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생각 바른 글

2021년 2학기 마무리, 아직 늙기엔 너무 어린 아이들

지구빵집 2021. 12. 28. 10:20
반응형

 

 

2021년 2학기 아이들의 과제와 발표 자료, 콘테스트 결과를 종합하여 성적을 정리하면 또 한 학기를 마무리한다. 학생들이 한 학기 지낸 결과에 대해 평가를 하는 일은 어렵고 내키지 않는다. 시험은 우리가 배운 것들을 더 잘 기억하고, 중요한 것과 중요하지 않은 것, 잊어도 될 것과 꼭 기억할 것들을 알려주기 위한 도구가 된다. 

 

반응형

 

2021년 2학기 마무리, 아직 늙기엔 너무 어린아이들 

 

2021년 2학기 아이들의 과제와 발표 자료, 콘테스트 결과를 종합하여 성적을 정리하면 또 한 학기를 마무리한다. 학생들이 한 학기 지낸 결과에 대해 평가를 하는 일은 어렵고 내키지 않는다. 시험은 우리가 배운 것들을 더 잘 기억하고, 중요한 것과 중요하지 않은 것, 잊어도 될 것과 꼭 기억할 것들을 알려주기 위한 도구가 된다. 과제와 시험은 그래서 필요하다. 아이들은 무엇이 소중한 지 아직은 잘 모를 수도 있다. 학교는 늘 너무 많은 내용을 아이들에게 주고, 아이들은 받아들이는 데 익숙한 과정은 아이들의 재능을 숙성하는 시간도 주지 못하고, 아이들의 내면에 잠긴 창의성과 특이함을 끌어내지도 못한다. 배우고 받아들인 것들이 충분한 사고 과정을 거쳐 숙성하고, 사고의 결정체를 얼마나 잘 이끌어 내는가는 온전히 가르치는 사람의 능력에 달려있다. 

 

2021 2학기 어드벤처 디자인 작품 콘테스트

 

우리는 지금 아이들 세대가 가진 것을 가질 수 없다. 간격은 점점 멀어진다. 아이들이 가진 충만한 자신감이나 그들의 밝고 통통 뛰는 언어, 일상에 주저함이 없고 원하는 것과 갖고 싶은 것을 겸손하게 요청하는, 예의 바른 태도와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몸에 밴 친절함까지 어쩌면 지나온 세대에게는 하나도 없는 것이다. 그러니까 아이들은 무모하다. 그들이 가진 에너지와 기운이 부럽다. 아이들은 잘 받아들이고, 새롭게 만들고 딱 원하는 만큼 결과를 낸다. 마치 예상하고 일을 하는 사람 같다. 그들에게는 특히 시간에 매여 사는 모습이 보이지 않는다. 항상 순간을 살아서 그런지 무한히 긴 시간을 살아가는 것처럼 보인다.

 

아이들도 서로 다른 방식과 여정을 통해 삶을 살아가지만 우리와 분명히 다름을 알고 있다. 아직 늙기엔 너무 어린 아이다. 어드벤처 디자인은 제한이나 규칙, 경계가 없는 아이디어를 구상하여, 설계하고 직접 제작하여 멋진 작품을 만드는 일이라서 주로 응용분야에 속한다. 아직 기술적으로 구현하고 싶지만 제대로 만드는 방법에 관한 지식은 많지 않다. 그러니 작품을 제작하는 과정이 즐겁고 재미있는 일이고, 팀을 이루어하는 일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결과가 제재로 나오든 나오지 않든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도전하는 방법을 익히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전공에 대한 지식이 폭넓게 늘어나는 고학년이 되면 캡스톤 설계나 자주 열리는 해커톤 등이 학생들의 작품을 더욱 수준 높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아이들이 놀라운 결과를 보여준 이유를 나름대로 적어보면

 

1. 코로나19 상황에도 불안하지만 대면 수업을 진행했다. 아이들이 많아서 원래 강의실을 더욱 넓은 학술관으로 변경하여 대면 강의를 한 것은 여러모로 도움이 많이 되었다. 아이들과 마스크는 쓰고 있지만 함께 있다는 점은 학습과 받아들이는 면에서 장점이 많다. 걱정 안 했냐고? 서로 믿는 사람끼리는 걱정 같은 것 안 하지. 아이들은 나를, 나는 아이들을 믿었으니까. 

