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생각 바른 글

Metaverse 에 대해 읽어보면 좋은 기사

지구빵집 2021. 11. 5. 10:24
반응형

 

 

메타버스는 3차원이나 2차원, 심지어 필수 불가결한 그래픽에 대한 것이 아니라, 물리적 공간, 거리 및 대상의 거침없는 비물질화에 관한 것입니다. 

 

메타버스에 대해 영감과 기술적 안내를 돕는 많은 기사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물론 이 분야도 시간을 들여 깊이 공부해야 할 분야라서 쉽게 이야기하지는 못한다. 10년이 걸린다고 한다. 일단 많은 글을 축적한다. 언제나 늘 그래 왔던 것처럼. 가장 앞장서 밀려오는 파도위에 올라타고, 우주를 향해 발사하는 로켓 꽁무니에라도 매달려야 한다. 행동이란 바로 그런 것이다. 다른 사람의 것을 훔쳐서 자기 것으로 만드는 데에도 역시 필요한 것은 창의적인 기교가 있어야 한다. 제일 먼저 흔적을 남기지 않아야 하고, 한글로 번역하여 옮기고, 적당한 글과 이미지로 바꾸고, 짧은 것은 다른 것들을 더해 합치고, 긴 건 새로 나누고, 필요 없는 것은 지운다. 이것을 반복하여 마치 새 것처럼 포장한다. 훔친 사실조차 모르게 한다.  

 

이런 과정을 거쳐 공개했을 때 가장 먼저 자신의 지식이 되고, 말할 거리가 늘어나게 되고, 그것들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나오게 해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장 이익을 볼 사람은 다른 사람이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내는 사람이면서 동시에 속 안에 감추어진 것들을 구별하는 눈을 가진 사람이다.  

 

내용을 정리하여 자료를 작성한다. 늘 했던 것처럼. 일찍 알고 받아들이는 일은 성취를 내는 것과 별로 관련이 없다. 성취는 멈추지 않고 오랫동안 많은 일을 한 사람이 이루는 일이다. Comfort zone에서는 아무것도 나오지 않는다. 때로는 불편한 곳으로 자기를 몰아붙일 필요가 있다.  

 

아래 메타버스 캐논 읽기 가이드는 Jon Radoff 컬럼에서 옮겨온 링크다. 주로 사이트를 열어 한국어로 번역하여 읽어본다. 참고하시길.

 

Main Concepts — Defining the Metaverse

 

Creator Economy

 

Games and Gamification

 

Virtual Identity and Avatars

 

NFTs, Digital Collectibles & Play-to-Earn

 

Business and Industry

 

Blockchain and Decentralized Finance

 

Walled Gardens vs. Open Platforms

 

Network Effects

 

Graphics Technology and Spatial Computing

 

Machine Intelligence

 

Software, Servers and Networking

 

Inspiration from Science Fiction

 

 

 

위 강의 파일 중 - But the metaverse is not 3d or 2d, or even necessarily graphical; inexorable dematerialization of physical space, distance, and object. 그러나 메타버스는 3차원이나 2차원이 아니며, 심지어 반드시 그래픽이 아닙니다. 물리적 공간, 거리 및 대상의 거침없는 비물질화에 관한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