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발자의 서재

권력의 법칙 27. 어느 누구에게도 헌신하지 마라.

 

권력의 법칙 27. 어느 누구에게도 헌신하지 마라. 관계의 기술

 

서둘러 편을 드는 사람은 바보다.
어느 한편이나 대의명분에 헌신하지 말라.
오직 당신 자신에게 헌신하라.
독립을 유지함으로써 무리의 주인이 될 수도 있다.
자기들끼리 싸우게 하고 결국 당신을 따르게 만들어라.

 

  권력의 게임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감정을 잘 다스려야 한다. 하지만 자기 통제에 성공하더라도 다른 사람들의 기질까지 통제할 수는 없다. 바로 거기에 커다란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대부분에 사람들은 감정이 소용돌이 속에서 행동하고, 감정에 즉각적으로 반응하며 다툼이나 싸움을 초래한다. 당신의 자제력이나 자율성은 그들을 당황하게 만들고 그들의 감정을 더욱 격양시킨다. 그들은 당신을 소용돌이 속으로 끌어들이려고 애쓰며, 자기편을 들어 달라거나 혹은 평화를 중재해달라고 애원한다. 그들이 감성적 탄원에 굴복하는 순간, 당신은 그들이 문제에 휘말려 에너지와 시간을 소모하게 될 것이다. 그들에게 공감하거나 연민을 느끼더라도 그들이 분쟁 속으로 휘말려 들어가서는 안 된다. 당신은 결코 이런 게임에서 승리할 수 없다. 분쟁이 확대될 뿐이다.

 

  그러나 당신은 사태를 방관만 할 수도 없다. 그런 태도는 자칫 당사자를 자극할 수 있다. 적당한 수준으로 게임에 참가하여 다른 사람들의 문제에 관심을 두고 있으며, 심지어는 그들의 편을 들어줄 것처럼 보여야 한다. 하지만 겉으로는 지원하는 척 제스처를 취하더라도, 당신의 감정을 배제함으로써 내적 에너지와 건전한 판단력을 유지해야 한다. 사람들이 당신을 끌어들이기 위해 아무리 노력을 하더라도, 그들의 문제나 분쟁에 대한 당신의 관심은 표면적 수준을 넘지 않도록 자제해야 한다. 그들에게 선물을 보내고 공감한다는 표정으로 이야기를 들어주며, 심지어 가끔은 매력도 발산하라. 하지만 내적으로는 그들이 팔을 뻗어도 당신에게 닿지 않도록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라. 개입하지 않고 당신의 자율성을 유지함으로써, 당신은 주도권을 줄 수 있다. 당신의 움직임은 스스로 선택한 문제에만 한정돼야 하며, 주변 사람들의 강요에 의한 방어적 대응이 되어서는 안 된다.

 

  때에 따라서는 현상을 유지하는 것보다 한쪽에 헌신하는 게 더 낫다는 판단을 내리게 될지도 모른다. 외형적으로나마 당신도 애정을 줄 수 있는 사람임을 입증하는 게 가치 있는 일이라고 판단될 때 말이다.

 

  입증이 필요한 때에도 당신의 내적 독립성을 잃지 않도록 해야 한다. 감정에 휩쓸리지 않도록 마음을 다스려라. 언제든 떠날 수도 있다는 사실을 가슴속에 감춰두고 있다가 당신이 선택한 쪽이 무너지기 시작할 때, 다시 자유를 주장하라. 구애를 받던 기간 동안 만들어둔 친구들이 당신이 배에서 뛰어내리는 순간 얼마든지 갈 곳을 제공해줄 것이다.

 

 골든 리트리버, 희망, 얼굴봐, 고요한, 헌신, 사랑. 무료이미지 pixaba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