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의 서재

늦게 말하는 사람이 이긴다. 한 템포 늦게 말하기-조관일 저

지구빵집 2019. 5. 22. 10:30
반응형

 

늦게 말하는 사람이 이긴다. 한 템포 늦게 말하기

 

●우리는 말이 빠르다. 성급하게 말하고, 앞질러 말하고, 더군다나 성질 사납게 말한다.

●타이밍적으로 늦게, 속도에서 느리게, 심리적으로 느긋하게, 태도를 누그려뜨려 말해야 한다.

●인디언 토킹 스틱 - 인디언들이 말을 할 때 사용하는 작대기. 경청을 도와준다. 인디언 원주민 중에서 이로쿼이(iroquois)라는 인디언 연방이 있는데 이 연방은 여러 부족이 연합으로 모여 있는데도 불구하고 분쟁이나 다툼이 거의 없었다. 그 이유는 연방 추장의 지팡이에 있었는데 회의나 논쟁을 할 때 이 추장의 지팡이를 들고 있는 사람만 발언권을 주었다. 지팡이를 들고 있는 사람은 자신의 의견을 충분히 말했고 나머지는 경청하였다. 그로 인해 모두가 자기의 의견을 말했고 과반의 요구를 따라 소수가 굴복하는 형식이 아닌 모두가 인정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을 제시하게 된다 .

●위험속으로 빠지고 싶다면 계속 입방정을 누구보다 빨리 떨어라.

●충고의 말은 서두르지 말고 서서히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 성급히 서두르는 충고는 오히려 실패로 돌아가기 쉽다. -루시안

●목소리가 너무 크다. 대륙적 기질인지, 인정욕구인지 시끄럽다.

●의지 자기통제 제어 절제력의 문제다. 목소리의 통제는 의지의 문제다.

●한 템포 낮고 느리게 말한다. 잊지 말자.

●화가 치밀면 얼른 거울에 자신의 얼굴을 비춰보라는 것이다. -탁닛한

●생각 중단하기, 적대적이고 분노의 태도와 생각을 향해 "그만둬!" 말하기.

●확실히 의심할 나위없이 절대로 분명히 등의 단정적이고 단호한 말을 사용하지 말고, 부드럽고 여유를 두는 사고와 화법을 사용하라.

●굳은 의지로 침묵하라.

●경솔하게 말하지 마라. 생각 좀 하고 말하라.

●"다 그럴 만한 사정이 있겠지."

●누군가를 비판하고 싶을 때는 이 점을 기억하는 게 좋을 거다. 세상의 모든 사람이 다 너처럼 유리한 입장에 서 있지 않다는 것을. - 위대한 캐츠비

●상대를 제압하고 이겨서 무엇을 하겠는가? 기분만 잠깐 좋고 끝내는 일이 무어가 좋다고?

●느리게 말하는 장점-생각을 다듬으면서, 신뢰감, 설득력 증가, 심리적 우위, 힘이 덜 든다.

●말투 하나로 인상이 좌우된다. 말투는 연애말투로. 부부말투로 하지말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