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부여

나이를 핑계 삼지 마세요

지구빵집 2023. 7. 5. 08:25
반응형

 

 

나이를 핑계 삼지 마라. 죽기 전까지 죽은 것이 아니다.

 

행동을 개시하는 예측들은 난데없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어렸을 때 손톱을 물어뜯지 않았다면 지금 물어뜯는 일도 없을 것이다. 친구에게 던진 후회막심한 말들을 아예 배운 적이 없다면 지금도 말하지 못했을 것이다. 새콤달콤한 맛에 길들여지지 않았더라면 트위즐러를 그렇게 먹어치우지 않았을 것이다. 

 

뇌는 과거 경험을 사용해 우리의 행동을 예측하고 준비한다. 마법처럼 시간을 거슬러올라가 과거를 바꿀 수 있다면, 오늘 당신의 뇌는 다르게 예측할 것이고 다르게 행동할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세상을 다르게 경험할 것이다. 물론 과거를 바꾸는 것은 불가능하다. 하지만 지금 당장 조금 수고를 들이면 앞으로 뇌가 예측하는 방식은 바꿀 수 있다.

 

약간의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배울 수 있다. 새로운 경험을 만들어낼 수 있고 새로운 활동을 시도해볼 수도 있다. 오늘 배우는 모든 것은 내일을 다르게 예측하도록 뇌에 씨를 뿌려줄 것이다. 

 

당신의 뇌가 단순히 세상에 반응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으로 세상을 예측하고 게다가 자신의 배선까지 바꿀 수 있다면, 당신이 나쁜 행동을 했을 때 누가 책임을 져야 할까? 바로 당신이다. ‘책임’은 사람들이 살면서 겪는 비극이나 그 결과로 경험하는 역경에 대한 책임이 아니다. 때로는 우리가 잘못했기 때문이 아니라 그것을 바꿀 수 있는 유일한 사람이 바로 자신이기 때문에 우리에게 책임이 있다는 것이다.  

 

 

변명으로 당신 나이를 들먹이지 마라.
나이가 어떻든 무거운 것을 들어올리고,
매일 달리고,
새로운 운동을 시작하고,
사업을 시작하고,
음악을 듣고,
산에 오르고,
책을 읽고,
신이 주신 능력을 믿고,
책을 쓰고,
새로운 사랑을 발견하고,
새로운 당신을 창조하라.
죽기 전까지 당신은 죽지 않았다. 

 

 

 

나이를 핑계 삼지 마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