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의 서재

결국 부자가 될 사람이 생각하는 방식 21가지

지구빵집 2019. 6. 25. 10:15
반응형

 

 

결국 부를 이루는 사람이 생각하는 방식 21가지

 

이 책의 저자는 인도인인데 어느 날 인도 대부호를 만나면서 인생의 전환기를 맞이하게 된다. 바로 마음가짐이 달라진 것이다. 마음가짐이 바뀌면 행동도 변하기 마련이다. 인도 대부호가 들려준 '주가드'라는 가르침을 듣고 희망과 자신감을 느끼게 된다. 주가드는 열악한 환경에서 생존하기 위해 독창적인 방식으로 해법을 찾아내는 경영으로 인도 기업의 경영철학을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용어라고 한다. 책 '부자가 전해준 편지'에서 "인생을 바꿔주는 것은 언제나 사람이다."라는 말대로 어떤 사람을 만나는 가에 따라서 사람이 변화할 수 있기에 사람과의 인연을 더욱 소중하게 생각해야 한다.

 

 

 

1. 앞으로 부자가 될 사람은 돈을 늘릴 생각을 한다. 부를 이루지 못할 사람은 막연히 돈이 모이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인생이 조금씩 달라지고 있다는 걸 느낄 무려 나는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였다. 그들에게는 하나의 공통점이 있었다. 그들은 모두 열정을 갖고 있었다. 이 열정은 집중과 즐거움 능동적인 태도로 연결되었다. 앞으로 부자가 될 사람은 진심으로 돈을 모으고 싶어 한다. 진심으로 돈을 갖고자 열망한다. 그리고 그 열망을 열정으로 불태우며 부자가 되고 싶다는 자신의 상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에 따라 몸을 움직인다.

 

2. 앞으로 부자 될 사람은 돈의 가치를 진심으로 신뢰한다.

 

부를 이루지 못할 사람은 돈을 드러내 놓고 말하는 건 좋지 않다고 생각한다. 돈을 진심으로 신뢰하는가? 많은 사람이 돈을 많이 벌 수 있다는 믿음을 가지고 있지 않다. 겉으로는 돈의 필요성과 속성을 믿는 듯하지만 마음속으로는 돈이 가진 능력과 가능성을 의심하고 있다. 돈이 주는 가장 큰 이점은 인생의 선택지가 늘어난다는 데 있다. 다시 말해 할 수 있는 일이 늘어난다. 짐 로저스는 이 상황을 두고 자유를 손에 넣을 수 있다고 표현했다. 돈이 있으면 거의 모든 것을 내가 선택하기 때문이다

 

3. 앞으로 부자가 될 사람은 사랑하는 사람을 지키기 위해 돈을 벌고자 한다.

 

부를 이루지 못할 사람은 나 자신을 기쁘게 하려고 돈을 원한다. 세 번째 차이는 돈을 원하는 뚜렷한 목적이나 목표가 있는가다. 목표는 최대한 구체적이고, 커야 한다. 수첩이나 일기장에 꼭 적고 늘 선언한다.

 

4. 부자가 될 사람은 당연히 부자가 될 거로 생각한다. 부를 이루지 못할 사람은 부자가 되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부자가 될 사람들은 나는 운이 좋다.라고 말하지만 부를 이루지 못할 사람들은 나는 운이 없다.라고 말한다. 운을 내 편으로 만들 수 있다. 그저 운이 좋다고 생각한다. 운이 좋다고 생각하면서도 돈을 늘리는 사람과 운이 없다고 생각하면서 돈을 늘리는 사람 중에서 어떤 사람한테 돈이 더 끌려 올까? 

 

5. 앞으로 부자가 될 사람은 일단 10분부터 시작한다. 부를 이루지 못할 사람은 처음부터 1시간을 하려고 한다.

 

행동이 빠른가? 부자가 될 사람은 뭐든 즉시 하려고 한다. 완벽하지 않은 시작이 더 좋다. 시작은 작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앞으로 부자가 될 사람은 모두 그렇게 한다. 일단은 작은 한걸음이면 족하다. 이후에 신속하게 그리고 지속해서 행동하는 것이다. 당장은 100% 성공하지 않아도 된다. 그렇게 생각하며 조금만 내딛는 것이다. 그것이 인생을 바꾼다. 부자가 되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린다. 그렇기에 빨리 시작해야 한다. 신속하게 행동하는 것이 관건이다. 빨리 움직이면 시간을 내 편으로 만들어 부자가 되는 데 필요한 시간을 더 얻을 수 있다.

 

6. 부자가 될 사람은 저축이나 투자 금액을 먼저 정한다. 부를 이루지 못할 사람은 쓰고 남은 돈으로 저축이나 투자한다.

