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생각 바른 글

그가 어떤 사람이 될지는 네가 그를 대하는 태도에 있다.

지구빵집 2019. 9. 26. 09:53
반응형

 

그가 어떤 사람이 될지는 네가 그 사람을 어떻게 대하느냐에 달렸단다.

 

  좋은 태도가 사람을 훌륭하게 만든다. 우연을 가장한 사람과의 관계는 간혹 삶에 변화를 가져다준다. 흐름은 거스를 수 없으니 우연이 어떤 형태를 띠고 다가온다 할 지라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제대로 바라볼 수 있는 자신의 좋은 안목을 길러야 한다. 상황에 따라서 좋은 인연을 보는 눈이 조금은 부족하더라도, 사람을 올바르게 대하는 태도를 가지고 있다면 좋은 인연으로 만들 수 있다.

  천재일우(千載一遇)의 의미는 훌륭한 군주와 신하가 만나는 일은 어려운 일이니 만 년에 한 번 기회가 오고, 천 년에 한 번 겨우 만날 수 있다는 뜻이다. 중국 동진시대 동양 태수 원굉이 지은 '삼국명신송'에서 유래했다. 인생에서 좋은 인연, 좋은 기회를 만나는 것은 쉽지 않다. 설사 나타난다 해도 좋은 인연인지, 자신에게 합당한 기회인지 알아볼 수 있는 좋은 안목을 갖기 힘들기 때문이다. 백락이 천리마를 알아보고, 유비가 서서를 통해 제갈량을 알아본 일도 이와 같다.

  사람과의 만남에 있어서는 좋은 요행이 존재하기가 힘들다. 인연을 좋게 만들기 위한 결정적인 요인은 전적으로 자신에게 달려있기 때문이다. 그가 네게 어떤 사람이 될 지는 네가 그를 어떻게 대하느냐에 달려있다. 주위 사람들의 평판에 의지할 수도 있고, 선호하는 감정을 가질 수도 있다.

사람마다 좋아하는 기호와 취향은 다르다. 험한 사람일지라도 웃는 얼굴로 대하고, 밝은 이야기를 나누고 예의를 다해야 한다.

우리는 잘 보는 경우보다, 잘 못 보는 경우가 더 많다. 상대방을 좋은 인연으로 대하는 것이 우선이다. 주의할 점은 사람을 만나는 인연은 뜻밖의 행운일 수도 있지만, 예기치 못한 사건과 사고를 불러올 수도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한다. -見河-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