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글 모음

어니스트 헤밍웨이의 글쓰기를 위한 7가지 팁:

지구빵집 2023. 11. 20. 08:00
반응형

 

 

어니스트 헤밍웨이의 글쓰기를 위한 7가지 팁:

 

1: 시작하려면 진실한 문장 하나를 쓰세요.

 

"가끔 새로운 이야기를 시작할 때 시작이 안 될 때면 불 앞에 앉아 작은 오렌지 껍질을 불의 가장자리에 꾹꾹 눌러 넣으며 오렌지 껍질이 만들어내는 파란 불꽃을 바라보곤 했습니다. 그리고 서서 파리의 지붕을 바라보며 '걱정하지 마세요'라고 생각하곤 했죠. 당신은 항상 글을 써왔고 앞으로도 글을 쓸 것이니까요."

 

2: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를 때는 항상 하루를 멈추세요.

 

"가장 좋은 방법은 항상 잘 진행되고 있고 다음에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알 수 있을 때 멈추는 것입니다. 소설을 쓸 때 매일 그렇게 하면 결코 막히지 않을 것입니다."

 

3: 작업하지 않을 때는 절대 스토리에 대해 생각하지 마세요.

 

"나는 이미 글쓰기의 우물을 비우지 말고, 우물 깊은 곳에 무언가가 남아있을 때 멈추고 밤에 샘물에서 다시 채우도록 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4: 다시 작업할 시간이 되면 항상 지금까지 쓴 글을 읽는 것으로 시작하세요.

 

"너무 길어져서 매일 이 작업을 할 수 없을 때는 매일 두세 장씩 다시 읽고, 매주 처음부터 모두 읽으세요."

 

5: 감정을 묘사하지 말고 만들어 보세요.

 

"신문에 글을 쓸 때는 무슨 일이 있었는지를 말하고, 그 날에 일어난 일에 대한 설명에 어떤 감정을 부여하는 시의적절성의 요소에 도움을 받아 그 감정을 전달하지만, 그 감정을 만들어내고 1년 후에도, 10년 후에도, 운이 좋으면, 그리고 순수하게 말한다면 언제나 유효할 실제, 동작의 순서와 사실은 저를 넘어섰습니다."

 

6: 연필을 사용하세요.

 

"연필로 글을 쓰면 독자가 내가 원하는 바를 잘 이해하고 있는지 세 가지 다른 시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읽어볼 때, 타이핑할 때, 그리고 교정할 때 다시 한 번 개선할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7: 간결하게 작성하세요.

 

"게티스버그 연설문이 그렇게 짧았던 것은 우연이 아니었습니다. 산문 글쓰기의 법칙은 비행, 수학, 물리학의 법칙만큼이나 불변의 법칙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