 

자기 관리 습관을 갖고 있는가? 일상적으로 하는 일을 조금씩 바꿔 감으로써 전체 생활방식을 바꾸는 방법이 있다. 작은 것부터, 조금씩 생활 방식을 바꿈으로써 자신을 바꾸는 방법이다. 돈을 관리하지 못하는 사람은 아무리 시간이 지나도 돈이 없는 상태에서 벗어나지를 못한다. 돈을 많이 갖게 될 사람은 돈을 제대로 관리한다. 그들은 저축 또는 투자할 금액을 먼저 정한다.

 

7. 앞으로 부자가 될 사람은 쓸데없는 지출을 지속해서 줄인다. 부를 이루지 못할 사람은 쓸데없는 지출조차 파악하지 않는다.

 

돈을 벌고 싶은 사람이라면 돈의 강자가 되고 싶은 사람이라면 반드시 계획을 세우고 그 계획에 주어진 예산 내에서 행동해야 한다. 매달 무엇에 얼마를 쓰고 있는지 점검하지 않았다면, 지금 당장 낱낱이 적어 보자 반드시 쓸데없는 지출이 눈에 들어올 것이다. 앞으로 부자가 될 사람은 그것을 깨닫고 그 지출을 저축으로 돌린다.

 

8. 앞으로 부자가 될 사람은 자신을 위해 돈을 사용한다. 부를 이루지 못할 사람은 과시하기 위해 돈을 사용한다.

 

부자는 쓸데없는 지출을 없앤 사람이다. 지출을 줄일 수 있는 사람은 누구를 위해 무엇을 위해 돈을 쓰는지 명확히 알고 있다. 자신의 수입을 훌쩍 넘는 금액을 지출할 가치가 정말로 있는가? 그것을 사거나 갖고 다님으로써 대체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 이 두 가지 질문을 하면 대부분은 낭비라는 것을 알아차리고 인정한다.

 

9. 앞으로 부자가 될 사람은 되도록 TV를 보지 않는다. 부를 이루지 못할 사람은 몇 시간씩 TV를 본다.

 

드라마를 몇 시간씩 보며, 나만 힘든 줄 알았는데 세상 사람들도 힘들다고 하며 공감한들 아무것도 바뀌지 않는다. 부자가 될 사람은 여러 일을 한다. 그 시간에 독서를 하거나 가족과 대화를 나눈다. 재테크를 공부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TV를 보지 않으면 그 시간을 의미 있게 보낼 수 있다. 부자들은 이런 이유로 TV를 보지 않는다.

 

10. 앞으로 부자가 될 사람은 호텔 카페 라운지에 간다. 부를 이루지 못할 사람은 저렴한 동네 커피숍에 간다.

 

돈을 많이 벌게 될 사람은 돈을 제대로 쓴다. 필요한 경험과 지식을 사기 위해 기꺼이 돈을 쓴다. 쓸데없이 돈을 낭비하지 않는다. 결국 가치에 따라 돈을 쓰면 된다.

 

11. 앞으로 부자가 될 사람은 1만 원으로 주식 투자를 시작한다. 부를 이루지 못할 사람은 투자에 큰돈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일이 잘 풀리는 사람은 여유가 있으니 남이 하는 말에 귀를 기울인다. 부자는 마음이 열려 있다. 자신과 다른 방식으로 일하는 사람의 이야기에도 겸허하게 귀를 기울인다. 배우려는 것이다.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시도해보려고 한다. 연습이라고 한다. 그들은 무리해서 큰 수익을 노리지 않는다. 연습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자신의 실패로부터 배운다. 그리고 같은 실패를 반복하지 않는다. 그렇게 점점 실력을 쌓는다

 

12. 앞으로 부자가 될 사람은 돈이 늘어날 기회가 있다고 생각한다. 부를 이루지 못할 사람은 돈이 줄어드는 것을 절대 용납하지 못한다. 돈을 공부하면 위험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13. 앞으로 부자가 될 사람은 믿을 사람을 스스로 결정한다. 부를 이루지 못할 사람은 권위에 의지해 결정한다.

 

돈 공부는 여러 곳에서 할 수 있는데 가장 쉽게 떠올릴 수 있는 창구는 바로 책과 인터넷입니다. 누구를 믿을지 명확하게 해야 한다. 일이 잘 풀린 사람 성공한 사람을 선택하고, 믿고 따르고 싶은 사람, 멘토로 삼고 싶은 사람, 조언받고 싶은 사람, 돈에 정말로 강한 사람을 믿어야 한다.

 

14. 앞으로 부자가 될 사람은 수준이 높은 사람과 교류하려고 옮긴다. 부를 이루지 못할 사람은 수준이 같은 사람과 계속 교류한다.

 

자신이 변하고 싶다면 환경이나 교류하는 사람을 바꿔야 한다. 부자들은 놀라운 행동력과 부지런함의 소유자라는 것도 알게 되었다.

