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부여

두려움의 6가지 유형

지구빵집 2022. 10. 19. 07:26
반응형

 

 

강한 확신과 긍정적인 마음을 유지하려면 반드시 제거해야 하는 3가지 적들, 즉 우유부단함, 의심, 두려움을 연구하고 살펴보고 이해해야 한다. 

 

우유부단함은 두려움의 씨앗이다. 우유부단함은 의심을 확신으로 만든다. 이 두 친구가 섞이면 두려움이 발생한다. 섞이는 과정은 보통 느리게 진행한다. 누구나 유형은 다를지라도 두려움을 가지고 있고 이것은 피할 수 없다. 이따금 어떤 두려움은 우리 잠재의식 속에 숨어있어 어디 있는지 찾기 어려울 수 있다. 두려움은 크게 6가지로 나눌 수 있다. 여기서 6가지 기본적인 두려움의 원인과 치유법을 다룬다. 

 

- 가난에 대한 두려움

- 비판에 대한 두려움

- 질병에 대한 두려움

- 사람하는 사람을 잃을지도 모른다는 두려움

- 노년에 대한 두려움

- 죽음에 대한 두려움

 

 

두려움의 6가지 유형

 

두려움은 마음의 상태일 뿐이다. 마음 상태는 스스로 통제하고 이끌 수 있다. 사고 자극을 떠올리지 않으면 아무것도 만들어 낼 수 없다. 사고 자극은 즉시 물리적 실체로 전환된다. 그 생각이 자발적인지 비자발적인지는 관계없다. 인간이 완벽히 다스릴 수 있는 유일한 한 가지는 바로 자신의 생각이다. 생각이 물리적 실체를 입는 성질을 지니고 있다면, 두려움과 가난에 대한 사고 자극이 용기와 재화로 전환될 수 없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가난에 대한 두려움은 그저 마음의 상태일 뿐이지만 실제 가난한 사람 대부분은 그 두려움에 갖혀 있는 가장 파괴적인 두려움이다. 이것은 이성을 사용할 능력을 마비시키고, 상상력을 죽이고, 자립감을 없애고, 열정을 사그라들게 하고, 진취성을 가라앉힌다. 이로 인해 목적이 불분명해지고, 파괴적 행동이 일어나고, 열정이 사라지며, 자제력을 잃게 한다. 이 두려움은 인간적인 매력을 빼앗고, 적절한 사고를 불가능하게 만들며, 노력을 집중시키지 못하게 만든다. 끈기 있는 태도를 무너뜨리고, 의지를 무력하게 만들며, 야심을 무너뜨리고, 기억력을 떨어뜨리고, 실패를 불러들인다. 애정을 죽이고, 마음에서 나오는 세심한 감정을 죽이고, 우정을 꺾고 온갖 형태의 재앙을 불러온다. 

 

가난에 대한 두려움의 증상

 

- 무관심

- 우유부단함

- 의심

- 걱정

- 지나친 조심성

- 미루는 습관

 

비판에 대한 두려움은 진취성을 빼앗고, 상상력의 힘을 저해하며, 개성을 제한하고, 자존감을 억누르는 등 수백 가지 방식으로 해를 끼친다. 우리에게 너무나 많이 준비된 서비스인 비판은 마음에 두려움이나 분노를 심어줄 뿐이며, 사랑이나 애정을 심어주지 못한다.  

 

비판에 대한 두려움의 증상

 

- 강한 자의식 혹은 수줍음

- 침착하지 못함

- 유약한 성격

- 열등감

- 낭비벽

- 진취성 부족

- 야심 부족

 

질병에 대한 두려움에는 신체적, 사회적 원인이 있다. 질병에 대한 두려움의 씨앗은 모두에게 자리하고 있다. 걱정, 두려움, 낙담, 실망은 이 씨앗을 발아시키고 성장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 특히 건강에 있어 누군가에게 근거없는 신체적 증상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질병에 대한 두려움의 증상

 

- 부정적인 자기암시

- 건강염려증

- 운동부족

- 면역력 저하

- 응석

- 음주벽

- 질병에 대한 정보를 구하는 습관

 

상실에 대한 두려움은 6가지 두려움 중 가장 고통스럽고, 어떤 두려움보다 신체와 정신을 무너뜨린다. 사랑의 감정이 어떻게 일어나는지는 수수께끼지만 사랑을 잃었을 때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는 분명하다. 증상은

 

- 질투

- 트집

- 도박

 

노화에 대한 두려움은 노년이 되면 가난해질 수도 있다는 생각과 사후세계에 대한 우려로 나타난다. 나이가 들면 자유롭고 독립적으로 살아가지 못할지도 모른다는 생각, 신체적, 경제적 자유를 잃게 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노화를 두렵게 만들기도 한다. 증상은

 

- 열정 저하

- 자기변명

- 어울리지 않는 옷차림과 행동

 

죽음에 대한 두려움은 가장 잔인한 두려움이다. 소위 야만인들은 문명인보다는 죽음에 대한 공포가 덜했다. 죽음 역시 변화일 뿐이다.

 

어떤 두려움이나 걱정으로 인한 대가 - 과도한 생각, 나약한 사고, 시간 낭비, 고통 -를 치르지 않기로 결심한다. 어떤 문제에서든 걱정하는 습관을 버린다. 그것이 우리에게 균형감을 주고 마음의 평화를 불러오며, 차분하게 생각하게 해 준다.

 

-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 16장

 

잘 정리된 문서: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 나폴레온 힐 

 

두려움의 6가지 유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