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의 서재

사람의 행동에 관한 18가지 진실

지구빵집 2022. 10. 5. 13:09
반응형

 

 

아주 작은 습관의 힘 Atomic Habits에서 저자는 인간의 행동의 네 단계 모델을 신호, 열망, 반응, 보상으로 해석한다. 이러한 모델은 새로운 습관을 만드는 방법을 가르치고 행동에 관한 흥미로운 시각을 알려준다.

 

1. 인식은 욕구에 앞서 일어난다. 열망은 우리가 어떤 신호에 의미를 부여할 때 만들어진다. 기회를 알아챈 후에야 열망이 일어날 수 있다.

 

2. 행복은 단지 욕망이 없는 상태다. 신호를 관찰했지만 변화에 대한 열망이 없다면 현 상황에 만족하고 있는 것이다. 행복은 획득이 아니고 욕망이 없는 상태에 관한 것이다. 하지만 행복은 일시적이다. 행복은 한 가지 욕망이 충족된 상태와 새로운 욕망이 형성되는 상태 그 중간에 존재하고, 고통은 상태를 변화시키고자 하는 열망가 그것을 얻는 사이에 존재한다.

 

3. 우리는 즐거움에 관한 개념을 좇는다. 즐거움에 관한 이미지는 모두 다르고 행동 시점에서는 알지 못한다.

 

4. 관찰한 것들을 문제(열망)로 바꾸지 않을 때 평화가 찾아온다. 열망이 없으면 달려가지 않고, 해결해야 할 문제를 생성하지 않으며, 단순히 관찰하고 존재한다.

 

5. 우리는 무엇이든 극복할 수 있다. 그 이유는 차고 넘친다. 동기와 열망이 충분하다면 아무리 어렵고 마찰이 크다해도 행동한다.

 

6. 호기심을 갖는 것이 똑똑한 것보다 낫다. 동기와 호기심이 있으면 행동을 이끌기 때문이다. 행동을 추구하는 것은 욕망이지, 똑똑함이 아니다. 오히려 방해한다. 강한 열망을 배양하는 것이 가장 먼저다.

 

7. 감정은 행동을 몰아간다. 모든 결정은 어떤 수준에서 감정적인 결정이다. 느낌이 먼저고 행동은 그다음이다. 

 

8. 감정이 생긴 후에만 이성적이고 논리적일 수 있다. 뇌의 주요 기능은 느끼는 것이다. 두 번째 기능은 생각하는 것이다. 생각하는 것은 뇌의 의식적인 부분으로 느리게 이뤄진다. 이 두 가지가 일치하면 엄청나게 잘 작용하지만 그렇지 않으면 비논리적이고 감정적인 생각이 결과로 나타난다.

 

9. 우리의 반응은 감정을 따르는 경향이 있다. 우리의 생각과 행동은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따른다. 그것이 논리적일 필요는 없다. 사람들이 동일한 사실을 알아도 반응이 무척이나 다른 이유다.  

 

10. 고통은 진보의 동력이다. 모든 고통의 근원은 상태를 변화시키고자 하는 열망의 표현이다. 열망은 우리를 불만족스럽게 만들고 우리를 움직인다. 열망이 없다면 만족은 하겠지만 야망을 품지 못한다. 

 

11. 뭔가를 얼마나 간절히 원하는지는 행동으로 나타난다. 무언가를 계속 말하지만 행동으로 옮기지 않는다면 정말 그것을 원하는 것은 아니다. 행동하든 하지 않든 행동의 바탕에는 자신만이 알고 있는 진실한 동기가 숨어 있기 때문이다.

 

12. 보상은 희생의 반대편에 있다. 반응(에너지 소비)은 늘 보상(자원의 제공)에 선행한다. 러너스하이는 오직 힘들게 일한 다음에만 온다. 보상은 에너지를 소진한 후에만 온다.  

 

13. 자기 조절은 어렵다. 만족스럽지 않기 때문이다. 보상은 열망을 충족시키는 결과물이다. 이는 자기 조절을 효용 없이 만들어버리는데, 열망을 억제하면 열망이 해소되지 않기 때문이다. 유혹에 저항하는 것은 열망을 충족시키지 못한다. 열망을 무시하는 것이다. 자기 조절은 열망을 충족시키기보다는 열망을 방출하는 것이다.

 

14. 우리의 기대가 만족감을 결정한다. 기대는 만족감을 변화시킨다. 만족감 = 좋아하는 것 - 원하는 것. 좋아하는 것과 원하는 것이 대략 비슷할 때 우리는 만족감을 느낀다. 

 

15. 실패의 고통은 기대치와 관계가 있다.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하면 처음에 생각지 않았던 것을 얻지 못했을 때보다 훨씬 큰 상처가 된다. 사람들이 늘 말하는 이유가 있다. "큰 기대는 하지 않아." 

 

16. 느낌은 행동 전후에 온다. 신호 > 열망(느낌) > 반응 > 보상(느낌) 얼마나 느낌을 받느냐가 어떻게 행동하느냐에 영향을 미친다. 

 

17. 욕구가 시작된다. 기쁨이 유지된다. 원하는 것과 좋아하는 것은 행동의 두 가지 원동력이다. 욕구와 열망은 행동을 시작하게 해 주지만 즐겁지 않다면 그 행동을 반복할 이유가 없다. 

 

18. 희망은 경험으로 줄어들고, 그 자리는 수용으로 대체된다. 새로운 계획은 희망을 제공한다. 스스로에게 기대했던 어떤 경험도 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청춘은 쉽게 기만에 빠진다. 희망을 빨리 품기 때문이다."-아리스토텔레스

 

 

아주 작은 습관의 힘 Atomic Habit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