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의 서재

돈을 낳는 법칙 - 부자의 운을 틔워주는 절대 원칙이 있다.

지구빵집 2019. 7. 12. 10:10
반응형

돈을 낳는 법칙 - 부자의 운을 틔워주는 절대 원칙이 있다.

가야 게이치 지음

 

   성공의 문을 여는 열쇠는 논리성이고 한다. 논리성만 확실하다면 평범한 사람이라도 성공확률이 비약적으로 높아진다. 중요한 것은 돈 그 자체가 아니라 돈을 늘리기 위한 법칙을 아느냐 모르느냐의 차이다. 수조 원의 금액을 모은 그런 부자는 어렵겠지만, 수십억 원 정도의 부자에 만족한다면 우리 모두가 해낼 수 있다.

 

  다만 20대부터 30대까지는 돈을 벌기 위한 기초체력을 만드는 시간이 라고 생각해야 한다. 누구라도 부자가 될 수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 과정이 쉽지만은 않다. 일반적인 사람이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논리가 중요하다.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일은 그렇게 생각처럼 쉽지 않다. 사람들은 기분이나 감정에 따라서 판단하고 이를 처리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젊었을 때부터 꾸준히 연습하면 누구라도 반드시 일정한 수준의 능력을 몸에 익힐 수 있다. 

 

 

부자의 운을 틔워 주는 6가지 절대 원칙

 

1. 좋은 점은 철저하게 모방하라.

 

평범한 사람이 좋은 성과를 올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성공한 사람의 좋은 점을 모방해야 한다. 독창성이란 무엇보다도 기본적인 형태가 존재해야 의미를 갖게 된다. 즉, 비교할 대상이 없으면 독창적인지 아닌지 판단할 수 없기 때문이다. 기본적인 부분이 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독창성을 운운해야 별 의미가 없다. 수많은 성공한 사람들이 절대적인 법칙으로서 설명하고 있는 것은 이것저것 따지지 말고 그 말을 따라 해야 한다. 그런데도 많은 사람들이 그렇게 하지 않는다. 성공법칙을 부정하는 것은 자신이 성공한 사람들을 모방하지 않고도 독자적인 방법으로 성공할 수 있는 천재라고 선언하는 것과 같다.

 

2. 현재 하고 있는 일에 성실히 임하라.

 

현재 성실하게 하고 있는 일을 가볍게 여겨서도 안된다. 경력이 화려한 일부 사람을 제외하면 대다수는 지금 하고 있는 일을 통해서 많은 기회가 찾아오기 마련이다. 현재 하고 있는 일을 가볍게 생각하면 그런 기회를 살릴 수도 없다. 무엇보다 먼저 자신이 하고 있는 일을 찬찬히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3. 불필요한 인간관계를 정리하라.

 

만나는 사람이 많으면 풍부한 인맥을 형성했다고 착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중요한 건 양이 아니라 질이다. 아무리 지인의 수를 늘린다고 해도 무조건 돈으로 연결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불필요한 관계만 늘어나서 방해가 된다. 사람과 사람의 관계는 기본적으로 두 종류가 있다. 돈이 다가오는 관계와 돈이 멀어지는 관계다. 돈과 인연이 있는 생활 방식을 익히고 싶다면 돈이 들어오는 관계에 신경 써야 한다. 

 

4. 모든 일에 호기심과 의문을 가져라

 

구체적인 행동도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않게 정신적인 부분도 중요하다. 돈이 따라오는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거기에 어울리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할 필요가 있다. 다른 사람과 똑같이 행동한다면 얻을 수 있는 것 또한 평균적인 수준에서 그치고 만다. 매일의 삶 속에서 생기는 의문을 허투루 여기지 않아야 한다. 일상생활 속에서 생기는 의문을 잊지 않도록 노력하면 그것만으로도 큰 성과로 이어질 가능성이 생긴다. 늘 의문을 갖는 사람에게는 기회라고 여겨지는 이야기도 의문을 품지 않는 사람에게는 아무 의미도 없는 얘기로 끝나게 된다. 의문을 갖고 있느냐 없느냐 그것이 성공의 갈림길임을 절대로 잊어서는 안 된다.

 

5. 지식과 지혜를 갈고닦아 실전에 응용하라.

