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의 서재

부자들이 죽어도 지키는 사소한 습관 - 스가와라 게이

지구빵집 2019. 6. 27. 10:05
반응형

 

부자들이 죽어도 지키는 사소한 습관 

 

 

  부자가 되고 싶다면 우선 단정한 인품을 갖추어야 한다. 현재의 생활 방식을 점검하고 마음의 틈새를 메우는 것이 더 중요하다. 사람에게 중요한 것은 태도다. 태도가 사람을 훌륭하게 만든다. 시장이나 식당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대하는 태도, 아무리 볼품없더라도 다른 사람의 인생을 대하는 태도, 맡겨진 일을 처리하는 태도, 인생을 헤쳐나가는 태도가 중요하다. 보기에 품위 있고 단정한 삶이 돈 걱정 없는 삶으로 이어진다. 자신을 둘러싼 주변 환경과 생활 태도가 정리되고 단정해지면 우선 쓸데없는 돈 낭비가 사라진다. 이미 부자인 사람들이 돈보다 중요하게 여기는 '어렵지만 사소한 습관 51가지'를 정리한다.

 

1. 방 정리나 청소를 게을리하지 않는다. 집을 단정하고 깨끗하게 정리하면 돈 쓰는 법이 달라진다

2. 모바일 메신저에 즉시 답변하지 않는다. 모바일 메신저 의존증은 소비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자기 관리능력이 없다는 증거다.

3. 월정액 요금제에 동감하지 않는다. 매월 자동이체로 납부금이 빠져나가는 상품은 신중하게 관리해야 한다.

4. 집에 들어가자마자 TV를 켜지 않는다. 티브이와 게임은 시간 도둑이며 느슨한 성격은 금전관리에서도 그대로 나타난다.

5. 가방 안을 정리한다. 매일 가방을 비워서 필요한 물건을 정리하면 머릿속도 깨끗해진다.

6. 낡아빠진 지갑을 함부로 쓰지 않는다. 품격 있는 지갑은 돈 다루는 법을 가르쳐 주며 돈도 자연스럽게 아끼게 된다. 돈에 대한 자세가 달라지면 금전 운도 확실히 달라진다.

7. 비닐우산을 집안의 3개 이상 두지 않는다. 다 쓴 비닐우산은 과감히 처분한다. 쓸모없이 쌓인 물건이 마음의 빈곤함을 드러내기 때문이다.

8. 냉동고에 보냉제를 쌓아두지 않는다. 쓸데없는 물건을 자주 사는 행동과 언젠가 쓸모가 있을지 모른다며 보냉제나 종이봉투를 필요 이상으로 쌓아두는 행동은 그만둔다

9. 목적 없이 편의점에 들리지 않는다. 충동구매를 피하고자 편의점에 목적 없이 들르지 않는다

10. 공짜 볼펜이라고 소홀히 여기지 않는다. 균일가 매장에 가면 바구니를 들고 다니지 않는다. 꼭 필요한 물건만 산다

11 스트레스를 받는다고 푼돈을 자주 쓰지 않는다. 목적도 없이 균일가 매장에 들어가 충동구매나 이유 없는 쇼핑을 하지 않는다.

12. 신용 카드를 여러 장 만들지 않는다. 돈을 썼다는 느낌이 들지 않는 신용카드 결제는 자제한다.

13. 사소한 예절을 잘 지킨다. 풍족한 사람일수록 예절을 잘 지키고, 품위 있게 행동한다.

14. 돈에 관한 미신이나 속설을 무시하지 않는다. 살아가는 데 꼭 필요한 돈과 관계를 맺을 때는 언제나 마음을 다하는 것이 좋다. 

15. 급여 명세서를 꼼꼼히 확인한다. 급여명세서의 공제 항목 또 꼼꼼히 살펴본다. 신용카드 청구서 등이 도착하면 꼼꼼히 살펴보며 자신의 메모와 대조한다.

16. 떠나는 돈에 속으로 안녕하고 인사한다. 돈에 감사하는 온화하고 부드러운 마음으로 살아야 한다. 그러면 돈이 모자라더라도 지금은 고생스럽지만, 조만간 어떻게든 될 거야 라고 유연함이 생긴다.

17. 지급할 때는 감사하는 마음으로 공손히 한다. 돈을 공손히 건네는 것은 상대와 돈에 대해서 만이 아니라 자기 자신에게도 경의를 표하는 일이다.

18. 돈에 실례되는 말을 하지 않는다. '급여가 쥐꼬리만 하다'는 신세타령은 분위기가 어두워지고, 기운도 정체되어 돈과의 관계가 악화할 뿐 삶에서 결코 좋아질 것이 없다. 돈은 밝은 분위기 긍정적인 곳으로 모여든다.

19. 돈을 쓸 때는 망설이지 않는다. 돈을 잘 쓰는 사람은 돈을 쓰는 행동을 통해 세계를 확장하고 인간관계를 풍요롭게 만든다.

20. 돈은 있다가도 없는 것이라고 말하지 않는다. 일에 자신이 있다면 그리고 성심껏 일할 마음이 있다면 돈에 관해서도 자신의 희망 사항을 확실히 말할 수 있어야 한다.

21. 어떤 상황에서 누구와도 돈 이야기를 피하지 않는다. 직업이나 일에 대한 보수야말로 자신에 대한 사회적 평가를 가장 명확히 보여주는 척도다. 

22. 가족이 함께 반려동물 경비에 관한 이야기를 한다. 반려동물을 기르기 전에 가족이 모여 경비에 관해 이야기한다.

23. 더치페이를 세련되게 실천한다. 무엇인가를 사주든 얻어먹든 마찬가지다.

