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

바이올린 - 오케스트라 구성악기 - Violin

지구빵집 2014. 4. 17. 21:45
반응형



바이올린 - 오케스트라 구성악기 - Violin


표기 : Violin 


분류 : 바이올린 족에 속하는 찰현악기 


역사 : 이탈리아의 작곡가이자 응악이론가인 빈센초 갈릴레이(V. Galilei)에 따르면 최초의 바이올린은 1568년 나폴리 에서 만들어졌다고 기록되어 있다. 16세기 리라 다 브라치오 (Lira da braccio) 에서 발전된 것으로 바이올린의 원형 은 1510~40년에 주로 만들어졌지안 완성된 기능과 외형을 갖춘 바이올린은 1550년 이후이다. 당시에는 유행했던 무곡이나 세속가곡의 반주용 정도로만 사용되었고 점차 기악음악의 위상이 높아지며 바이올린도 함께 주목받기 시작했다. 바이올린의 유형은 16세기에 정착되었고 이 시기에는 가스파로 다 사로 (Gaspap da Salo) 와 안드레아 아마티 (Andrea Amati) 가 최초의 바이올린 제작자로 활약했으며 바이올린의 유형이 완전히 성립된 것은 그 다음 세기,

안토니오 스트라디바리 (Antonio Stradivari) 가 누구도 능가할 수 없는 악기를 만든 데에서 비롯된다. 바로크 시대에는 다른 기악 악기 중 가장 뛰어난 기량을 획득하였고 악기의 개량과 작곡법의 발달로 서서히 독주악기로 이름이 알려지기 시작했으며 그 시대에 가장 인기 있는 악기로 자리매김하였다. 


또한. 크레모나를 중심으로 북부 이탈리아지역은 바이올린 제작의 중심지였올 뿐 아니라, 다수의 바이올린 음악 작곡가와 연주가들올 배출하면서 바로크 음악과 바이올린 제작에 새로운 메카로 떠오르게 되었다. 그 후, 18세기에 이르러 바이올린의 주법과 양식이 체계화되 었으며 활의 기술적 개량에 이르기까지 많은 발전을 거듭하였다. 


외형 : 바이올린을 구싱하는 부품의 개수는 약 70 개 정도이며 모양이나 구조는 비올라와 거의 같다. 바이올린은 비올라보다 약 1/ 7 정도 작으며 비올라보다 밝고 화려한 음색올 가지고 있다. 


크기 : 바이올린 족은 저음악기일수록 악기크기가 크다. 바이올린 의 전체길이는 악 6Ocm 정도이다. (8/ 1 , 4/ 1 , 1/2, 3/4. Full size) 


재료 : 현과 나무 


음역 : 높은음자리표를 사용하며 음역은 3옥타브 반으로 오케스트라에서 사용되는 실제적인 바이올린의 음역은 낮은 G현에서 최저음 G와 3옥타브 E음까지이다. 독주곡이나 실내악에서는 그 위의 음도 사용한다.


구조를 살펴보면 



조율 : G, D, A, E 로 조율한다.


소리 : 바이올린 소리는 사람의 목소리의 성부 및 감정과 유사하 다. 밝고 화려하며 현악기 중 소프라노 파트를 담당한다. G현은 네 개의 현 중에서 가장 두껍고 음향이 풍부하다. G현은 점차 높온 포지션으로 갈수록 현이 진동하여 소리가 좀 더 격렬해지고 절박한 느낌이 나며 D현은 G현과는 대조되는 온화하고 다소 가라앉은 소리를 낸다. D현은 높은 음역으로 갈수록 더 부드럽고 감미로우며 A현은 높은 음이 부드러우며 밝다. 또한 감정적이고 서정적인 느낌의 패시지에서 보다 잘 어울린다. E현은 네 개의 현 중에서 가상 강하고 음역이 높다. E현의 표현력은 강하며, 부드럽게 연주할 때는 청명하고 아름다운 바이올린 특유의 소리를 느낄 수 있다. 


연주방법 : 활로 켜기도 (Arco) 하고 손가락으로 현을 퉁기기도 (Pizzicato) 한다. 


악기연주작품 : 바흐의 <무반주 바이올린 소나타와 파르티타), 엔 델스존 (바이올린 협주곡 E단조, Op. 64), 파가니니의 (바이 올린을 위한 24 개의 카프리스) 


유명 연주가 및 단체 : 니콜로 파가니니, 야샤 하이페츠, 이차크 펄만, 다비드 오이스트라흐, 정경화 



명기 :  스트라디바리우스(Stradivarius) , 과르네리 (Guarneri) , 과다니니 (Guadagnini)


내용 : i musica 음악세계 2011년 8월 ebook 발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