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의 서재

역행자, 완전한 자유를 얻는 7단계 인생 공략법

지구빵집 2022. 11. 3. 11:05
반응형

 

 

95%의 인간은 타고난 운명 그대로 평범하게 살아간다. 이들은 순리자라 한다. 5% 인간은 정해진 운명을 거스르는 능력을 갖고 있다. 이 능력으로 인생의 자유를 얻고 경제적 자유를 누린다. 이들을 역행자라 부른다. 

 

인간은 무의식, 자의식, 유전자에 의해 조종되고, 본성과 유전자의 명령대로만 살아간다. 무의식은 스스로의 한계를 규정짓고 자의식은 끊임없이 합리화를 유도하여 발전을 가로막는다. 우리의 유전자는 선사 시대에 최적화되어 있다. 그 결과 수많은 판단 오류를 일으키며 우리를 망친다. 

 

역행자의 7단계 모델

 

1단계 자의식 해체

 

"신이 망가뜨리고 싶은 인간이 있다면, 신은 먼저 그가 잘 될 사람이라고 추켜세운다. - 시릴 코널리 '가능성의 적들'

 

우리의 뇌는 우리 몸과 마찬가지로 가급적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고 싶어 한다. 급한 문제에는 오래 생각할 필요 없이 바로 반응하고 별로 중요하지 않은 문제에는 대충대충 둘러대며 처리한다. 오늘만 대충 수습하며 살아간다. 자의식은 외부에서 오는 신호를 자꾸 왜곡함으로써 잘못된 판단과 생각에 이르게 한다. 아무리 위급한 상황에서도 살아오면 맛있게 밥을 먹는 자아를 살뜰히 보살피는 게 자의식이다. 탐색, 인정, 전환을 통해 자의식을 해체하는 연습을 한다. 

 

2단계 정체성 만들기

 

"어떤 자질을 원한다면, 이미 그걸 갖고 있는 것처럼 행동하라." - 윌리엄 제임스

 

정체성은 삶의 동기가. 자의식을 해체했다면 새로운 자의식을 세워야 할 차례다. 무언가를 더 잘하고 싶다면 결심을 할 게 아니라 환경부터 만드는 게 먼저다. 자동으로 움직일 수밖에 없도록 세팅을 하면 저절로 열심히 살게 된다. 자유의지, 노력, 진정성 따위의 듣기 좋고 허망한 것들을 믿는 대신, 자신을 훈련시킬 운동장을 만들어 스스로를 밀어 넣는 게 핵심이다.

 

인간은 목표를 세우고 달성하는 그런 똑똑한 생물이 아니다. 목표라는 추상적 개념을 뇌가 강력하게 붙들고 있을 수 없다. 인간의 뇌는 추상적인 미래보다 현재를 더 좋아한다. 무언가가 되고 싶다면 자신을 믿지 말고 환경 설정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 자신의 머리를 믿기보다는 인간의 심리와 본성을 이해하는 것에 집중한다. 사회와 인간이 어떤 메커니즘으로 움직이는지 이해한다.  

 

3단계 유전자 오작동

 

"지식보다 더 자주 자신감을 낳는 것은, 바로 무지다." - 찰스 다윈 '인간의 유래' 

 

나와 남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연습을 한다. 자동적으로 일어나는 행동과 감정의 상당수는 오늘날에는 맞지 않는 잘못된 결과로 이끄는 것일 때가 많다. 유전자 오작동을 일으키는 3가지 경우에 대해 늘 생각한다.

 

평판 오작동: 사람들의 눈치를 보면서 결정하는가?

새로운 경험에 대한 오작동: 새로운 것을 배우는 데 겁을 먹고 있나?

손실 회피 편향: 손해를 볼까 봐 너무 스트레스를 받는가?

 

4단계 뇌 자동화

 

책읽기와 글쓰기는 뇌를 강하게 만드는 요소다.

안쓰던 뇌 자극하기, 안 가본 길 걷기, 충분한 수면

 

5단계 역행자의 지식

 

확률에 따라 베팅한다.

1. 온라인 마케팅 - 블로그 마케팅,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네이버 스마트 스토어

2. 디자인

3. 동영상 편집기술

4. PDF 책 제작과 판매

5. 프로그래밍

 

6단계  경제적 자유를 얻는 구체적 루트

 

문제를 해결한다. 사람들이 어떤 것에 불편함을 느끼는지, 어떤 문제를 해결해 주어야 행복감을 느끼는지 알아야 한다. 해결책을 마련한다.

 

1. 정체성 변화

2. 20권의 법칙

3. 유튜브 시청

4. 글쓰기를 통한 초사고 세팅

5.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 학습으로

 

7단계 역행자의 쳇바퀴 

 

실패와 시행착오는 성장을 위한 기회다.

 

 

부록 책 리스트

 

레벨 1 ★★★ 독서 입문자가 읽을 만한 책

 

「부자의 그릇 이즈미 마사토 저 · 김윤수 역 · 다산북스 · 2020년 12월 책을 단 한 권도 읽지 않은 사람이라면 이 책부터 입문하자. 쉽지만 정말 좋은 책

「인스타브레인 안데르스 한센 저 김아영 역 · 동양북스 · 2020년 5월 뇌 효율성 활용이 매우 중요하다. 그 중에 가장 쉬운 입문 책.

