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의 서재

완전히 무시해도 좋은 엉터리 가치들

지구빵집 2020. 7. 13. 22:25
반응형

 

완전히 무시해도 좋은 엉터리 가치들 - 쾌락, 물질적 성공, 나는 다 안다는 태도, 무한 긍정

 

인생을 낙천적으로 바라보는 것도 나름대로 의미가 있기는 하다. 하지만 삶은 때로 엉망진창이라는 게 사실이고 당신이 할 수 있는 가장 건전한 일은 그 사실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물론 받아들이는 게 힘든 일이라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부정적인 감정을 받아들이지 않으면 부정적인 감정이 더 깊어지고 오래 가면 감정이 장애를 일으키고 만다. 한결같은 긍정은 일종의 회피 일 뿐이다. 삶의 문제에 대한 적절한 해결책이 아니다.

사실, 문제는 단순하다. 일이 꼬이고 사람들이 내 속을 뒤집어 놓으며 사고가 터진다. 이런 일들이 생기면 우리는 여엇 같은 기분을 느낀다. 하지만 괜찮다. 부정적인 감정은 우리 정신건강의 필수 요소다. 부정적인 감정을 받아들이지 않는 건 문제를 풀지 않고 영원히 남겨놓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세상에 도망쳐서 일이 해결되는 경우는 단 하나도 없다는 사실이다.

무조건 긍정적으로만 생각하는 습관이 들면, 삶에는 문제가 있게 마련이라는 사실을 부정하게 된다. 그리고 문제를 부정하면 문제를 풀어 행복을 얻을 기회를 잃게 된다. 해결해야 할 문제는 삶의 의미와 가치를 더한다. 따라서 문제를 피하다 보면, 즐거울지는 모르겠지만, 무의미한 존재로 살아가게 된다.

장기적으로 보면 초콜릿 케이크를 먹을 때보다 마라톤을 완주할 때 더 큰 행복을 느낄 수 있다. 비디오 게임에서 이길 때보다 아이를 키울 때가 더 행복하다. 새 컴퓨터를 살 때보다 친구와 작은 사업을 시작해 간신히 입에 풀칠만 하고 살 때 더 큰 행복감을 느낀다. 이런 활동은 스트레스를 주고 고 되며 때로는 불쾌하기도 하다. 또 가혹한 문제를 연이어 낳는다. 하지만 이런 것들이야말로 우리에게 가장 의미 있는 순간이자 가장 기쁜 일이다. 고통과 투쟁은 물론 분노와 절망까지 따르겠지만 일단 해내고 나면 훗날 촉촉한 눈매로 과거를 회상하며 손주들에게 옛이야기를 들려줄 수 있을 것이다.

프로이트는 말했다 "어느 날 문득 돌아보면, 투쟁했던 나날이 가장 아름답게 느껴질 것이다."

그러므로 삶의 이상으로 쾌락, 물질적 성공, 나는 다 안다는 태도, 무한 긍정과 같은 가치는 적절하지 않다. 한 사람이 삶에서 가장 빛나는 순간은 쾌락, 성공, 지식, 긍정과는 거리가 멀다. 중요한 건 좋은 가치와 기준을 정해 못 박아 정하는 것이다. 즐거움과 성공은 좋은 가치관의 부산물로, 그 자체로는 공허한 쾌락에 지나지 않는다.

건전하고 좋은 가치는 우리가 처한 현실에 바탕을 두고, 사회에 이로우며, 직접 통제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정직, 혁신, 유연함, 자립, 후원, 자존감, 호기심, 너그러움, 포용, 겸손, 창조 등이 있다.  

우리에게 해롭고 나쁜 가치는 미신적이고, 사회에 해로우며, 직접 통제할 수 없다. 나쁜 가치관의 예는 속임수나 폭력에 의한 지배, 인기, 무분별한 섹스, 늘 즐기며 살기, 항상 주목받기, 혼자 있지 않기, 모두에게 사랑받기, 부자가 되기 위해 돈 벌기, 사이비 신을 위해 작은 동물을 제물로 바치기 등이 있다.  

건전하고 좋은 가치는 내적으로 얻는 것이다. 창조성이나 겸손은 지금 당장이라도 경험할 수 있다. 마음만 먹으면 된다. 이런 가치들은 우리가 직접 통제할 수 있으며, 또한 우리가 공상이 아니라 현실을 마주하고 살아가게 해 준다. 나쁜 가치는 일반적으로 외적 사건에 의존한다. 예를 들어, 전용기 타기, 듣기 좋은 소리만 듣기, 비싼 집 사기, 고급 술집에서 캐비어 먹기 등이 있다. 나쁜 가치가 즐거움을 줄 때도 있다. 하지만 우리의 통제 밖에 있으므로 그걸 얻으려면 종종 사회에 해롭거나 미신적인 수단을 동원해야 한다. - 신경 끄기의 기술 p.103-110

 

초록으로 살아가는 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