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의 서재

당신을 부자로 만들어 주는 것들

지구빵집 2019. 7. 2. 10:25
반응형

 

 

당신을 부자로 만들어 주는 것들

가난한 자는 불필요한 일을 하고, 불필요한 장소에 가고, 불필요한 것들을 즐긴다. 

1장 당신을 부자로 만드는 생각

지금 가난하다면 그 이유는 생각이 가난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가난하게 사는 데 가장 큰 기여를 한 것은 무능이나 무지가 아니라 무심코 하는 수많은 생각들이다.  부자의 생각은 언제나 도전적이고, 창조적이고, 통합적이고, 다각적이며, 유연하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의 생각은 언제나 수동적이고, 고정적이고, 답습적이고, 획일화되어있다. 그래서 어떤 문제에도 좋은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한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어제까지 했던 그 생각들을 버려야 한다. 어제까지 가난하게 살게 한 것은 어제까지의 생각이었다. 그리고 오늘부터 부자로 살게 된다면 그것을 가능하게 해 준 것은 새로운 생각이다. 사고와 의식의 수준이 향상되고 생각의 수준이 달라져야 그 생각이 삶을 바꾸고 부자가 되게 해 줄 수 있다.

2장 당신을 부자로 만드는 습관

습관은 우리로 하여금 무엇이든 할 수 있게 해 준다. 성공을 위한 가장 좋은 준비는 좋은 습관을 만드는 것이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부자가 될 수 있게 해주는 그런 좋은 습관을 만들어야 한다. 아무렇지도 않게 말하고 행동하는 것은 하루아침에 하늘에서 떨어진 것이 아니라 오랫동안의 생각과 행동이 반복된 결과로 형성된 것이다. 그래서 습관이 된 언행을 보면 그 사람의 미래가 보이게 되는 것이다.

성공 습관은 성공을 할 수 있게 해 주고 실패 습관은 계속 실패를 반복하게 만든다. 부자들은 무엇을 해도 성공할 수 있는 방향의 습관을 형성한다. 하지만 다른 사람들은 그렇지 않다. 불필요한 일들을 하고, 불필요한 장소에 가고, 불필요한 것들을 즐긴다.

다음은 부자들의 공통적인 특징 7가지다.

1. 결단하는 습관

무슨 일을 할 때 우물쭈물하며 우유부단한 행동을 계속하는 사람은 결국 그것이 자신이 성격이 되고 습관이 되어 버린다. 하지만 어떤 일을 할 때 결단력을 가지고 과감하게 결단하고, 결단한 일에 대해서 절대로 번복하지 않고 빠르게 행동하는 것을 반복적으로 행하게 되면 결단력이 습관이 되고 제2의 천성이 된다.

2. 공부하는 습관 

부자가 되는 최고의 습관은 공부지만 공부라고 해서 어떤 분야를 한정 지을 필요는 없다. 공부를 하다 보면 모든 것이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기 때문이다. 돈을 벌기 위해 투자와 경제학 그리고 금융 지식을 갖추라고 하지만 이 모든 것은 철학, 고전, 역사 등 인문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3. 기록하는 습관 

기록하는 습관은 우리에게 좀 더 확실한 기억을 할 수 있게 해 주고 우리가 얼마나 열정을 가지고 있고 적극적인 생활 자세로 살아가고 있는지를 이 세상에 확실하게 보여주는 현상이다. 메모하고 기록하는 습관이 매우 중요한 습관인 이유는 그것이 그 사람의 마음의 자세와 태도를 그대로 나타내기 때문이다.

4.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사고 습관

긍정하는 사고 습관을 가진 사람들은 스스로 돕는 유형의 사람들이다. 그렇기 때문에 긍정적인 사고 습관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는 돈을 벌 수 있는 기회가 자꾸 생길 뿐만 아니라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를 창출해 낼 수 있게 된다.

5. 최고 지향의 습관

우리가 최고를 추구하고 최고를 고집한다는 것은 결국 자신도 최고가 되겠다는, 혹은 자신도 최고라는 심리가 기저에 깔려 있다. 자기 자신이 최고라는 생각은 자신감과 도전의식으로 충만하게 만들어준다. 이러한 사람들은 결국 최고가 될 수 있다.