「장사의 신 우노 다카시 저 · 김문정 역 · 쌤앤파커스 · 2012년 9월 _사업 관련 책 중에 가장 쉬우면서 통찰력까지 있는 책.

 

레벨 2 ★★☆ 레벨 1을 읽을 수 있는 수준이라면 꼭 읽어야 할 책

 

「나는 돈이 없어도 사업을 한다 프레이저 도허티 저 박홍경 역·명승은 감수 · 비즈니스북스 2017년 10월 '슈퍼잼을 만든 20대 슈퍼리치 도허티의 책, 원제는 이틀 만에 창업하기 48-Hour Start-up'이다  

『나는 4시 rl 4시간만 일한다. 팀 페리스 저·최원형, 윤동준 역 · 다른상상 : 2017년 10월 이 초월차선』,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와 함께 경제적 자유'를 다룬 가장 유명한 책.

r다신은 사업가입니까 캐럴 로스 저 유정식 역 · 알에이치코리아 2014년 1월 서 사업가인 캐럴로스가 쓴 책, 이 책을 통해 사업과 장사의 차이를 알 수 있었다. 책에서 알려주는 개념은 내게 큰 영향을 주었다.

r다시이 뇌는 최적화를 원한다. 가바사와 시온 저 · 오시연 역 · 쌤앤파커스 · 2018년 5월 지시과 의사가 썼으며 최근에 읽은 책 중에 가장 좋았음. 뇌과학 책 중 쉬운 편.

『더 시스템』 스콧 애덤스 저 · 김인수 역 · 베리북 · 2020년 7월 팀 페리스 타이탄의 도구들에 영감을 준 책, 쉽게 읽힌다.

「러쉬! 토드 부크홀츠 저 · 장석훈 역 · 청림출판· 2012년 4월 세계적인 경제학자이자 백악관 경제 담당 비서관을 지닌 저자의 책, 경쟁과 진화에 대해 다 루고 있지만 결국은 행복이란 무엇인지 알려준 책.

『미치지 않고서야 미노와 고스케 저 구수영 역 · 21세기북스 · 2019년 7월 _일본의 천재 편집자가 쓴, 돈 버는 방법에 대한 책.

『부의 추월차선 엠제이 드마코 저 · 신소영 역 토트출판사 · 2013년 8월 경제적 자유를 다룬 매우 유명한 책. 출간된 지 10년 가까이 되었지만 한번쯤 읽어봐야 한다.

「스틱! 칩 히스, 댄 히스 저 · 안진환, 박슬라 역·엘도라도 2009년 8월 _수천 년간 구전으로 이어져온 문장들은 대체 어떤 법칙이 있을까? 사업이나 마케팅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꼭 봐야할 책.

"언스크립티드, 엠제이 드마코 저 · 안시열 역·토트출판사 · 2018년 1월 『부의 추월차선에 이어 5년 뒤 출간된 책. 개인적으로 전작보다 더 좋다.

'오래된 연장통, 전중환 저 사이언스북스 2010년 1월 신화심리학에 입문하려면 꼭 읽어봤으면 한다.

최강의 인생, 데이브 아스프리 저 · 신솔잎 역 · 비즈니스북스 2019년 07월 _실리콘밸리의 괴짜 CEO이자 '방탄커피' 창시자가 쓴 책으로 인생을 해킹하는 방법을 다루었다.  

 

레벨 2를 읽는 데 무리가 없다면 꼭 읽어봤으면 하는 나의 인생 책

 

『뇌, 욕망의 비밀을 풀다. 한스-게오르크 호이젤 저 · 강영옥, 김신종, 한윤진 역 · 비즈니스북스 2019년 10월 _인간의 심리 전반과 구매 심리에 대해 알게 해줬다.

『생각에 관한 생각, 대니얼 카너먼 저 · 이창신 역 · 김영사 · 2018년 3월 [행동경제학자의 창시자이자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천재 심리학자의 책, 다소 난이도가 있 지만 한번은 도전해봐야 할 책.

『욕망의 진화 데이비드 버스 저 · 전중환 역 · 사이언스북스 2007년 8월 이 책만 읽으면 인간의 거의 모든 심리 구조를 이해할 수 있다.

「정리하는 뇌, 대니얼 J. 레비틴 저·김성훈 역 · 와이즈베리 · 2015년 6월 | 어떻게 뇌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쓸지 알려준, 나의 인생을 바꿔준 책 중에 하나.

『지능의 역설] 가나자와 사토시 저 김준 역 · 연필 ·2020년 5월 지능에 따라 사람의 행동 패턴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려준다.

『클루지」 개리 마커스 저·최호영 역 · 갤리온 2008년 11월 인간의 심리 오류에 대해 알려준 책,  

 

 

역행자, 완전한 자유를 얻는 7단계 인생 공략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