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

오케스트라에 사용되는 악기 - 플루트

지구빵집 2015. 6. 3. 20:39
반응형



오케스트라에 사용되는 악기 - 플루트


표기 : Flute 


분류 : 목관악기군에 속하는 기명악기 (공기의 진동을 통해 소리를 내는 악기) 


역사 : 가로 플루트의 기원은 9세기 아시아에서 유래되었다. 고대 그리스는 플루트 연주나 제조에 많온 기여를 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플루트 명칭의 유래는 몸의 양쪽 옆에 7개씩 아가미 구멍올 가진 '작은 물고기 (LamPrey)' 를 가리키 는 라틴어 'Fluate’ 에서 비롯되었다는 설이 있다. 플루트 구조의 발달 과정은 16세기 플루트의 전신인 르네상스 리코더 (Renaissance Recorder) 를 거쳐 17세기 말에 이르러 악기 연주자이자 제작자였던 차끄 마틴 오트테르 (JacqueS Martin Hotteterre) 에 의해 키 장치와 지공 등이 개발되었다. 또한, 플루트의 부분을 나눌 수 있는 구조가 채택되면서 플루트의 구조는 삐르게 변화하기 시작하였다. 


플루트의 역사에 있어 중요한 인물인 테오발트 뵘(Theobald Boehm) 은 보다 개선된 키 메커니즘과 톤- 홀 (Tone-hole) 로 정확한 음정을 낼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오늘날 사용되는 플루트의 형태를 이루는 기틀을 마련하였다. 


외형 : 플루트는 윗관 (head joint)과 본관 (middle joint) , 아랫 관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본관에는 13개의 톤- 훌을 덮는 키가 있다. 현대의 플루트는 모두 오픈 키의 방식올 사용하고 있으며. 전문 연주인을 위한 플루트는 아랫관 (foot joint) 에 낮은 B음을 연주할 수 있는 B-Foot를 가지고 있다.


플룻의 구조를 살펴보면




크기 : 표준 크기의 콘서트 플루트는 기본 67 ~ 68cm의 곧은 관 으로 되어 있으며 본관의 13개의 톤- 홀이 기본형이다. 


재료 : 고대에는 화앙목, 상아, 흑단으로 제작하였으며 현대에 이르러 합금, 백긍, 테인리스 스틸과 같은 금속제로 교체되어 제작된다. 


음역 : 가온 '도' 부터 3옥타브의 음역을 갖고 있으며 악기에 따라 낮은 B음을 내는 B一Foot 를 가진 악기도 있다. 


조율 : 가온 '도' 로 시작하여 온음과 반음으로 조율되어 있으며 윗 관에 있는 마우스 피스의 길이를 조절하여 음정을 조율한다.


소리 : 플루트의 낮은 음역은 소리가 약하지안 감미롭다. 플루트 의 고유한 음색인 깨끗하고 앍은 소리를 표현하는 것은 2옥타브 이다. 3옥타브의 음색은 날카롭고 높은 소리가 난다. 플루트는 연주자의 호횹의 세기와 밀도에 의해 옥타브가 조절되므로 연주 자의 호흡에 따라 옥타브의 변화가 있는 예민한 악기이다. 


연주방법 : 리드가 없는 악기로 관에 공기를 불어넣어 그 진동올 통하여 소리를낸다. 


악기연주작품 : 비발디의 (플루트를 위한 6개의 콘체르토), 바흐 의 <무반주 플루트를 위한 파르티타> , 모차르트의 <플루트률 위한 6개의 소나타> , 하이든의 <플루트 3중주곡) , 슈베르트의 <플 루트와 피아노를 위한 '시들어 버린 꽃' 에 의한 7개의 변주> , 드 뷔시의 (무반주 플루트 독주곡), 이베르의 (플루트와 기타를 위한 간주곡) 


유명 연주가 및 단체 : 요한 요하힘 크반츠. 프리드리히 대왕, 테 오발트 뵘, 필립 고베르, 장 피에르 랑팔, 아우렐르 니콜레, 페 터 루카스 그라프. 제임스 골웨이 


명기 : 헤인즈 <미국) , 브라넨 쿠퍼 (미국) , 파우웰 (미국》 , 산쿄 (일 본) . 무라마츠 (일본)


본 내용의 출처는 i musica 전자책 10월 호입니다. http://www.eumse.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