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생각 바른 글

팀을 나누고 C 언어 특강을 하기로 한다.

지구빵집 2022. 4. 18. 08:33
반응형

 

 

6주 차에 접어들었다. 학교 호수공원 사거리에서 기숙사 가는 길에 벚꽃이 가장 많이 핀다. 그 길에 전설이 하나 있는데 떨어지는 꽃잎을 손으로 잡으면 사랑이 이루어진다는 전설이다. 바람에 날리는 꽃잎이 보기에는 쉽게 잡힐 것 같지만 어렵다. 이리저리 손을 움직이며 잡으려 하지만 쉽게 잡히지 않는다. 학생회 주죄로 사진 찍고 SNS에 올리는 행사도 함께 열린다. 이번 봄에는 꽃을 천천히 구경할 시간도 주지 않고 모든 꽃이 확 피고 확 진다.

 

강의 시작할 때 창밖으로 여러분 같은 꽃이 피었다고 말하자마자 일주일 뒤에는 꽃이 져버렸다. 지금 이 시간 제일 예쁘고 건강하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아이들은 꽃에게 눈길도 주지 않는다. 중간고사 기간이라 서둘러 팀을 만들기로 한다. 로봇공학과가 아닌 전공 학생을 포함해 남학생과 여학생이 잘 섞이도록 팀을 구성하자고 한다. 순수함이란 연약해서 잘 깨지기 쉽다. 순종이나 고립된 동물이나 식물은 대부분 일찍 멸종했다. 다양성과 이질적인 것들이 섞이도록 만드는 것은 더 오래 살아남는 유일한 방법이다. 하지만 친구에게 의지하고 좋아하는 사람과 어울리고 싶은 아이들은 간단하게 무시하고 팀을 만든다. 3명에서 5명으로 10개 팀 정도를 만들고 아이디어 내고 작품을 구상하는 작업을 천천히 하기로 한다. 

 

 

잡았는데 어쩌라고

 

 

아이들은 궁금한 것도 많고 질문도 잘하고 무엇보다 태도가 좋다. 중간고사가 시작하니 마음이 바쁘다. 교수들은 마치 학생들이 자기 과목만 수강하는 것처럼 생각한다. 자기 과목만 공부하는 줄 알고, 자기 과제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다행히 시험이나 과제에서 멀리 떨어져 진행하는 어드벤처 디자인은 여유가 있어 좋다. 복학한 아이들인 29학번 학생이 20명 남짓하고, 다른 전공 학생인 산업경영공학, 문화인류학, 컴퓨터공학 학생이 10명 있다. 팀 활동에 필요한 C언어 특강을 해주기로 하고 설문조사와 시간을 결정한다. Visual Studio Code 환경을 사용하고, 이왕이면 컴퓨터실을 쓰면 좋겠는데 알아봐야 한다. 남자는 늘 하는 짓이 그렇다. 감당하지 못할 거면 망하는 스타일이다. 

 

5강에서는 Avicii의 The Nights를 들려주고 6강에서는 Ava Max - Kings & Queens 를 들려준다. 

 

검우회는 4월 26일까지 훈련하지 않는다. 중간고사 기간이라서 잠시 쉰다. 주문한 죽도와 도복을 찾아왔다. 학교 이름과 43기 검우회, 이름이 선명하게 새겨진 진한 파랑인 남색 도복이다.(남색 연구) 도복은 훈련할 때마다 땀으로 흠뻑 젖는다. 항상 빨아야 하는데 처음에는 손빨래를 해야 한다. 세탁기를 돌리면 남색 물이 진하게 빠져나와 다른 옷을 망칠 수도 있고, 바지 주름이 쉬 없어진다. 그러다 보면 색이 조금씻ㄱ 바래가면서 파랑이 더욱 강하게 보인다. 도복의 매력은 바로 이런 데 있다. 긴 수련활동을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옷이 말해준다. 달리기도 마찬가지다. 날렵한 다리 근육과 허벅지 뒤쪽에 두줄로 또렷하게 새겨진 근육은 오랫동안 달린 사람이라는 것을 말해준다.

 

"여러분은 길을 제대로 찾았다. 생각해 보라. 당신에게 파이선을 가르치는 사람이 글을 잘 쓰고, 마라톤 풀코스를 여러 번 달리고, 개발자며, 회사 대표이고, 대학생을 가르치는 사람이고, IoT(사물인터넷) 전문가, 플루트를 연주하고, 그림을 그리는 사람일 확률이 얼마나 되겠는가? 우리는 충분히 옳은 길을 가고 있다.

  

파이선 언어를 배우는 데 있어 가장 안전하고 확실하고 빠른 길을 찾은 것이다. 돈을 버는 방법은 부자에게서 배워야 하고, 축구는 공 만드는 사람이 아니라 축구 선수에게서 배워야 하고,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래머에게 배워야 한다. 그것도 아주 훌륭한 프로그래머에게 배워야 한다. 동네에서 잘하는 수준의 사람에게 배우면 동네에서 잘하는 수준이지만, 적어도 전문가에게 배우면 당신도 더 빨리 전문가가 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  

 

당신이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우는 순간, 설명하자면 수많은 프로그래밍 언어와 코딩을 배우고, 프로그래머가 되기 위해 착실히 코드를 입력하는 순간 당신은 모든 직업을 가진 사람으로, 모든 역할을 하는 사람으로 생각해야만 한다. 당신이 프로그램 언어를 배우는 순간 당신은 건축가, 음악가, 예술가, 작가, 군인, 화학자, 물리학자, 수학자, 경영자, 목수, 요리사다. 당신이 프로그래밍을 배우는 순간 당신은 회사를 경영하는 사람이자 회계 관리자, 마케터이자 영업사원, 돈을 빌려오는 사람, 채용 담당자, 공장을 책임지는 사람, 로봇을 수리하는 사람, 컴퓨터를 만드는 사람, 물건을 포장하고 배송하는 사람, 공장에서 물건을 생산하는 사람, 건물을 설계하고 다리를 건설하는 사람, 드론을 날리고, 3차원 그림을 그리는 사람, 파이(π)의 소수점 1억짜리 까지 단 시간에 뽑아내는 사람, 환경을 걱정하며, 애완동물을 사랑하고, 키보드를 가지고 전투를 벌이는 전사다. 프로그래머는 그런 사람이다."

 

 

뒷자리부터 채우는 아이들. ㅎㅎㅎ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