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P32

아두이노 Nano ESP32 빠른 가이드 5

지구빵집 2024. 6. 6. 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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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no ESP32로 디버깅하기

IDE 2를 사용하여 Arduino Nano ESP32 디버깅을 시작하세요. 

 

디버깅 기술은 코드의 특정 동작에 대한 귀중한 통찰력을 제공하기 때문에 복잡한 프로젝트를 처리하는 데 유용할 뿐만 아니라 초보자나 중급 수준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사람들에게도 유용합니다. 

 

디버깅이란 무엇인가요?

 

디버깅은 소프트웨어 개발자, 코딩을 배우는 학생, 컴퓨터의 작동 방식을 이해하고자 하는 사람 등 기술을 다루는 모든 사람에게 필수적인 기술입니다. 디버깅이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성능 향상: 디버깅은 소프트웨어의 속도를 저하시키거나 예측할 수 없는 동작을 유발하는 문제를 식별하고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신뢰성 보장: 디버깅은 프로그램과 장치가 올바르고 안정적으로 작동하도록 보장하여 충돌이나 오작동을 방지합니다.
  • 시간 및 좌절감 절감: 개발 프로세스 초기에 버그를 수정하면 몇 시간, 며칠, 심지어 몇 주 동안의 좌절감을 줄일 수 있습니다.
  • 학습 기회: 디버깅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고 프로그래밍과 기술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필요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주의: "Espressif Systems"의 "esp32" 보드 패키지가 아닌 "Arduino"의 "Arduino ESP32 보드" 보드 패키지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드라이버가 설치되지 않고 디버깅을 수행할 수 없으므로 Windows 사용자의 경우 이 점이 가장 중요합니다.

 

시스템 설정

 

Linux에서 디버깅하기

 

Linux 시스템에서 디버깅할 때 사용자에게 연결 권한이 없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rror: libusb_open() failed with LIBUSB_ERROR_ACCESS
Error: esp_usb_jtag: could not find or open device!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이 파일을 /etc/udev/rules.d/ 폴더에 (루트 권한으로) 복사하면 됩니다.

 

Windows에서 디버깅하기

 

Windows 시스템에서는 보드 패키지 설치 중 메시지가 표시되면 드라이버 설치를 수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IDE Setup

 

Nano ESP32에서 디버깅 기능을 사용하려면 IDE 2.2.0 또는 최신 버전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설치 후 다음과 같이 IDE를 구성해야 합니다:

  • Tools > USB Mode > Debug mode (Hardware CDC)

 

Debug Mode

 

 

  • Tools > Programmer > Esptool

 

Select Programmer

 

 

  • Sketch > Optimize for Debugging

 

Optimize for Debugging

 

 

 

 

디버그 세션 실행하기

 

코드를 처음 디버깅하는 경우 고전적인 Blink 예제로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한 스케치이지만 디버깅의 기본을 이해하는 데 유용합니다.

 

디버그 세션을 시작하기 전에 다음 방법 중 하나를 사용하여 스케치를 업로드해야 합니다:

 

방법 1

 

  • GND와 B1 핀 사이에 점퍼 케이블을 연결하고 리셋 버튼을 한 번 누릅니다. RGB LED가 녹색 또는 파란색으로 켜집니다.
  • 점퍼 케이블을 제거하면 RGB LED가 보라색 또는 노란색으로 켜지는데, 이는 ROM 부팅 모드로 성공적으로 진입했음을 의미합니다.

 

주의: 첫 번째 한정 생산 배치의 일부 보드는 녹색과 파란색 핀이 거꾸로 된 다른 RGB LED로 조립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서 전체 도움말 센터 문서를 참조하세요.

 

주의: 도구 내에서 보드는 임의의 ESP32 보드로 표시됩니다. 이 모드에서는 모든 ESP32 칩이 USB 장치에 할당된 동일한 식별자를 공유하므로 IDE가 임의의 ESP32 보드를 선택하기 때문입니다.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하여 계속 진행합니다. 

 

 

Drop-Down Menu

 

그런 다음 "Arduino ESP32"를 입력하고 올바른 포트를 선택합니다. 아두이노별 옵션을 선택해야 합니다! 

 

 

Change Board

 

그런 다음 스케치 > 프로그래머를 사용하여 업로드를 선택합니다. 

 

방법 2

 

재설정 버튼을 천천히 두 번 탭하여 아두이노 부트로더 모드로 들어갑니다.

 

주의: 두 번 누르는 것은 약간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버튼을 한 번 누르고 RGB LED가 다른 색상으로 깜박일 때까지 기다렸다가 다시 누릅니다. 올바르게 완료되면 RGB LED가 천천히 희미해지기 시작합니다.

 

 

 

드롭다운 메뉴에 두 개의 포트가 표시되는데, 하나는 USB 기호가 표시되고 다른 하나는 정육면체 모양이 표시됩니다.

 

 

DFU Mode

 

 

DFU 모드 USB 기호 옆의 포트를 선택하고 평소처럼 스케치를 업로드합니다.

 

수동 재설정

 

방법 1 또는 방법 2를 사용하여 스케치를 업로드한 후에는 재설정 버튼을 한 번 눌러 보드를 수동으로 재설정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USB를 통해 제대로 연결되지 않고 IDE에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디버깅 시작

 

마지막으로 위의 모든 필수 단계를 완료한 후 마지막 단계는 IDE 상단의 업로드 버튼 옆에 있는 디버깅 시작 버튼을 통해 디버깅 세션을 시작하는 것입니다.

 

 

Start Debugging

 

 

참고: 업로드하는 동안 파일 보기에 debug_custom.json이 표시됩니다. 다른 보드를 사용하여 디버깅하려는 경우 이 파일을 삭제하지 않으면 IDE가 잘못된 디버거를 사용하여 디버깅이 실패합니다. 이 파일은 스케치 폴더(일반적으로 ~/documents/Arduino/<your sketch>)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디버깅 세션을 시작한 후에는 기본 스케치와 설정한 중단점에 도달할 때까지 계속 버튼을 여러 번 눌러야 합니다. 이는 복구 시스템의 작동 방식과 예상되는 동작 때문입니다.

 

 

Continue Button

 

노말 업로드 기능 복원

 

디버그가 활성화된 스케치는 위의 지침에 따른 업데이트만 허용합니다. 일반 업로드 기능을 복원하려면 도구 > USB 모드를 "일반 모드(작은 USB)"로 설정하세요. "디버깅에 최적화"를 선택 해제하여 컴파일 속도를 높일 수도 있습니다. 그런 다음 방법 1 또는 방법 2를 반복합니다.

 

요약

 

이 기사에서는 아두이노 IDE를 사용하여 아두이노 나노 ESP32를 디버깅하는 기본 단계를 다뤘습니다. 디버그 모드를 선택하는 방법, 보드를 올바른 모드로 배치하는 방법, Arduino IDE의 디버깅 기능을 테스트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자세히 알아보기

 

이 문서에서는 디버깅을 위해 Nano ESP32를 구성하는 방법과 작동하는 방법만 다룹니다. IDE의 디버깅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더 자세한 내용을 다룬 Arduino IDE로 디버깅 2 문서를 참조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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