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자의 서재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Dale Carnegie(1888~1955)


  스트래칭으로 다리가 아픈지 정확히 한 달이다. 이젠 깨어날 때가 되지 않았나 싶다. 묘하게 주변 상황과 심리적인 요인들, 사업이 생각한 대로 풀리지 않는 등 여러가지 일들이 절묘하게 균형을 맞춰 어긋나서 꽤 오래 침묵했다. 세월이 지났다는 이유 만으로 다시 깨어나는 데 충분한 이유가 된다. 거실 한 가운데 탁자 위에 늘 보는 책을 둔 지 꽤 되었다.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과 전쟁론, 손자병법이다. 특별한 이유는 없다. 어느 책에서 보니 그런 것들은 머리맡에 두고 늘 읽으면 좋다고 하길래 따라하는 중이다.  

  요즘 시도하는 빠르고 정확한 다른 글쓰기 방법을 시도하는 중이다. 입으로 말하거나 책을 읽은 것을 구술하여 텍스트 파일로 만들어서 그 파일을 가져와 글을 써서 포스팅 하는 방법이다. 아래가 말하면서 구술한 것을 텍스트 파일로 카톡에 올린 글을 가져온 것이다.

  비판은 아무런 효과가 없다. 사람들은 누구나 자기가 중요한 사람으로 보이고 싶어 한다. 그것을 만족 시켜주는 일이 중요하다. 그들의 세계에서는 그들 자신이 최고라는 사실을 기쁘게 인정해주는 것이다. 상대방이 원하는 것에 집중하라. 낚시할 때는 물고기가 좋아하는 미끼를 써야 한다. 그 사람이 원하는 것을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생각해야 한다.

호감을 얻는 여섯 가지 원칙들. 순수한 관심으로 진정한 친구가 되고 애정을 보여라. 다른 사람을 향해 시선을 돌려라. 마음을 다해 상대를 미소 띤 얼굴로 다가가고 이름을 기억해주고 경청해라. 투덜이들은 자기 존재를 인정받고 싶은 사람이다. 그들의 주장이 끝나기를 기다리고, 인내심을 갖고 귀를 기울여 관심을 보이면 투덜이들도 조용해진다. 상대방이 좋아하는 것을 주목하라. 칭찬을 아끼지 말고 상대방에 관한 이야기를 몇 시간이고 들어라. 그러면 자기편이 된다. 칭찬하고 상황에 맞게 적절히 질문하고 성실히 경청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운다. 논쟁을 피해라. 언쟁과 논쟁은 불필요하다. 마음으로 잘못을 곧바로 시인하라. 반대 의견은 섬세하고 간접적인 방법으로 의견을 개진하라. 상대의 현명함과 자존심과 지성에 아주 불쾌한 흠집을 남기는 일이다. 누구나 실수를 저지를 수 있다는 생각을 항상 한다. 나도 실수를 저질 수 있다. 그러면 다른 사람의 실수나 잘못에 좀 더 객관적으로 볼 수가 있지.

절대로 내 의견을 고집하거나 상대의 의견을 정면으로 반박하지 않는다는 한 가지 원칙을 세워라. 제가 생각하기엔, 제가 알기로는 등의 완곡한 표현을 사용한다. 잘못을 인정한다. 보통 사람들이 자기 존재감을 확인받고 싶어서 단호하게 말하고, 완장 찬 듯이 행동하고 있는데 그걸 인정해줘야 한다. 용감하게 잘못을 시인하라.

상대가 불쾌할 때는 아무리 주장을 해도 설득하기 힘들다. 부드럽게 하는 행동이 광폭한 분노보다 훨씬 강력하다.  "네" 라고 대답할 수밖에 없는 질문을 계속하는 거다. 그러면 찬성을 이끌어내지.

진심 어린 칭찬으로 상대방에 마음을 움직인다. 물건을 파는 게 아니라 사고 싶은 마음이 들게 하는 것이다. 고상한 동기를 인정하는 것이다. 문제는 그가 정직하고 진실한 사람이라고 믿어주는 거야. 그러면 그 사람이 기준에 맞춰서 행동하지. 자신을 낮추고 상대를 칭찬하는데 그러면 칭찬은 독이라서, 그러면 독을 마시면 결국은. 자신의 잘못을 먼저 이야기하고 그 사람을 진심으로 걱정해주고 칭찬해줘 단점은 말도 꺼내지마. 다른 사람에게 강요받거나 지시받고 싶은 사람은 한 명도 없어. 누가 누군가에게 강요당하기 싫어하면서 어떻게 타인을 강요하려 하는가. 억지로 행하는 일은 완벽히 아름다울 수가 없어. 아름답지 않아. 체면을 중시. 내가 상대의 자존심을 생각하고 체면을 세워주는 거지

사람은 장난감에 지배당해. 나폴레옹 병정놀이. 자신에게 잘 맞는 사람일 뿐이지 좋은 사람은 없어. 누구나 자기가 존중 받고 싶어하지. 없는 미덕이라도 마치 갖고 있는 것처럼 행동하면 결국 생각대로 이루어지게 된다. 부족한 점은 쉽게 고칠 수 있다.

