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생각 바른 글

알아야겠어. 내 인생에서 잘한 일이 하나라도 있다는 걸!

지구빵집 2023. 3. 7. 10:05
반응형

 

 

 

쉽게 얻는 것들에서 가치 있는 것을 발견하기는 어렵다.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은 흔하다는 이야기고 흔한 것들에서는 존엄과 품격을 찾기 힘들다. 우리 삶에 유용한 것들이 채워지고 나서야 무용한 것들을 찾는다. 우리는 끊임없이 수준을 높여가고 방향을 높게 잡고 성장을 멈추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는 존재로 살아야 한다. 당신이 무언가에 쫓기고 있다면 좋은 일이다. 가족에게 더 많은 것을 해주고 싶다는 의무감이든, 더 많은 가치를 사람들에게 전하고 싶다는 의지가 되었든, 진심으로 원하는 것을 더 갖고 싶다는 욕망 혹은 질투는 당신을 항상 쫓기는 마음으로 살게 하기 때문이다. 당신이 현재 상태에 불만족스럽다면 좋은 일이다. 불만스럽다면 당신은 이곳을 떠나 저쪽으로 가야 하고 다른 사람에게 없는 생각을 창조해 낼 것이고 아직 세상에 나오지 않는 것들을 추구하는 상태로 옮겨갈 것이기 때문이다.

 

당신 스스로 날씬함 몸매와 강인한 육체로 더 빠른 달리기를 달성한다고 했을 때 그 상태에 멈추는 것은 더 이상 발전의 여지가 없다는 의미다. 더 훈련하고 더 루틴을 만들어 더 빠른 러너로 성장하고자 하는 의지가 필요할 때는 바로 원하던 목표가 충족되었을 때다. 여자에게 진주 목걸이를 사주고, 아들에게 자동차를 사주는 순간에 우리는 바로 정체해 있고, 무언가 부족함을 느낀다. 결국 원하는 것을 갖게 될 때 만족하는 것으로 우리는 성장을 멈출 수 있다. 무엇인가 할 만큼 하고 이제 다 되었다고 생각했을 때, 만약 그 순간이 제대로 되지 않은 순간이고, 가지고 있던 것을 잃어버린 순간이라면 그다음은 어떻게 해야 하는가? 혼란스러운 상황을 어떻게 해야 잠재울 수 있을까? 바로 그때 앞으로 나아가는 길 밖에 없다. 더 성장하고 더 매력적이고 관대하고 품위와 존엄을 갖춘 사람으로 성장하는 것이 혼란을 없애고 견고한 질서를 세우는 유일한 방법이다.

 

남자는 지금까지 잘한 일이 하나도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정말 잘한 일이 하나라도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다고 생각했다. 멈춘 적은 없었지만 너무 느렸다. 우왕좌왕하지 않았지만 길을 찾기가 쉽지 않았다. 지나고 보니 한 가지만 잘해서는 고귀한 것들을 얻을 수 없다는 것을 알았다. 어떤 일을 '하기 전에 마음이 좋은 일'을 그만두고 하기는 싫지만 하고 나면 좋아지는 일을 많이 해야 하고, 덜 생각하고 더 많이 행동해야 하고, 설탕에서 벗어나고, 잠을 잘 자고, 루틴을 반드시 지켜야 하고, 건강한 음식을 먹어야 하고, 술을 자제하고, 담배를 끊아야 하고, 사람들에게 친절해야 하고, 대화의 기술을 익혀야 하고, 더 많은 일에 감사해야 하고...

 

생각했던 것보다 더 잘해야 하는 일은 끝이 없다. 세상이 혼란스러운 이유를 어렴풋이 알아가고 있다. 

 

 

고양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