 

2. 1학기 때 ICPBL 과정에서 '미세먼지 측정기'를 만들어 본 경험은 아이들이 즐겁게 활동할 수 있는 근거가 되지 않았을까 생각한다. 거부감이 들지 않고, 오히려 과정을 즐기는 일이라고 생각을 하니 팀워크, 아이디어 내기, 자료 만들어 발표하는 과정까지 지루할 틈이 없었다.

 

3. 팀 구성할 때 애를 먹었다. 익숙한 것을 좋아하고 예측을 잘하는 특성은 아이들도 마찬가지다. 한 팀을 원하는 친구와 고루 섞이도록 구성했다. 한 주도 거르지 않고 아이들과 소통했다. 프로젝트를 점검하고, 따로 연구실에서 만나고, 부품 입고 상황을 점검했다. 필요한 도구와 필요한 장소를 즉시 알아보고, 작품 진행 상황을 자주 확인했다. 비어 있는 학습 공간을 찾아 충분히 자주 만날 수 있었다.

 

결과 평가와 성적은 냉혹하게 내야 한다. 평가 위원의 점수와 학생 상호 평가를 합산하여 정해진 비율을 반영한다. 또 다른 결과물인 보고서와 발표자료, 과제를 평가한다. 길다고 느끼지만 지난 과정과 사건들은 순식간에 흐른다. 바다에 파도가 정지한 적이 없고, 바람이 불지 않는 날은 없다.   

 

남자가 있는 곳은 그곳에 있는 대로, 또 다른 강의는 다른 방식으로 진행한다. 새로 나온 라즈베리파이 4B+에 익숙해지고, IoT 사물인터넷 자료와 내용이 오래되어 새로 정리하려는 마음에 멀지만 기꺼이 강의 요청을 받아들였다. 노동은 존엄하고 우리가 가치 있는 사람임을 증명해 준다. 일단 맡은 일은 하면서 애써 나은 사람이라는 사실을 증명할 필요는 없지만 성실하고 완벽하게 처리해야 한다. 

 

중간고사 전 과제

IoT Product Review 과제 발표 자료 제출 건
안녕하세요. 다음 주 수업은 IoT Product Review 발표를 진행합니다. 강의 자료에 올린 제품 리뷰 파일을 참고하여 한 가지식 선정한 제품에 대해 조사, 탐구, 연구하여 발표합니다. 자료에 나와 있지 않는 제품도 발표 가능합니다. 코로나 상황으로 참석하지 못한 학생은 주제를 정해 저에게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발표 안내
▷ 발표자료: ppt 파일 형식으로 5분 이내 발표자료(5페이지 이내) 작성 사물인터넷 강의실 과제 게시판에 업로드합니다.
▷ 자료명은 본인 이름-제목.ppt 하시면 됩니다.
▷ ppt 작성법 요약합니다.
- 한 장에 하나의 메시지
- 색상 사용은 4색 이하
- 그림과 표를 주로 사용
- 불필요한 폰트와 꾸밈 자제(애니메이션 효과 제거)
- 근거 자료는 그래프와 표를 이용
- 출처는 반드시 작은 글씨로 링크와 기사를 표시

 

기말고사 전 과제

기말고사 전 과제 안내입니다. 현재 팀 별로 사물인터넷 응용 제품 개발에 대해 정리하고 있는데, 협의사항, 자료 조사한 사항 등을 정리하여 첨부 문서에 포함된 샘플 파일을 참고하여 작성해서 제출하시면 됩니다. 가능한 많은 페이지를 넣어서 쉽게 설명하여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1. 페이지에 제품 제목, 팀명, 팀원 기록하시고
2. 첨부한 예제 파일은 샘플이니 다른 양식을 사용해도 상관없습니다.
3. 폰트는 일반적인 것으로 사용하시고 ppt 작성 간단한 원칙은 이전 과제 설명을 참고하세요.
4. 제출일은 2021년 12월 16일 자정까지 제출합니다.
5. 문의사항은 이메일과 핸드폰 연락처로 하시면 됩니다.
6. 첨부 문서: 제품 개발계획서 양식 ppt 문서 참고하세요.  

 

 

따뜻한 햇살 밥먹고 커피마시고 4조인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