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의 서재

보랏빛 소가 온다. 퍼플 카우를 작동하는 8 가지 방법

지구빵집 2024. 1. 20. 20:52
반응형

 

 

저자는 새로운 제품을 출시한 후, 막대한 자금을 들여 텔레비전 등의 전통적 매체 광고를 통해 수익을 늘려가던 시대가 끝났다고 말한다. 이제는 탈 TV시대다. 이제 필요한 것은 ‘보랏빛 소(Purple Cow)’다. ‘보랏빛 소’는 사람들의 눈길을 단번에 끌 수 있는 재미있고, 흥미로운 상품을 가리킨다. 건 상품 자체의 기능이나 디자인이 될 수도 있고, 상품을 판매하거나 홍보하는 방식일 수도 있다.

 

언뜻 뭐가 그렇게 다른가 싶을 수도 있지만, 기존의 제품 광고는 일단 제품을 만들어 놓고 그것을 홍보하는 식이라면(여기서는 동원할 수 있는 자금이 중요해진다), 이 책에서 말하는 보랏빛 소는 제품 자체를 눈길을 끌 수 있도록 만드는 것부터 시작한다. 심지어 저자는 ‘모든 이들을 위한 제품을 만들지 말라’고 말하기까지 하는데, 그 이유는 ‘그런 제품은 이미 누군가 만들었기 때문’이다. 소수의 얼리 어답터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독특한 상품을 만들고, 그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으라는 것이다.

 

비판을 두려워하지 말고, 안정되고 검증된 방식을 고수하려는 관성에서 벗어나라고 강조한다. 그럴 때 비로소 리마커블 한 물건을 만들어 낼 수 있을 테니까. 

 

 

보랏빛 소가 온다. 리마커블한 제품이 전부다.

 

보랏빛 소가 온다. 리마커블한 제품이 전부다.

보랏빛 소는 리마커블 한 제품을 의미한다. 리마커블(remarkable)이란 이야기할 만한 가치가 있다는 뜻.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고, 예외적이고, 새롭고, 흥미진진하다. 한마디로 보랏빛 소, 따분한

fishpoint.tistory.com

 

 

퍼플 카우를 작동하는 8 가지 방법

 

1. 당신의 제품이 소금보다 더 지루한가? 그렇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면 당신 고객의 일부에게 호감을 살 수 있도록 제품을 변화시키는 방법 10가지를 생각해 보라.

 

2. 작게 생각하라. TV 산업 복합체가 남긴 흔적 가운데 하나가 크게 생각해야 한다는 것이다. 과거의 사고방식에 의하면 모든 이에게 호감을 사지 못하는 건 해볼 만한 가치가 없었다. 이제는 그렇지 않다. 상상할 수 있는 한 가장 작은 시장을 생각해 보고 리마커블 한 특성으로 그 시장을 뒤흔들 수 있는 제품의 모습을 그려라. 거기서부터 시작하라.

 

3. 아웃소싱하라. 제품을 다채롭게 하는데 공장이 방해된다면 다른 데를 찾아라. 당신의 제품을 기꺼이 맡아서 생산할 수 있는 전문 제조시설이 많이 있다. 거기서 잘 되고 난 다음에는 공장에서도 기꺼이 그 제품을 다시 생산하려고 할 것이다.

 

4. 허락자산을 구축하고 활용하라. 일단 당신의 충성고객들에게 직접 얘기하는 게 가능해지면 놀랄 만한 제품을 개발해서 파는 일도 한결 수월해진다. 광고, 도매상, 소매상과 같은 여과망 없이도 훨씬 더 리마커블 한 제품을 창조할 수 있다.

 

5. 베껴라. 당신이 속한 산업이 아니라 다른 산업에서 베껴라. 당신의 산업보다 더 지루한 산업을 찾아 누가 리마커블 한 지 알아낸 다음, 그 회사가 한 것을 베껴라.

 

6. 한 걸음 더 나아가라. 아니면 두 걸음 더 나아가라. 첨단을 걷는다고 여겨지는 경쟁사를 찾아 그 회사를 능가하라. 그 회사가 무엇으로 유명하건 그것을 더 많이 하라. 그보다 더 좋은, 더 안전한 길은 그 회사가 하는 걸 정반대로 하는 것이다.

 

7. 당신이 속한 산업에서 아직 행해지지 않은 것을 찾아 실천하라. 제트블루는 탑승객 복장 규정을 검토한 적이 있다. 또한 비행기 탑승객 가운데 베스트 드레스를 뽑아 무료 항공권을 증정하는 아이디어 역시 검토 중이다. 성형외과 의사는 상품권을 선물할 수 있다. 출판사는 책값을 할인해서 내놓을 수 있다. 스튜 레너즈는 딸기를 작은 녹색 플라스틱 바구니에 담는 대신 고객들이 직접 자기 것을 고르게 했다. 그랬더니 매출이 두 배로 뛰었다.

 

8. "왜 안되는데?"라고 질문하라. 당신이 하지 않은 것은 대부분 그래야 할 이유가 없어서다. 두려움이나 타성 또는 "왜 안되는데?"를 과거에 물어본 일이 없어서 생긴 결과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