서 저절로 리마커블 한 경우는 예외다). 따분한 건 언제나 가장 위험한 전략이다. 현명한 사업가는 이것을 인식하고, 사업 과정에서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한다. 때로 사업이 잘 안 풀릴 때도 있다는 것을 알고, 그래도 괜찮다는 사실을 받아들여라. p.104 

 

만약 당신이 앞으로 출시할 3 가지 제품의 마케팅 예산을 디자이너에게 다 준다면 어떻게 될까? 당신은 세계적 수준의 건축가나 디자이너, 조각가, 감독, 저자를 고용할 여유가 있는가? p.119 

 

당신은 아주 좋은 물건을 만들고 있는가? 그렇다면 그걸 얼마나 빨리 그만둘 수 있는가? p.143

 

당신 회사가 하는 일을 사랑하는 고객층 20%의 이메일 주소를 갖고 있는가? 만약 아니라면, 빨리 모아라. 이미 가지고 있다면 굉장히 특별한 이 고객들을 위해서 당신은 무엇을 할 수 있는가? www.sethgodin.com에 가서 저자의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라. 그러면 무슨 일이 생기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p.155 

 

먼저 시장의 틈새를 찾고, 그다음에 리마커블 한 제품을 만들어라. 그 반대가 아니다. p.171 

 

당신은 리마커블 한, 또 실제로 사실인 자랑거리나 포지션닝 진술서나 슬로건을 갖고 있는가? 그건 일관성이 있는가? 그건 전달할 만한 가치가 있는가? p.178

 

만약 당신이 무형의 사업을 하고 있다면 당신의 명함은 당신이 파는 것의 중요한 일부이다. 당신 회사인 모든 이가 두 번째 명함을 갖고 다녀야 한다면 어떻게 될까? 실질적으로 그들(과 당신)을 파는 무언가 리마커블 한 명함 말이다. 밀턴 글레이저나 칩 키드가 디자인한, 전달할만한 가치가 있는 명함을 상상해 보라. 자 빨리 가서 그렇게 하라!. p.181

 

조직에서 누군가가 새로운 퍼플 카우를 창조하는 책임을 맡았다면 그들을 가만 좀 내버려 두어라. 새로운 제품이 현재 가지고 있는 것만큼 좋은지 알아보기 위해 내부 평가나 사용성 평가를 하지 말라. 대신에 적당한 이단자를 고르고 나서 당신은 물러나라. p.188

 

갑자기 허락 자산(permission asset)이 필요한 이유가 분명해졌다. 만약 당신 회사에 아직 허락 자산이 없다면 오늘부터 PC의 아웃룩을 이용해 공짜로 시작하면 된다. 사람들이 당신에게 이메일을 쓸 수 있도록 이메일 주소를 주어라. 답장을 보내라. 당신은 이미 궤도에 진입했다. p.193

 

당신이 속한 산업에서 모든 리마커블을 한 제품들의 목록을 작성하라. 누가 그것들을 만들었는가? 어떻게 리마커블 한 제품이 탄생했는가? 그들의 행동을 본받아라. 그러면 당신은 이미 자신의 것을 절반 이상 만든 것이다. p.198

 

공격적으로 새로운 제품과 정책을 시도하는 문화를 창조할 수 있는가? GM이 뉴욕 자동차쇼에서 콘셉트카를 선보일 때 거기에는 자존심 이상의 무엇이 있다. 그들은 자동차광들이 무엇을 리마커블 하다고 생각하는지 알아내려고 하는 것이다. 내가 지금 포커스 그룹을 말하려는 게 아니다. 포커스 그룹은 시간 낭비다. 돈이 많이 들지 않는 견본을 대중에게 공개하는 문제에 관해서 이야기하는 것이다. p.204

 

당신은 아마 너무 충격적이어서가 아니라 너무 조심성이 있어서 죄책감을 느낄 것이다. 그저 짜증 나게 하려면 한번 충격적으로 무언가를 해보라. 그건 좋은 연습이다. 늘 통하는 법은 아니니까 너무 많이 시도하지는 말라. 그러나 첨단에 서 있는 기분이 어떤지 알기 위해서는 좋은 방법이다. p.206

 

당신이 진실을 말한다면 무슨 일이 벌어질까? p.208

 