6. 좋은 것에 집중하는 습관 : 인생에서 좋은 것을 더 좋아하기

부자들은 인생의 나쁜 것에 집중하지 않고 좋은 것에만 집중하는 습관이 있다. 그래서 그들은 다른 사람들이 나쁜 것에 집착함으로써 낭비하는 에너지와 감정과 힘을 고스란히 좋은 것을 창출해 내는 데 사용할 수 있다. 나쁜 것이 아닌 좋은 면만 바라볼 수 있는 습관은 그들로 하여금 항상 감사하는 습관을 형성하게 해 주고 절대로 불평불만을 하지 않도록 해준다. 

7.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습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기 때문에 그들은 어떤 문제를 만나게 되면 절대 회피하려고 하지 않는다. 정면 돌파하는 것을 좋아하고 끝까지 그 문제를 붙잡고 해결하려고 모든 노력을 기울인다. 지시받는 일을 좋아하지 않는다. 자기 자신이 선택하고 행동하는 주도적인 사람이 되려고 한다. 어떤 일을 하든 무엇을 하든 적당히 하는 것을 제일 싫어한다.

3장 당신을 부자로 만드는 법칙

크게 생각한다는 것은 남과 다른 탁월한 방법을 생각해 내고 그것을 실천하여 부자가 되고 성공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부자들은 한번 시작하면 적당히 하지 않는다. 그들은 무엇이든 '한번 해보지 뭐'라는 생각을 하지 않는다. 하면 끝까지 하고, 안 하면 끝까지 안 한다. 죽기 아니면 살기로 무엇을 하든 한다는 것이다. 그것이 그들을 만든 법칙이다. 

새로운 발견은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만들어내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것을 보면서도 새로운 시선으로 새로운 사실을 새롭게 발견하는 데 있다. 그리고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남과 다른 시선을 가져야 한다. 그래서 우리는 남과 다른 차별화를 추구해야 한다. 남과 달라질 때, 즉 자신만의 길을 갈 때 부자가 될 확률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게 되는 것도 이 때문이다.

4장 당신을 부자로 만드는 지혜

역경을 이겨내기 위해 스스로 변화를 만들어내고 자신을 혁신하고 날마다 새롭게 바꾸는 자들만이 눈부신 미래를 기대할 수 있다. 즐겁고 유쾌한 마음을 항상 유지하는 것이 뇌에서 좋은 호르몬이 분비될 수 있도록 해주는 최고의 방법이므로 항상 즐거운 마음으로 살아야 한다.

현명한 부자들은 돈을 쌓아 두지 않고 뿌려서 거름이 되게 한다. 그래서 없어질 재산을 사용해서 없어지지 않는 재산을 모으는 것이다. 부자가 되려면 남들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볼 수 있어야 하고 남들이 생각하지 못하는 것들을 생각해 낼 줄 알아야 한다. 그런 사람이 되기 위해서라도 타인의 지시만 을 따르는 삶에서 탈피해야 한다.

5장 당신을 부자로 만드는 지식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금융 지식과 함께 인문학적 소양과 마인드 그리고 인문학적 지식이 반드시 필요하다. 금융지식의 가장 기본은 부가가치에 대한 이해가 되어야 할 것이다. 부가가치란 새롭게 추가로 만들어질 수 있는 가치, 즉 기회비용의 크기이다. 부자가 되고 싶다면 혁신적인 생각, 남다른 아이디어와 함께 지식이 있어야 한다. 결국 부는 지식이 있는 만큼 획득하게 되고 창출하게 된다.

우리가 배워야 할 최대의 지식은 세상사는 운이 지식이나 재능보다 더 많은 것을 좌우할 수도 있다는 사실이어야 한다. 그렇다고 지식이나 재능을 완전히 배제한다는 것은 또한 운 좋은 바보가 되는 것보다 더 큰 바보가 되는 것이라는 사실도 알아야 한다. 우리는 좀 더 현명해지고 좀 더 부자가 될 수 있는 요소를 갖추게 되면 운도 그만큼 더 잘 작용하게 될 것이라고 믿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