 

경험은 지식과 연결해서 체계화했을 때 비로소 자신의 피와 살이 된다. 체계화된 경험은 다른 분야에 응용할 수 있기 때문에 그 효과가 몇 배로 확대된다. 아무것이나 경험하는 것은 좋지만, 경험을 경험만으로 끝내버리는 것은 잘못이다. 모처럼 공부에서 얻은 지식도 사업이나 투자에 활용하지 못하면 아무 의미가 없다. 지식을 얻으며 실천해 보고, 실천하면서 이론적으로 체계화하는 과정이 중요하다. 젊었을 때부터 이런 과정을 반복해 가면 평범한 일이라도 반드시 몇 번인가 큰 기회를 만날 수 있다. 기회는 누구에게나 명백하게 보이는 것이 아니라 지식과 지혜를 쌓는 훈련을 거듭한 사람의 눈에만 들어오고, 그렇지 않은 사람에게는 훌륭한 기회조차 그냥 평범한 일로 보이기 마련이다. 

 

6. 필요하다면 과감하게 리스크를 감수하라.

 

기회를 만났을 때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가의 여부는 최종적으로 리스크에 대한 자세에 달려 있다. 필요할 때 필요한 리스크를 감수하지 못하면 모처럼 찾아온 기회는 물거품처럼 사라진다.

 

돈을 낳는 성공 법칙 

 

1. 가진 것이 없을수록 모방으로 경험을 쌓아라. 

 

경제적으로 성공한 사람들 대부분은 논리적인 사고 회로를 갖고 있다. 돈은 경제활동에 성과로서 얻을 수 있는 것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합리적인 존재다. 따라서 세상 돌아가는 원리를 논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으면 돈을 버는 데 성공할 확률이 한층 높아진다고 합니다

 

2. 큰돈을 버는 노하우는 오직 실무에 담겨 있다.

 

회사를 어떻게 경영하면 좋은가? 와 같은 거시적인 이야기는 경영학 서적을 읽으면서 얼마든지 배울 수 있다. 그러나 대개의 경우 각각의 비즈니스가 지닌 특징이나 노하우는 스스로 체험하지 않으면 알 수 없다. 그래서 진정한 의미에서 돈이 되는 노하우는 이런 실무 속에 숨겨져 있다. 그만큼 다양한 비즈니스를 직접 체험하는 것은 의미가 있는 일이다. 그래서 아무리 싫은 일이라도 그 회사에는 그 회사 나름의 노하우가 축적되어 있기 때문에, 어차피 회사를 그만둔다면 적어도 그 회사의 노하우를 자기 것으로 만들고 나서 그만두는 편이 현명하다.  

 

3. 때려치울까? 생각 없이 이직하는 습관부터 고쳐라

 

단지 시행착오를 반복하는 것으로는 그 효과를 충분히 발휘하지 못한다. 시행착오의 결과를 피와 살이 되게 하기 위해서는 그 결과를 분석하고 거기에 서 비즈니스의 본질을 발견해 낼 수 있는 논리적인 사고력이 필요하다. 분명한 목적을 갖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한다면 시행착오를 겪더라도 개선점을 찾을 수 있다. 그런 실패의 경험이 비즈니스 노하우가 되어서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자산이 된다. 결국 그 자산이 진정한 금융 자산으로 모습을 바꾸게 될 것이다. 

 

4. 큰 성과를 얻고 싶다면 일의 우선순위를 고민하라.

 

평범한 사람이 큰 성과를 이루기 위해서는 주의해야 할 포인트가 바로 우선순위다. 중요하지 않은 일은 뒷전으로 미루고, 중요한 일부터 먼저 처리해야 한다. 

 

5. 부자들은 두 마리 토끼를 욕심내지 않는다.

 

우선순위를 철저하게 의식하고, 할 수 있는 일부터 먼저 해 나간다는 방침을 세워 놓지 않으면 결과적으로 감당할 수 없게 되어서 모든 일이 이도 저도 아닌 상태로 끝나고 만다. 어느 부분을 우선하는지는 스스로 결정할 수밖에 없다. 중요한 점은 이것도 저것도 모두 다 하겠다는 생각이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자각하는 것이다.

가령 20대 때는 기초를 다지자고 결정했다면 오로지 일에 집중해서 필요한 것들을 습득해야 한다. 자산 운용 공부를 하겠다고 결심했다면 개인 시간을 전부 투자하겠다는 각오로 임해야 한다. 이런 생활 방식을 익히고 싶다면 작은 일이라도 좋으니까 무엇을 먼저 해야 하는가를 항상 생각하면서 생활합니다. 먼저 밥을 먹을까 이메일을 확인할까 이런 작은 일이라도 상관없다. 중요한 것은 그 일을 먼저 해야 하는 이유를 생각하는 것이다. 이런 감각이 몸에 배면 일에 대한 인식이 완전히 달라지게 된다.

