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생각 바른 글

다른 사람을 가르치지 마라. 차라리 믿게 끔 보여줘라.

지구빵집 2022. 7. 5. 08:39
반응형

 

 

아들이 조언을 구하는 경우는 거의 없다. 조언에 귀를 기울이지도 않는다. 하지만 아들은 부모의 모든 행동을 지켜본다. 아이들에게 좋은 부모가 되려면 좋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 당신이 바르게 살아가는 방법을 배웠다고 아이를 가르칠 게 아니라 몸소 보여주어야 한다. 어쨌든 삶으로 본보기를 보여주어야 한다. 아이들이 보통 무관심한 듯 보여도 모조리 보고 있다. 말은 듣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아이들은 놀라울 만치 상황을 꿰뚫고 있다. 그러니 가르치지 마라.

 

어떤 사람이 무엇인가 잘하고 있다면 그것은 그 사람이 내면을 다스리는 힘과 주변 사람과의 관계, 함께 하는 사람에 대한 태도 등이 전부 좋기 때문이다. 자신의 탁월함을 이끌어 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의 실력을 키우는 것보다 자신을 성장하게 하고, 탁월하게 만드는 주변 사람들을 옆에 두는 게 더 좋은 방법이다. 자신을 믿고 지원해주는 가족, 동기부여와 성장을 함께 하는 동료, 실력 있는 감독과 코치처럼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사람이 곁에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결국 당신이 노력하고 옆에 있는 사람의 도움으로 탁월한 단계를 밟다 보면 다른 사람을 가르치거나 통제하려는 욕심이 생긴다. 물론 사회관계에서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계급과 질서에 따를 때 나타나는 수직적 관계에서는 가르치는 일이 필수일 수도 있다. 그럼에도 그 사람의 내면과 성장하는데 필요한 여러 가지 성격과 태도를 가르치지 마라. 가르칠 동안에 당신 스스로 더 발전하려는 마음을 갖는 것이 좋다. 아니면 가르칠 필요가 없는 사람을 만나서 함께 일하는 방법을 찾아라. 당신이 만나는 배우자나 동료, 거래처 등 비즈니스 동반자든, 인생의 동반자든  누구든 당신이 바로잡아줘야 하는 사람들보다  당신에게 모범이 되는 사람들을 곁에 두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들이 너를 상상할 수도 없는 먼 곳으로 데려간다고 확신한다

 

모든 질문과 대화의 포커스가 나라는 존재가 깨질 때 더 많은 것을 이룰 수 있고 모르는 것을 더 많이 배운다. 겸손한 마음으로 배우고 함께 성장한다. 

 

 

 

파란 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