24. 돈을 그저 모으려고만 하지 않는다. 돈은 유통해야 하고 지갑에서 나와야 활기를 띤다. 목표를 세우고 쓰기 위한 돈을 모으자.

25. 자신에게 쓰는 돈을 아끼지 않는다. 자신에게 투자하다 보면 자신뿐만 아니라 주변 인간관계의 수준까지 점점 높아진다.

26. 행운을 부르는 일에 돈을 쓴다. 남에게 쓰는 돈에는 애정이 담겨있다. 애정을 담아 쓴 것은 세상에 널리 퍼져서 사회 전체의 돈 흐름을 촉진한다. 그리고 그 돈은 돌고 돌아 자신에게까지 흘러 올 것이다

27. 돈을 잘 버는 사람을 존경한다. 돈을 잘 버는 사람은 하나같이 뛰어난 재량과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많은 사람이 따를만한 인간적인 매력을 갖춘 사람들이다. 돈 잘 버는 사람이 되겠다는 목표를 당당히 내세우지 못한다면 부자는커녕 인간적으로 매력적인 사람조차 되기 어렵다.

28. 남에게 시간을 선물한다. 돈으로 살 수 없는 시간이야말로 최고의 선물이다.

29. 자신에게 사소한 지각도 허락하지 않는다. 지각이 잦은 사람은 다른 일에도 느슨하기 마련이므로 돈을 쓰는 방식에서도 야무지지 못할 수 있으므로 이런 해이한 면이 없는지 점검해보라.

30. 아무거나 라고 말하지 않는다. 부자가 되는 사람은 젊어서부터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고 싶은가를 분명히 안다. 물건과 음식 메뉴 고를 때도 고민하지 않고 정확하고 신속하게 결정한다.

31. 마음을 활짝 열고 밝게 이야기한다. 내가 마음을 열면 상대도 마음을 연다. 서로 마음을 열어야 신뢰 관계를 구축하고 무언가 발전적인 일도 도모할 수 있다.

32. 바르고 고운 말을 쓴다. 품격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평소에 올바른 말을 쓰도록 주의하라.

33. 감정의 기복이 크지 않고 안정된 기분을 유지한다. 기분이 가라앉거나 짜증이 날 것 같으면 멀리 떨어져 타인을 보는  시선으로 자기 자신을 내려다보면 된다.

34. 스마트폰의 알림에 휘둘리지 않는다. 어디까지나 자신이 스마트폰을 쓰는 것이지 스마트폰이 자신을 쓰는 게 아니다.

35. 탄탄한 몸매와 분위기를 관리한다.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자신에 대한 의무다.

36. 인간관계에서 바쁘다는 말을 핑계 삼지 않는다. 돈 잘 버는 사람은 항상 바쁘지만, 그것을 핑계 삼지 않고 유익한 인간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한다.

37. 지갑을 배불뚝이로 만들지 않는다. 지갑 속에 불필요한 물건을 넣지 않는다.

38. 지폐는 금액 순으로 정돈한다. 지폐의 방향이나 금액의 순서는 스스로 정해서 깔끔히 정리해 놓는다.

39. 주변을 깔끔하게 정리 정돈한다. 정리를 통해 물건에 대한 집착을 버리고 삶의 본질을 인식해 생활의 질을 향상할 수 있다.

40. 작은 생명에도 애정을 쏟는다. 성공한 사람 중에는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에 따뜻한 관심을 두는 사람이 많다.

41. 불안과 걱정거리를 크게 신경 쓰지 않는다. 불안과 고민은 입 밖으로 나오는 순간 2배로 크게 깊어진다. 입 밖으로 꺼내지 않는다.

42. 타인과 자신을 비교하지 않는다. 성공한 사람들은 자기 자신을 자세히 관찰하고 분석한다. 자신이 가진 강점을 더 발전시키려는 자세가 그보다 훨씬 큰 성과를 만든다.

43. 부채를 악으로 단정하지 않는다. 빚을 악으로 만드느냐 아니냐는 돈을 빌리는 목적과 빌린 뒤의 마음가짐에 달려있다.

44. 연봉이 오른다고 행복해하지 않는다. 행복은 돈으로만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45. 아이를 무작정 사립학교에 보내지 않는다. 아이에게 무엇이 가장 유익한 길인지를 모색해야 한다.

46. 자녀에게 지적 호기심과 감수성을 길러준다. 아이를 얼마만큼 이해하고 있느냐가 중요하며 자녀가 정말로 하고 싶은 일을 찾도록 보아야 한다.

47. 돈에 관해 무지한 것은 죄다. 돈에 집착하면서도 돈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지 않으면 위험해진다. 돈에 관해 공부하라.

48. 책을 읽지 않으면 인품을 닦을 수 없다. 책을 읽으면 새로운 지식과 가치관을 익혀 세계를 점점 넓힐 수 있다.

49. 옆집의 주머니 사정을 궁금해하지 않는다. '이웃집은 부자인가 봐 나도 빨리 부자가 되도록 노력해야겠다'라고 생각하면서 자신을 부정하지 않고 활기를 불어넣어 희망적인 미래를 끌어당긴다.

50. 비싼 것보다 내가 갖고 싶은 것을 산다. 내가 갖고 싶은 것이 오래간다.

51. 돈도 중요하지만 돈보다 중요한 것이 있음을 안다. 돈과 인간관계를 소중히 여기며 하루하루를 성실히 사는 것이야말로 최고로 풍요롭고 행복한 인생을 실현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참고 : 책데이트 유튜브 링크 

 

 

부자들이 죽어도 지키는 사소한 습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