 

6. 연수입을 크게 늘리는 부자는 평생직장에 연연하지 않는다.

 

20년 내지 30년 을 똑같은 사람들과 똑같은 일만 하고 있으면 현실에 안주하게 되고 매너리즘에 빠지기 쉽다. 일이나 인간관계가 매너리즘에 빠지면 발상이 빈곤해지고 새로운 상황을 인식하는 능력도 서서히 감퇴한다. 요컨대 기회가 와도 제 것으로 만들지 못하는 체질로 바뀌고 만다. 결국 같은 환경이 익숙해지면 평생 부자가 될 수 없다.

 

7. 가장 잘할 수 있는 일을 찾는 것이 먼저다.

 

일이란 것이 참 희한해서 비슷한 잠재 능력을 지닌 사람들이 같은 일을 하더라도 모두가 잘 되는 것은 아니다. 일마다 그 일에 어울리는 성격이나 경력이 있게 마련이다. 그런 성격이나 경력을 갖춘 사람이 성공하기가 쉽다. 당신이 가장 잘할 수 있는 일을 찾는 것이 먼저다. 

 

8. 성공은 당신이 얼마나 즐기느냐에 달려 있다.

 

그 사람의 성격이나 학력, 일하는 방식 사람과 관계하는 방법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을 해서 그 일에 어울리는 사람이 누구인지 서서히 결정되어간다. 성공이 약속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는 그런 경력도 결국 눈앞에 주어진 임무와 역할을 착실하게 해 나가야만 실현될 수 있다. 우선 현재 하고 있는 일에 전력을 다하면 결코 손해 보는 일은 없다. 결국에는 성공으로 이어지는 원동력이 된다. 

 

9. 길들여진 양처럼 둔감하게 살지 마라.

 

  인간은 주위 환경에 큰 영향을 받는 동물이기 때문에 매너리즘에 빠지기 쉬운 환경에 있으면 거기에 쉽게 순응한다. 익숙한 것에 만족하지 말고 늘 새로운 도전을 하고 변화를 시도해야 한다. 어떤 방법이든 자신에게 자극을 주는 노력을 하지 않으면 정말로 길들여진 양이 될 수 있다. 

  가장 이상적인 것은 내면의 굳건한 축을 세워 자기중심을 갖고 상황에 맞춰 유연하게 대응하는 것이다. 큰 기회는 언제 찾아올지 모른다. 지금 당장 일수도 있고 10년 뒤 일 수도 있다. 하지만 기회가 찾아왔을 때 자기 심지가 굳지 않으면 올바른 판단을 내릴 수 없다. 젊었을 때 하는 일은 자기 내면의 축을 발견하기 위한 수행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10. 돈을 불러 모으는 인맥 만들기의 기술.

 

 인맥은 경제적인 성공을 거두는데 반드시 필요하다. 특히 비즈니스 세계에서 인맥이 위력을 발휘하는 것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성공한 실업가의 대부분은 힘 있는 사람이 이끌어준 경험을 갖고 있다. 엇비슷한 능력을 지닌 사람들이 수두룩한 가운데에 중요한 자리에 앉기 위해서는 역시 사람의 관계가 힘을 발휘한다.

 

 11. 인맥은 수가 아닌 질이 중요하다

 

커뮤니케이션이나 인맥에 관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다음 세 가지를 젊었을 때부터 확실하게 알아 두어야 한다.

첫째, 사람을 움직이는 힘을 지닌 인간은 아주 조금밖에 존재하지 않는다.

둘째, 사이가 좋은 관계와 신뢰할 수 있는 관계는 다르다.

셋째, 인맥은 수가 아니라 질이 중요하다.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이 능숙한 사람이나 풍부한 인맥을 형성하고 있는 사람은 상대에게 이점이 되는 것이 무엇인지 확실하게 파악하고 있고 그것을 상대에게 제공할 수 있다.

