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른 생각 바른 글

초록색 연구. 녹색은 침묵이었다. 여름은 녹색의 계절이다.

 

 

초록색 연구.

녹색은 침묵이었다. 빛은 촉촉하게 젖었고, 6월은 나비처럼 파르르 떨렸다. 

 

녹색은 자연의 정수, 자연 친화에 바탕을 둔 이데올로기, 자연과 함께하는 삶의 양식이다. 녹색은 환경에 대한 인간의 의식과 자연에 대한 사랑을 뜻하는 동시에 기술 지배 문명에 대한 거부를 나타낸다.

 

Green was the silence, 녹색은 침묵이었다.
wet was the light, 빛은 촉촉하게 젖었고,
the month of June trembled like a butterfly.... 6월은 나비처럼 파르르 떨렸다 ....

- Pablo Neruda - 파블로 네루다 

 

초록(green) 또는 녹색(綠色, 문화어: 록색)은 식물의 잎과 같은 색이며, 굴절률이 파랑 다음으로 큰 색이다. 1931년 국제조명위원회는 초록의 파장을 546.1nm으로 정의했다. 마카오, 브라질, 이탈리아, 멕시코, 에티오피아, 방글라데시, 시리아, 리비아, 쿠웨이트, 미얀마 등의 국기에 사용된 색이며, 이슬람교의 상징색이기 때문에 주로 이슬람 국가의 국기에서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처음에는 녹색이라고 불렸으나, 2003년 이후 초록색으로 색 이름이 바뀌었다(색명이 바뀌기 전의 초록색은 청록색과 섞여서 약간의 파란색을 띠는 녹색, 정확히는 먼셀의 20색상표의 녹색과 청록의 중간색을 뜻했다). RGB 색공간에서 초록은 G 채널의 명도가 153인 색상이다. RGB 색공간의 삼원색은 빨강, 라임, 파랑이나 라임을 초록이라 부르는 경우가 많다. CMYK 색공간에서 초록은 시안과 노랑의 혼합색이다.

 

 

녹색 음영 이미지 출처: https://www.hisour.com/ko/shades-of-green-23783/

 

 

 

먼셀의 20색상환(Munsell color system)에서의 초록은 녹색(지금의 초록)과 청록이 섞인 중간색을 뜻하지만, 녹색이 초록색으로 색명이 변경된 이후 교육부는 20 색상환에서 10 색상환으로 줄여졌고, 20 색상환은 이름을 붙이지 않은 채로 교육하기로 했다. 그린란드는 녹색 땅이란 의미를 지닌 곳이나 실제 경작할 수 있는 땅은 전체의 2% 미만이며 대부분 영구동토이다.

 

녹색은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며 그만큼 싫어하는 사람도 많은 색이다. 보통 녹색을 좋아한다고 말을 할 때 사람들은 신록의 밝은 연둣빛 녹색과 에메랄드빛 녹색 바다를 떠올린다. 반면 녹색을 싫어하는 사람들은 색으로서의 녹색을 싫어한다. 예를 들면 군복이나 독극물에 쓰이는 어둡고 탁한 녹색을 '전형적인 녹색'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녹색은 파랑과 노랑의 혼합색이며, 범위가 매우 넓다. 녹색은 모든 색을 포함할 수 있다. 흰색과 검정, 갈색과 빨강 등 어떤 색과 혼합한다 해도 녹색의 본질은 변하지 않는다.

 

녹색은 춥고 뜨거운 빨강과 파랑의 가운데 있다. 녹색은 여러 차원에서 가운데에 놓인 색이다. 녹색은 적당한 온도를 나타낸다. 녹색은 마음에 안정감을 준다. 극단적인 색은 사람을 흥분시키며 위험에 빠뜨리지만 녹색은 남자와 여자의 가운데 있으며, 완벽한 중립으로서 심리에 있어서 편안하게 해 준다. 녹색은 편안함과 관대함을 나타내는 주요 색의 기능을 한다. 점성술에서 녹색은 천칭자리에 속한다. 보석 중에서는 가장 비싼 보석 중 하나인 에메랄드가 바로 이 색을 띠고 있다. 

