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의 서재

권력의 법칙 11. 돈의 노예가 되지 마라.

지구빵집 2020. 2. 17. 08:30
반응형

권력의 법칙 11. 돈의 노예가 되지 마라. 공짜 점심의 함정.

공짜로 제공하는 것에는 위험이 담겨 있게 마련이다.
대개 실수나 모종의 부담이 숨겨져 있기 때문이다.
가치를 지닌 것에는 반드시 값을 치러야 한다.
당신 나름대로 값을 치름으로써
부담이나 죄의식 혹은 책략에서 벗어나라.
일반적으로 충분한 값을 지불하는 것이 현명한 선택이다.
잘고 인색한 형태로 탁월한 리더가 되는 것은 불가능하다.
돈을 아끼지 말라. 넉넉한 씀씀이는 권력의 신호이자 자석이다.

 

  권력의 영역에서는 모든 것이 비용을 기준으로 평가되어야 하며 모든 것에는 합당한 값이 있음을 잊어서는 안 된다. 공짜로 혹은 싼값으로 얻게 된 것에는 종종 심적인 가격표가 붙는다. 이 심적 가격표는 부담감과 좋지 않은 품질을 감수한 느낌 그리고 그로 인한 불안감 등이 복잡하게 뒤섞여서 만들어진다. 당신은 가장 귀중한 자원을 보호해야 한다. 온전히 제값을 치름으로써 위험한 일이나 걱정에 연루되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

 

  돈에 대해 융통성 있고 개방적인 태도를 견지하면 전략적 관대함이 얼마나 가치 있는 것인지 깨닫게 된다. 전략적 관대함은 "무언가를 얻고자 한다면 먼저 베풀어라."라는 오랜 비법의 변형이라고 할 수 있다. 당신이 적절한 선물을 주면 상대는 신세를 졌다는 느낌을 받는다. 관대함은 또한 상대방을 누그러뜨려 쉽게 속을 수 있는 상태로 만들어준다. 관대하다는 평판을 얻으면 다른 사람은 당신이 벌이는 권력 게임을 쉽게 알아차리지 못하고 오히려 당신을 존경할 것이다. 당신이 가진 것을 전략적으로 나눠주면 다른 궁정 조신들을 매료시켜 즐거움을 얻고 귀중한 동맹을 구축할 수 있다.

 

  누구나 돈을 갖고 놀 수는 있지만 돈을 창의적으로 그리고 전략적으로 사용하지 못해 자멸의 길을 걷는 사람도 수없이 많다.

 

탐욕의 노예: 탐욕의 노예는 돈이 가지고 있는 인간적인 측면을 무시한다. 냉정하고 무자비한 돈의 노예는 생명력 없는 대차대조표만 들여다본다. 탐욕에 가득 찬 사람은 다른 사람을 그저 담보물로 혹은 부를 쌓는데 장애물로 간주하기 때문에 타인의 감정을 짓밟고 귀중한 동맹자를 멀리한다.

 

흥정의 귀재: 권력자는 모든 것을 비용으로 판단한다. 여기서 비용이란 비단 돈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시간과 위엄, 정신적 피해 등을 모두 아우른다. 흥정의 귀재는 비용을 고려하는 방식으로 가치를 판단하지 못한다. 귀중한 시간을 흥정하는 데 낭비하며, 다른 데서는 더 싼 값에 얻을 수 있었다고 불평한다. 무엇보다도 흥정에서 구입한 물건은 보잘것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사디스트: 돈의 사디스트는 돈을 자신의 권력을 확인시켜 주는 수단으로 이용하여 지독한 권력 게임을 벌인다. 예를 들면 돈을 갚으면서도 우편으로 수표를 보내겠다며 당신을 기다리게 만들지도 모른다. 재수 없게 이런 사람에게 걸려들면 사디스트의 파괴적인 권력 게임에 얽히기보다는 금전적 손실을 받아들이는 편이 장기적으로 더 이익이다. 

 

무차별 제공자: 관대함은 사람을 매료시키고 누그러뜨리며 동맹자로 만든다. 그러나 이러한 태도도 확실한 목적을 머릿속에 새기고 전략적으로 이용해야 한다. 무차별 제공자는 모두에게 사랑받고 존경받고 싶어서 무조건 베푸는 사람이다. 무차별 제공자의 관대함은 너무 무조건적이고 절실해서 원하는 효과를 내지 못한다. 아무한테나 베푸는데 누가 그것을 특별하다고 느끼겠는가?

 

  권력자는 그릇이 커야 한다. 무슨 일이 있어도 절대 인색한 모습을 보여선 안 된다. 돈은 그 사람이 관대한지, 인색한지를 가장 두드러지게 보여주는 수단이다. 그러니 돈을 쓸 때는 후하게 써서 관대하다는 평판을 구축하라. 결국에는 베푼 것이 커다란 이익이 되어 돌아올 것이다. 금전적인 세부사항에 눈이 멀어 자신의 이미지에 대한 큰 그림을 놓쳐서는 안 된다. 다른 사람을 화나게 만들면 당신은 장기적으로 그 비용을 치러야 한다. 당신이 고용주로서 부하의 일에 간섭하고 싶다면 급료를 두둑하게 주어라. 권력을 보여주기보다는 돈을 주는 것이 부하들의 복종을 쉽게 살 수 있는 방법이다.

 

  돈을 만든 것은 인간이고, 거기에 의미와 가치를 부여한 것도 인간이다. 돈에 대해서든 물건에 대해서든 사람이 가장 귀중하게 생각하는 것은 감상과 속에 담긴 감정이다. 받은 사람이 느끼는 감상과 감정이 돈과 물건에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다. 당신의 선물과 관대한 행동이 감정과 연결될수록 영향력은 커진다. 감정과 연결된, 심금을 울리는 사물이나 개념은 값비싸지만 생명력 없는 선물에 낭비하는 돈보다 더 큰 힘을 가진다.

 

  인간은 자신을 보호하고 자원을 절약하기 위해 강에 댐을 쌓는다. 그러나 곧 수질이 나빠지고 물이 썩는 다. 흐르지 않는 물에서는 가장 더러운 생명체만 살 수 있다. 아무것도 들어오거나 나갈 수 없게 되면서 모든 교류가 중단된다. 댐을 허물어라. 물이 흐르면 풍요와 부와 힘이 창출되고 이러한 것은 점점 더 큰 원을 그리며 순환한다. 좋은 것이 번창하기 위해서 강은 주기적으로 홍수가 져야 한다.


  공짜로 제공되는 것에는 반드시 책략이 있다. 갚지 말라며 호의를 베푸는 친구는 나중에 돈으로 받는 것보다 훨씬 더 비싼 무언가를 요구할 것이다. 제값을 치르지 않는 것에는 물질적으로나 심리적으로나 문제가 숨어 있다. 반드시 값을, 그것도 제값을 치러라.

 

뒤집어서 이 법칙을 상대방에게 적용하면 훌륭한 기만과 사기의 기회를 얻을 수 있다. 공짜를 미끼로 내거는 것은 사기꾼의 고전적인 수법이다.

돈의 노예가 되지 말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