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모러너스

삶에 최고의 절정경험, 마라톤

지구빵집 2017. 7. 28. 16:20
반응형




42.195km의 마라톤 풀코스를 완주하도록 완벽한 지침을 제공하려는 책!

마라톤 훈련에 필요한 육체적인 훈련 프로그램과 정신력 훈련 도구, 그리고 초보자로서 마라톤을 완주한 이들이 들려주는 경험담이 함께 실려 있다.





머리말 : 마라톤 풀코스 완주를 위해 

서문 : 마라톤, 삶에 최고의 선물 


chapter 1. 제1주_훈련을 시작하다 

chapter 2. 제2주_훈련의 토대를 개발하라 

chapter 3. 제3주_훈련의 토대 위에 실력을 쌓아라 

chapter 4. 제4주_이제 목표지점에 25퍼센트 도달했다 

chapter 5. 제5주_최초로 16킬로미터를 달리다 

chapter 6. 제6주_일주일 총 주행거리, 40킬로미터에 육박하다 

chapter 7. 제7주_거의 절반에 육박했다 

chapter 8. 제8주_총 주행거리가 240킬로미터를 넘어섰다 

chapter 9. 제9주_고원을 넘어 

chapter 10. 제10주_최장거리로 접어들다 

chapter 11. 제11주_장거리 주행에 익숙해지다 

chapter 12. 제12주_벽을 허물다 

chapter 13. 제13주_마지막 최장거리를 달리다 

chapter 14. 제14주_훈련량을 줄이기 시작하다(테이퍼링) 

chapter 15. 제15주_힘을 모으다 

chapter 16. 제16주_마라톤에 참가하다 

chapter 17. 제17주_마라톤을 마치고: 이제는 무엇을 할 것인가


출판사 서평


신이 인간에게 준 최고의 선물, 마라톤 


《삶에 최고의 절정경험, 마라톤》은 성공적인 프로그램으로 정평이 난 노던 아이오와 대학(The University of Northern Iowa)의 마라톤 강좌를 토대로 했다. 이 강좌는 <달리는 사람들의 세계>라는 잡지에 '마라톤 101'이라는 제목의 특집기사로 다루어지기도 했다. 마라톤 강좌는 지난 10년간 5회에 걸쳐 실시되었는데 프로그램 참가자 중 단 한 명을 제외하고 약 2백여 명의 학생이 마라톤 풀코스를 완주했다. 이들은 모두 훈련을 받기 전에는 마라톤을 해본 적이 없고 그 중 상당수는 아예 달려본 경험도 없는 초보자였다. 


이 책은 일주일에 네 번씩 16주간 이어지는 훈련 프로그램을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이 다른 프로그램에 비해 유독 성공률이 높은 이유는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이 프로그램이 심리적인 요소를 강조하기 때문이다. 여러분이 반드시 달리기를 좋아할 필요는 없으며 싫어한다 해도 아무 상관없다. 하지만 자신에게는 스스로도 깨닫지 못하는 잠재력이 있다는 사실을 반드시 인식해야만 한다. 


마라톤 풀코스 완주를 필요한 프로그램과 모든 사항 총망라! 


《삶에 최고의 절정경험, 마라톤》은 여러분이 42.195킬로미터의 마라톤 풀코스를 완주하도록 완벽한 지침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으며 이에 필요한 정보를 총망라하였다. 이 책은 모두 17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16장까지는 16주간 실시되는 마라톤 훈련을 한 주 단위로 구분하여 자세히 설명하고 있으며 각 장은 세 부분으로 나뉜다. 


첫 번째 부분에서는 정신적인 면에 중점을 두고 마라톤 훈련에 필요한 정신 기술을 다루었다. 마라톤에는 육체적인 준비과정뿐만 아니라 정신력도 중요하기 때문에 여러분이 연습을 통해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정신훈련도구를 제시해놓았다. 여러분도 곧 깨닫겠지만 훈련 거리가 늘어날수록 이 도구들이 더욱 중요해진다. 


두 번째 부분에는 주간 훈련 프로그램과 각 훈련단계에 필요한 육체적인 준비과정, 훈련에 대한 정보가 나와 있으며 조언을 덧붙였다. 

세 번째 부분에는 과거 이 강좌에 참가하여 마라톤을 훌륭하게 완주한 학생들이 여러분에게 전하는 도움말과 경험담을 담았다. 이들도 여러분처럼 평범한 사람이었다. 이들은 대부분 달려본 경험이 없는 초보자들이었지만 훈련과정과 마라톤 완주를 훌륭히 해냈다. 따라서 여러분도 분명히 성공할 수 있다. 여러분은 훈련을 진행하면서 여러 가지 새로운 경험을 한다. 이때 여러분과 비슷한 경험을 한 과거 참가자들의 의견을 참고한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우리가 여러분과 함께 하듯 그들 역시 언제나 여러분 곁에서 도움을 줄 것이다. 


마지막 장에는 마라톤 풀코스를 완주하고 나서 한 주 동안 해야 할 일을 명시해놓았다. 이 마무리 과정을 통해 완주 후 경직된 몸을 회복하고 마라톤을 완주했다는 성취감을 다시 한 번 짜릿하게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의 끝 부분에는 세 가지 부록을 첨가했다. 


제 1부록에는 매 년 열리는 전 세계 마라톤 대회 목록이 실려 있다. 그리고 제 2부록에는 본 프로그램의 성과에 대한 연구 결과가 제 3부록에는 이 책에서 다루는 여러 주제와 관련된 참고도서 및 논문 목록이 나와 있다.



위의 책을 요약하여 정리한 자료 링크 : http://sedo.or.kr/board/board_pds/pds_60/I28.pdf?PHPSESSID=029682eec30e4e2b6a6ff02f47313e0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