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생각 바른 글

작고 사소한 일, 정당한 것, 바른 것들에 최선을 다한다.

지구빵집 2022. 3. 30. 08:34
반응형

 

 

 

우리가 어떤 의도와 목적을 가지고 행동할 때 주위의 모든 사물과 사람은 우리 의도를 방해하는 방향으로 움직인다. 이런 움직임은 장소와 상황이 어떤 때, 어떤 장소에서도 일관적이다. 서 있는 것들은 계속 서 있으려 하고, 움직이는 것들은 계속 움직이려 하고, 한 시도 멈춤이 없이 계속 변화하는 것이 우주의 원리이기 때문이다. 아주 작은 사물의 위치와 움직임을 알맞게 하는 일, 정당한 마음, 작지만 올바른 행동과 매 순간 마음의 평화 없이는 우리 의지와 의도를 방해하는 외적 요인에 의해 늘 방해받는다. 이것이 물질과 정신이 곧 하나로 이루어진 기초다. 세상이 움직이는 원리, 사람들이 이루고, 망하고, 건설하고, 창조하는 원리는 이것으로부터 시작한다. 작은 것에 몰입하면 할 수록 큰 것은 우리의 의도대로 만들어진다는 사실이다.

 

정당함이 없으면 위축되기 마련이다. 눈치를 보면 이상한 행동을 한다. 마음이 바르지 않으면 바른 행동이 나올 수 없다. 성공하고 부유한 사람의 생각과 행동을 그대로 따라해야 하는 이유다. 스스로 변하기 전에는 그들이 왜 희생하는지, 무슨 대가를 치뤘는지, 평범한 행동을 하지 않는지 조금도 이해할 수 없다. 일상을 이루는 모든 과정이 간결하고 깔끔해야 한다. 주변이 정돈되고 불필요하고 난삽한 것들이 어지럽게 널려있지 않아야 한다. 모든 것에는 이유가 있다. 아주 뚜렸한 이유가 있다. 그렇게 이유가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이유없이 놓여 있는 것들에 어울리는 이유를 만드는 일을 즐겨야 한다. 

 

사람이 늘 변하는 것 같지만 본성은 변하기 힘들다. 변해야 할 이유도 없거니와 힘든 일이다.  

 

 

나의 정원에도 꽃은 핀다. 삶이라는 정원을 잘 가꾸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