 

 12. 결정적인 순간에 정열을 무기로 삼아라

 

성공한 사람의 대부분은 별생각 없이 사람을 만나지 않는다. 어떤 사람과 만나는 이유를 확실하게 생각하고 나서 약속을 잡는다. 사람과 사람의 커뮤니케이션은 솔루션으로 성립된다는 점을 잘 이해하고 있기 때문이다. 상대가 어떤 사람이며 무엇을 추구하는 지를 이해하고 있지 않으면 상대에게 이로움이 되는 이야기를 할 수도 없다. 많은 사람들이 이런 생각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좋은 성과를 올리지 못한다. 상대에게 확실하게 이점을 제공하고 나서 거기에 강한 정열이 더해지면 상대의 마음을 단숨에 움직일 수 있다.

 

 13. 한 번의 지각이 당신의 신뢰를 갉아먹는다

 

신뢰를 쌓기 위해서는 시간과 계약이 중요하다. 시간을 소중히 여기지 않는 사람과는 절대 관계를 맺어서 는 안된다. 시간관념이 허술한 사람이나 논리적으로 말하지 않고 이랬다 저랬다 자꾸 말이 바뀌는 사람과 만나면 소중한 시간만 낭비된다.  

 

 14. 열정으로 쌓아 올린 신용은 반드시 가치를 창출한다

 

신용을 얻기 위해서는 비용이 많이 들지도 않으며 고도의 전략이나 노하우, 학력도 필요하지 않다. 그런데 신용 있는 사람이 되면 어떤 노하우나 경력을 갖춘 것보다 높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신뢰를 얻기 위해서는 시간을 지킨다. 불만족스러운 태도를 보이지 않는다. 확실하게 기일대로 지불한다. 나중에 불만을 말하지 않는다. 말을 이리저리 바꾸지 않는다. 자신의 이점과 상대의 이점을 확실하게 인식한다. 등과 같은 노력이 필요하다. 

 

15. 진짜 인맥은 공짜로 주어지지 않는다

 

현재 하는 일에서 큰 성과를 올리기 위해서는 중요한 인물과 관계를 맺는 것이 중요하다. 업계 내의 중요한 인물과 친분을 쌓게 되면 그 인물과 관련이 있는 다른 업계 쪽으로도 자연스럽게 인맥이 확대되어 간다. 그다음이 중요한데 만약에 당신이 업계에서 나름의 평가를 받게 되면 당신과 관계를 유지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게 된다. 최종적으로 당신 자신이 그 업계에서 중요한 인물이 되어야 하는 것이다. 내가 중요한 인물과 관계를 맺는 것도 중요하지만 나 자신도 중요한 인물이 되어야 한다. 

 

16 빠르게 성공하는 부자들은 사회의 상식에 얽매이지 않는다

 

남들보다 더 큰 성공을 거두고 싶다면 다른 사람과 똑같이 행동해서는 안된다. 다른 사람과 비슷하게 행동하면 당연히 평균적인 결과밖에 얻을 수 없다. 그렇다고 해서 엉뚱하게 행동하면 실패하게 십상이다. 돈과 인연이 깊은 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17. 부자들은 후회에 그치지 않고 인생의 목표를 재설계한다.

 

후회되는 인생을 떠올리고 거기에서부터 역산하여 꿈을 그리거나 궁극의 목표를 생각하라. 항상 불만만 내뱉는 인생, 남을 질투하는 인생, 원하는 것이 있는데 손에 넣지 못하는 인생 등과 같은 느낌을 먼저 떠올리면 된다. 추상적이어도 이런 인생은 싫다고 생각하게 되면, 그와 반대되는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머리에 떠 올리기가 쉬워진다. 원하는 것이 있는데 손에 넣지 못하는 경우라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적어 보라. 그러면 무엇을 추구하고 있는지 확실하게 알 수 있다.

 

 18. 사업 수완이 좋은 부자들은 일상 속에서 돈 버는 씨앗을 찾는다.

 

막연한 꿈을 원대한 사명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정신적인 면에 치우쳐서도, 행동적인 면에 치우쳐서도 안된다. 적절하게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 장벽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원대한 꿈을 품는 한편 직접 발로 뛰면서 현실 문제에 대처해야 한다. 성공한 많은 실업가나 자본가들은 정신적인 면과 논리적인 면에서 균형이 잡혀 있는데, 이런 점을 봐도 젊었을 때부터 다양한 경험을 쌓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19. 착실하게 돈을 버는 부자는 경험에서 삶의 지혜를 배운다.