 

15. 앞으로 부자가 될 사람은 성공한 사람의 이야기를 듣고 싶어 한다. 부를 이루지 못할 사람은 실패한 원인을 궁금해한다.

 

부자는 늘 사람은 적극적으로 다른 부자에게 배우려고 한다. 이 사람이 이렇게 할 수 있었으니까 나도 그렇게 할 수 있을 거야 열심히 하자라고 마음을 먹는다. 그 사람에게 자극받아 자신을 바꾸어 보자. 더 크게 해 보자.라고 생각한다. 더 풍요로운 생활을 하고 싶고 더 좋은 경험을 하고 싶고 또 이대로 일생을 마치고 싶지 않다는 마음가짐을 갖는다. 자기 내면에 솔직하고 선명하게 간직하면서 부자가 되는 동기부여로 삼아야 한다.

 

16. 앞으로 부자가 될 사람은 자식을 호강시키지 않는다. 부를 이루지 못할 사람은 자식을 호강시키고 싶어 한다.

 

아이를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 이 문제는 정말 중요한데 돈을 제대로 이해하게 된 사람은 그것을 아이에게도 알려주고 싶어 한다. 돈은 살아가는 데 대단히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이다. 대부분 사람은 그런 인식이 없어서 자녀에게 돈을 가르치지 않는다. 짐 로저스가 두 딸이 있는데 그 아이들에게 첫 번째를 준 선물이 저금통이었다. 아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앞으로 무슨 일이 있어도 살아갈 힘을 길러주는 것이다. 이러한 가르침은 사치하게 두는 것과는 정반대로 아이가 돈에 강해지게 해 줄 것이다.

 

17. 앞으로 부자가 될 사람은 이 정도에서 매도한다는 규칙을 정한다. 부를 이루지 못할 사람은 큰돈을 벌고 싶다는 생각에 규칙을 정하지 않는다.

 

설령 내가 보유한 주식의 주가가 하락해도 손해를 본 건 아니라는 점이다. 실제로 그 주식을 팔지 않으면 손실이 확정되지 않는다. 계속 보유하다 보면 주가가 오를 가능성이 있다. 주식은 가격이 하락했다가도 오르곤 하기 때문이다. 장기간에 걸쳐 돈을 벌 생각을 해야 한다.

 

18. 앞으로 부자가 될 사람은 안전한 돈을 남겨둔다. 부를 이루지 못할 사람은 모든 돈을 위험에 노출한다.

 

투자나 돈을 늘릴 때 사람들은 종종 자신이 가진 돈을 전부 위험에 노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오해에서 비롯된 생각이다. 오히려 절대 해서는 안 되는 일이며, 돈을 늘리기 위해 수익을 노리는, 즉 위험에 노출할 부분을 자산 일부만을 정해야 한다. 살다 보면 예기치 못한 일이 일어난다. 언제 어떤 일이 일어날지 알 수 없다. 대비하려면 수중에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는 돈을 갖고 있어야 한다. 그렇게 하면 안심하고 일상생활을 할 수 있다. 우리는 지속할 수 있는 투자 사이클을 만들어야 한다. 즉 꾸준하게 돈을 늘리겠다는 자세가 필요하다. 

 

19. 앞으로 부자가 될 사람은 잘 아는 업계의 주식을 산다. 부를 이루지 못할 사람은 잘 모르는 업계의 주식에 손을 댄다.

 

자신이 잘 아는 곳에 투자하면 된다. 자신이 소비자로서 자주 이용하는 업계 상품이나 서비스를 빈번하게 구매하는 기업 사업 내용을 알기 쉬운 기업도 괜찮다.

 

20. 앞으로 부자가 될 사람은 주식이 내려갔을 때 산다. 부를 이루지 못할 사람은 주식이 올랐을 때 산다.

 

싸게 사서 비싸게 팔면 된다. 사실 이것은 모든 비즈니스의 적용되는 방법이다. 싸게 사서 비싸게 팔면 그만큼 많은 이익을 얻는다. 앞으로 부자가 될 사람은 그 점을 알고 있으므로 싸게 살 수 있는 시점에 행동한다.

 

21. 앞으로 부자가 될 사람은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서 부자가 되려 한다. 부를 이루지 못할 사람은 서둘러 부자가 되려 한다.

 

부자가 되려면 부자가 될 자격이 있도록 제대로 준비해야 한다. 하루아침에 억만장자가 될 수 없으므로 조금씩 조금씩 경험과 지식을 쌓으면서 자산을 늘려야 한다. 시간을 들여 천천히 계속 배워가면서 부자를 향한 길을 걸어가야 한다. 의식적으로 운을 내 편으로 만드는 행동을 해야 한다. 사람은 원래 잘 변하지 않는다. 하지만 마음먹기에 따라 얼마든지 변할 수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어떤 상황이든 어떤 환경에 있던 굳은 결심을 하고 좋은 습관을 갖게 된다면 희망은 있다.-見河-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