리마커블 하기 위해 항상 공장의 핵심 기기를 바꿔야 하는 건 아니다. 전화받는 방법을 바꾸거나, 새 브랜드를 출시하는 방법을 바꾸거나, 아니면 소프트웨어 가격을 조정하거나 하는 방식이 될 수도 있다. 어떤 기회가 있을 때마다 안전하지 않은 일을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게 투사의 기술을 배우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이를 통해 무엇이 통하고 무엇이 그렇지 않은지 깨닫는 연습을 할 수 있다. p.212

 

한계를 탐험하라. 당신이 가장 싸다면, 가장 빠르다면, 가장 느리다면, 가장 뜨겁다면, 가장 차갑다면, 가장 쉽다면, 가장 능률적이라면, 가장 시끄럽다면, 사람들이 가장 싫어한다면, 남의 것을 그대로 베꼈다면, 이단자라면, 가장 어렵다면, 가장 오래됐다면, 가장 새것이라면, 가장.... 하다면 어떻게 될까? 한계가 있다면 반드시 그것을 시험해봐야 한다. p.267

 

 

 

 

 

 

 

 

 

 

 

 

 

 

 

 

 

목차를 옮긴다.

목차

  • 추천사
    한국어판 저자 서문

    충분치 않은 P
    새로운 P
    새로운 개념 정의
    그 이전, 그동안, 그 이후
    조각 식빵의 성공 이유
    혁명을 눈치챘는가?
    왜 퍼플 카우가 필요한가
    TV-산업 복합체의 죽음
    이전과 이후
    비틀을 생각해 보라
    무엇이 통하는가?
    나는 왜 〈월 스트리트 저널〉만 보면 짜증 날까
    인지도가 다는 아니다
    위험한 길이 안전한 길이다
    사례 연구: 올라갑니까?
    사례 연구: 타이드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진입하기
    퍼져나가는 아이디어가 승리한다
    커다란 오해
    누가 귀를 기울이는가?
    속임수 쓰기
    누가 관심이나 있대?
    모든 고객이 다 똑같지는 않다
    큰 수의 법칙
    사례 연구: 칩 콘리
    퍼플 카우의 문제점
    리더를 따르라
    사례 연구: 에어론 의자
    예측, 이윤 그리고 퍼플 카우
    사례 연구: 세계 최고의 빵집
    매스 마케터는 측정하기를 싫어한다
    사례 연구: 로지텍
    퍼플 카우의 세계에서 누가 승리하는가
    사례 연구: 새로운 종류의 키위
    퍼플 카우 되기의 이점
    사례 연구: 이탈리아 정육점
    월 스트리트와 퍼플 카우
    리마커블의 반대말
    병 속의 진주
    패러디의 역설
    72개의 펄 잼 앨범
    사례 연구: 큐래드
    아무거나 하느니 그냥 앉아 있어라
    사례 연구: 미국우정공사
    오타쿠를 찾아서
    더치 보이는 어떻게 페인트 업계를 뒤흔들었는가
    사례 연구: 크리스피 크림
    과정과 계획
    슬로건의 힘
    사례 연구: 브롱스빌의 하겐다즈
    사람들이 얘기할 만한 것을 팔아라
    타협의 문제점
    사례 연구: 모토로라와 노키아
    퍼플 카우 마법의 순환
    오늘날 마케터가 된다는 것의 의미
    마케터가 아니다 이제 우리는 디자이너다
    하워드는 무엇을 알고 있는가?
    리마커블하기 위해서는 충격적이어야 하는가?
    사례 연구: 맥도날드 프랑스
    그러나 공장은 어떻게 하는가?
    값싼 것의 문제점
    사례 연구: 홀마크 닷컴은 무엇을 해야 하는가?
    퍼플 카우가 일자리를 찾을 때
    사례 연구: 홍보 전문가 트레이시
    사례 연구: 로빈 워터스는 안다
    사례 연구: 너무나 유명해서, 아무도 그곳에 가지 않는다
    열정의 문제인가?
    틀림없는 사실
    브레인스토밍
    소금은 지루하지 않다: 퍼플 카우를 작동하게 하는 8가지 방법
    오웰이라면 뭐라고 말할까?

    옮긴이의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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