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의 서재

스몰 토크가 주는 10가지 교훈

지구빵집 2024. 3. 6. 07:38
반응형

 

출근길의 아침인사, 복도를 지나가다 가볍게 하는 눈인사, 엘리베이터 안에서 건넨 짧은 안부, 업무 회의에 앞서 꺼내는 환기용 이야기... 큰 의미 없이 행하는 이런 일들이 당신의 대외적인 이미지를 좌우한다면 믿겠는가? 저자는 이런 행위를 '스몰토크(small talk)라고 명명하며, 스몰토크의 기능과 방법을 자세히 설명한다.

 

『스몰 토크』는 거침없거나 화려한 화술 없이도 친밀하게 대화를 이끌어 갈 수 있는 노하우를 전수한다. 흔히 잡담이나 수다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어색한 분위기를 누그러뜨리는 일상의 소소한 대화를 의미하는 '스몰토크'를 어떻게 시작하고 이어가고 끝맺는지를 자세히 설명하였다.

 

아울러 대화를 이어갈 수 있는 풍부한 대사목록도 제시하여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FBI 요원, 독점자형 등 대화를 죽이는 8가지 대화 범죄자들을 보여주며 각자 자신의 대화 스타일이 상대방에게 피해를 주지 않는지 점검할 기회도 제공하였고, 지루한 대화에 활기 불어넣는 법, 대화 도중 정중히 자리 뜨는 법 등도 알려준다. 

 

 

스몰토크 - 마음을 훔치는 작은 카리스마, 21세기 북스, 2007-08-10 저자: 데브라 파인 Debra Fine

 

"잡담의 기술: 대화를 시작하고, 대화를 이어가고, 네트워킹 기술을 쌓고, 긍정적인 인상을 남기는 방법!"이라는 책에서 얻을 수 있는 10가지 실용적인 교훈을 소개합니다:

1. 대화 시작하기: 다양한 사회적 및 직업적 환경에서 대화를 시작하는 기술을 배우고, 자신감 있고 쉽게 새로운 사람들에게 다가갈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하세요.

2. 적극적인 경청: 상대방의 생각과 경험에 진정으로 관심을 보이면서 소규모 대화에 효과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적극적인 경청 기술을 개발합니다.

3. 라포 구축: 스몰토크를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공통점을 찾고 공감을 표현함으로써 다른 사람들과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라포(rapport): 사람 사이의 신뢰 관계

4. 대화 유지: 개방형 질문하기, 긍정하기, 개인적인 일화 공유하기 등 대화를 계속 이어나가기 위한 기술을 배워보세요.

5.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몸짓과 표정 등 비언어적 단서를 활용해 스몰토크에서 따뜻함과 친근함을 전달하는 방법을 익혀보세요.

6. 네트워킹 기술: 스몰토크를 통해 네트워킹 기술을 연마하고, 대화를 활용하여 전문적인 인맥을 구축하고 의미 있는 관계를 구축하세요.

7. 문화적 감수성: 문화적 감수성과 인식을 개발하여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아우르는 스몰토크에서 서로의 차이를 존중하고 포용성을 키울 수 있습니다.

8. 긍정적인 인상: 스몰토크가 긍정적인 인상을 남기는 데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타인의 공감을 이끌어내는 친근하고 친근한 태도를 배양합니다.

9. 후속 조치: 전문적인 네트워킹이나 소셜 환경에서 스몰토크 상호 작용 후 후속 조치의 기술을 배워 인맥을 유지하고 지속적인 관계를 구축하세요.

10. 자신감과 진정성: 스몰토크에서 자신감과 진정성을 키워 자신의 진정한 개성을 드러내고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만들어 보세요.



 

 

스몰 토크 마음을 훔치는 작은 카리스마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