 

젊은 시절에 어떤 공부를 했느냐에 따라서 그 인생이 크게 달라진다. 특히 20대에 얻은 지식이나 경험이 중요하다. 무엇을 하든 최소한의 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에 지식을 습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그러나 단순한 지식을 얻는 것만으로는 부자가 될 수 없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지식을 종합적으로 조합한 지혜가 필요하다. 수많은 지식을 유기적으로 연결해서 얻을 수도 있지만, 실제 체험으로도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지혜를 몸에 배게 하기 위해서는 경험을 쌓는 것이 중요하다. 지식과 경험을 균형 있게 쌓아 가야 진정한 지혜가 생성된다.

 

 20. 교양을 쌓으면 부자가 될 수 있다는 거짓말. 

 

지식을 배우는 것은 중요하지만 지식을 단순 나열하는 것에 그치거나 지식 습득 자체가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 MBA 코스를 밟아서 체계적으로 지식을 쌓는 것은 필요한 일이지만 지식을 익혔다고 해서 실전에 강한 것은 아니다. 학력을 실력으로 착각하는 것은 경솔한 생각이다. 철학, 역사 등의 입문 지식은 간접적으로 큰 힘이 되지만, 그 자체로는 부를 이루는데 특별한 효과가 없다. 오히려 이런 교양은 성공한 후에 힘을 발휘한다. 그 사람의 후광 역할을 하면서 품격을 높여주고 권위를 세워 준다. 배우고 익힘으로써 지식을 습득하는 것은 필요한 일이지만, 지식을 쌓는 데 목적을 두지 말고 그것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목적을 둬야 한다.

 

 21. 부자들이 절대 입에 담지 않는 두 가지 표현.

 

 사람들은 종종 머지않아 승부를 걸어 보겠다, 언젠가는 독립할 것이다, 준비가 되면 과감히 도전하겠다 등의 말을 한다. "머지않아, 언젠가는, 준비가 되면" 이런 말은 대체로 기약이 없는 말이다. 굳이 행동할 시기가 훗날 이어야 할 이유는 없다. 왜 지금 당장 이면 안되는가? 기회라고 생각하면 과감하게 결단을 내릴 수 있어야 한다. 차일피일 미루면 결코 시도도 없고, 성공도 없다. 지식을 쌓는 것도 마찬가지다. 배움이란 시작이 따로 있지 않기 때문에 지금 당장 시작하면 된다. 더군다나 어느 시점에서 끝나는 것도 아니고, 끊임없이 새로운 지식을 탐구하고 응용할 때 우리는 더 앞서 나갈 수 있다.

 

22. 투자로 성공한 부자는 리스크와 리턴의 법칙을 꿰뚫고 있다.

 

투자의 세계에는 절대적인 법칙이 있다. 리스크와 리턴은 비례한다. 리스크를 억제하면 높은 리턴을 얻을 수 없다. 반면에 많은 사람들은 손해를 보고 싶지 않다는 생각이 강해서 어떻게든 낮은 리스크로 높은 리턴을 얻으려 한다. 리스크가 낮은데 돈은 많이 버는 그런 두자 기법은 기본적으로 존재하지 않는다. 또한 실제 투자를 해보면 리스크를 감수하지 않고 이익을 얻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이 점을 확실하게 이해하는 것이 투자로 성공하기 위한 첫걸음이다.

 

 23. 꾸준한 저축으로 종잣돈부터 굴려라.

 

투자는 일단 씨앗 자금이 형성되면 그 뒤에는 꽤 유리하게 진행해 나갈 수 있다. 초기 자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딘가에 승부를 걸지 않으면 큰 자산을 이루지 못하는 것은 누구에게나 똑같이 적용되는 조건이다. 꾸준하게 저축하는 근면성과 승부를 걸 때는 단호하게 행동하는 대담성이 없으면 제대로 자산을 형성할 수 없다. 

 자산을 잘 불리는 부자는 반드시 뉴스를 듣는다. 뉴스는 투자 안목을 높이는 수단이 되기 때문이다. 억만장자의 축적 방법을 아주 간단하게 말하면 

- 저축은 투자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서 한다. 

- 큰 리턴을 얻기 위해서는 큰 리스크를 감수할 필요가 있다.

- 거시적으로 파악하며 확실한 시나리오를 갖고 있다.

- 주가가 형성되는 메커니즘을 이해한다.

 이렇게 4가지로 집약할 수 있다. 특히 주가 형성에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거시적 안목을 갖기 위해서는 확실하게 정보를 수집하는 행위가 반드시 필요하다. 각종 정보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야 비로소 구체적인 성과를 이룰 수 있다. 참고: 책데이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