 

 

에머랄드 클래식 목걸이 http://www.theidem.com/m/product_detail.html?brand_uid=814296

 

 

녹색은 성격상 환경과 자연을 상징하지만 문명적인 시각도 가지고 있다. 숲은 '녹색 허파'라고 부르고, 그린벨트라는 지역을 지정하는 사람들은 도시에 사는 문명인이다. 골프장에 번호를 붙인 '그린 green'도 문명의 산물이며, 화초를 잘 가꾸는 사람에게 '녹색 손'을 가졌다고 하며, 그린 소주나 그린 화장품은 자연 소재로 만든 느낌을 준다. 천연 약제만을 사용하는 치료법은 '그린 의학'이라고 부른다. 녹색이란 말은 기술 문명사회에 자연적인 느낌을 더할 때 사용한다. 독일의 녹색당, 환경 보호 단체인 '그린피스'는 환경을 가장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집단이다.

 

 

파블로 네루다 “녹색은 침묵이었다. 빛은 촉촉하게 젖었고, 6월은 나비처럼 파르르 떨렸다.” 이미지 출처: 트위터 @woojihyun_

 

 

녹색은 인간뿐만 아니라 살아있는 모든 것을 포함하는 아주 포괄적인 의미에서 생명을 상징한다. 녹색은 시들고 음습하고, 건조하고 황량한 것, 체온이 없는 말라죽은 것의 반대편에 있다. 영국인들은 컨디션이 좋을 때 '녹색 안에 있다 in the green'이라고 표현하고, 녹색은 야채와 동의어다. 녹색은 식물에 기반한 생명의 색이다. 빨강은 동물의 피를 상징한다. 녹색과 빨강의 색조는 최고의 활력을 나타낸다. 봄이 되어 싹이 트고 새싹이 나오면 천지가 녹색이 된다. 녹색은 봄의 색이며, 지치지 않는 생명과 성장을 의미한다.

 

녹색의 개구리는 다산을 상징하는 동물이다. 녹색은 신선한 것, 가공되지 않은 것, 조리되지 않은 것, 즉 죽지 않은 살아있는 것을 상징하며 녹색은 젊음의 색이다. 녹색은 마음을 가라앉혀주고, 눈의 피로를 풀어주는 색으로 알려졌다. '녹색은 눈을 기쁘게 하며 피곤하게 만들지 않는다' 고대 로마의 작가 폴리 니우스도 녹색에 대해 예찬을 했으며, 괴테는 녹색에 대해 '눈을 위한 자연의 선물'이라고 말했다.

 

중국에는 신비로운 색이 있었다. 매우 신비로워서 오직 왕족만이 그 색을 소유했고 아주 특별한 자기에서 발견되는데, '신비로운 색'이라 하며 그 자기를 <비색청자>라고 부른다. 비색 청자는 탁한 회녹색이다. 중국에서는 그 색을 '옥색'이라고 부르며, 중국의 상징학에 따르면 옥은 하늘에 사는 용의 정자로 만든 보석으로 알려졌다. 

 

녹색의 기운의 사람은 균형 잡힌 조화를 추구, 온화하고 평화주의 성격의 소유자다. 인생에 있어 자연적 환경에서 생활하는 것을 좋아한다. 12색의 스펙트럼(빛) 중에서도 가장 균형 잡힌 사람이 녹색을 선호한다. 또한 자연과의 강한 연결성을 가지고 있어 숲과 공원, 호수와 바다 등 친절한 마음 따뜻한 녹색의 기운인 사람에게는 중요한 색이다. 당신이 녹색을 좋아한다면 마음이 따뜻하며 모든 사람들에게 개방적이고 친절한 사람으로 볼 수 있으며,  몸/마음/정신의 균형을 유지하는 노력으로 자신의 성장에 중점을 두고 있는 사람이다. 

 

 

옐로이시 그린, 샙 그린, 올리브 그린, 코발트 터쿼이즈 그린, 그린 라이트, 시나바 그린 딥, 퍼머넌트 그린 페일 등

 

 

 

참고 문서

 

위키백과 녹색

명화로 보는 Color Story - 녹색 

색의 모든 것_녹색 

녹색의 의미와 심리/성격 

녹색 음영 

자연속으로의 회귀, 그리너리

 

 

 

더욱 좋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이 글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