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Dale Carnegie(1888~1955)

미국의 작가이자 강연가다. 최초로 본격적인 자기계발서를 만들어낸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카네기 인간관계론, 자기관리론 등 여러 서적을 많이 서술했고 그가 죽은 지 오래 되었지만 인간관계에 대한 그의 책은 여전히 많은 사람이 읽고 있다. 인간관계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주옥같은 서술과 예시를 들고 있다. 기본적인 실천 방법을 예를 들자면, '비난하지 말라', '칭찬하라', '잔소리 하지 말라', '논쟁하지 말라' 등인데, 아주 기본적이고 쉬운것이면서도 실천하지 못하는 사람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이것 하나만 읽고 제대로 실천하면 인간관계 개선에 문제가 없을 정도이다. 가장 대표적인 저서는 How to Win Friends and Influence People(1936)이다.

여담1) 많은 사람들이 강철왕으로 불리는 재벌 '앤드루 카네기'와 데일 카네기를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 애초에 착각할 수 밖에 없는게 데일이 앤드루의 기부 업적에 감탄해 성을 바꾼[1] 카네기 마케팅의 최대 수혜자이기 때문이다. 다른 카네기들에 대해서는 카네기 문서 참조.

여담2)원래 성은 Carnagey였으나 강철왕 앤드루 카네기의 명성을 활용하려고 1922년 Carnegie로 성을 갈았다.

데일 카네기의 명언 모음

*세상의 중요한 업적 중 대부분은 희망이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도 끊임없이 도전한 사람들이 이룬 것이다. 

*웃어라. 어깨를 쭉 펴고 크게 심호흡하자. 그리고 노래를 부르자. 휘파람도 좋고, 콧노래도 좋다. 즐거운 듯이 행동하면 침울해지려 해도 그렇게 안 되니 참으로 신기한 일이다.

*바람이 불지 않을 때 바람개비를 돌리는 방법은 앞으로 달려가는 것 뿐이다. 

*외부로부터 갈채만 구하는 사람은 자기의 모든 행복을 타인에게 맡기고 있다. 

*나는 지금까지 자기가 지금 하고 있는 일을, 재미없게 하는 사람 중에서 성공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습니다.

*한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지름길은 그 사람이 가장 흥미를 느끼고 있는 일에 관해 이야기하는 것임을 알아야 한다. 

*가장 친밀한 우정과 가장 강렬한 원한은 모두 지나친 친근함 때문이다. 이 때문에 우리는 사람과 교류할 때 항상 적당한 거리를 유지하도록 주의해야 한다. 

*만약 자기 마음이 세상에 대해 만족하지 못한다면, 세상 전체를 다 가진다 해도 불만은 마음속에 그대로 남아 있을 것이다. 

*상대방의 이름을 잘 기억하라. 당사자들에게는 자신의 이름이 그 어떤 것보다도 기분 좋고 중요한 말임을 명심하라.

*자기의 능력이나 실력은 생각하지 않고 단숨에 몇 계단을 뛰어 올라가려는 사람은 성공하지 못한다. 

*내가 알고 있는 최대의 비극은, 많은 사람들이 자기가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알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데일 카네기의 단문 명언

*좋은 기회란 우리들 자신 속에 있다.

*지금 하고 있는 일을 즐기는 사람은 성공한다. 

*웃음은 근심 없는 혼의 자연스러운 표현이다. 

*남에게 장미를 주면 내 손에는 향기가 난다. 

*소심하게 굴기엔 인생은 너무 짧다. 

*물고기를 낚고 싶다면 무엇을 먹고 싶어 하는지 물어보라. 

*당신이 성공할 것이라는 것을 믿어라. 그러면 성공할 것이다. 

*좌절은 기회다. 좌절은 성공을 위해 지불해야만 하는 대가다. 

*나는 신발이 없음을 한탄했는데 거기에서 발이 없는 사람을 만났다. 

*비판이나 비웃음이 없는 칭찬은 좋은 결과를 가져다준다.

*사람은 어떤 말보다 자신의 이름이 가장 사랑스럽게 들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