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을 시작하는 방법을 알았다면 이젠 일을 마무리 짓는 방법을 배울 차례다. 물론 시작도 어렵다. 불만과 불안을 잠재우고, 긍정적인 사고로 일을 시작했다면 마무리하는 것은 더 어렵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상황이 어떻든 출판에 대해 공부하고, 어떤 장단에 맞춰 나갈지 목표를 정하고, 매일매일 실행한다. 시작할 때 끝을 누구도 알 수 없다. 그게 좋은 점이다. 마지막이 훤히 보이는 일을 누가 하고 싶겠는가? 운명과 마찬가지로 단 하나의 일도 우리가 하기 나름이다. 결과는 늘 우리가 만들어 간다.
편집과 출판에 관한 공부를 한다. 23년 10월 말에 등록한 사항을 검색 시스템으로 확인한다. 결과가 모든 것을 말해준다. 게을러지지 말고 하나씩 한다.


목차
1부 이론과 현황
1. 편집자란 무엇인가: 출판 편집자의 기본적인 역할
수렵-채집인, 치료사-잔소리꾼, 마술사-참견꾼 | 저자에게 던져야 할 두 가지 질문 | 변화하는 편집자의 역할
2. 19세기 경매에서 21세기 전자 상점의 시대로: 미국 편집자의 진화
편집자의 존재를 드러낸 책 | 도덕과 시장 사이에서 | 편집의 전설, 맥스웰 퍼킨스 | 여성, 유대인의 활약 | 페이퍼백, 게임의 규칙을 바꾸다 | 자유 시장에 내던져지다 | 전자 상점 시대의 편집
3. 편집자 지망생에게 보내는 공개 편지: 슈스터의 24가지 조언
4. 편집자가 필요한가 : 에이전트의 눈으로 본 편집자
좋았던 시절은 끝났다 | 편집만 빼고 모든 일을 하는 편집자 | 편집자를 대신하게 된 에이전트 | 책임과 동시에 용기를 잃다
5. 에이전트를 만나는 점심시간 : 편집자의 눈으로 본 에이전트
6. 무엇이 신뢰를 깨뜨리는가 : 작가와 편집자의 관계
상업성과 거리가 먼 재능 있는 소설가 | 작가의 헌신적인 지지자 | 선인세 협상 결렬 | “요즘 편집자는 힘이 없어요” | 평단에서 받은 뜻밖의 찬사 | 거액의 선인세를 낚아챈 다른 소설 | 예정된 베스트셀러 | 관심 밖으로 밀려난 저자의 집요한 추궁 | 책을 위한 마지막 호소 | 절망에 빠진 저자 | 깨진 신뢰
7. 미스터 퍼킨스, 그는 죽었다 : 오늘날의 출판
문명화의 사명 대 상업화의 사명 | 포부와 현실의 간극 | 힘, 돈, 자존심, 그리고 책략이 판치는 곳 | 양복을 입은 유인원들의 출현 | 좋은 책에 대한 여전한 관심 | 기꺼이 체제와 타협하는 작가들 | 유명인 문화와 문학의 쇠퇴 | 문학 에이전트의 부상 | 미스터 퍼킨스, 그는 죽었다 | 후기
8. 이로운 일과 올바른 일 : 편집의 윤리적, 도덕적 측면
편집자는 저자가 아니다 | 책의 허용 가능성을 가늠하는 역할 | 신뢰의 기초는 완전한 공개 | 직업적 책임과 우정 사이 | 편집자에게 필요한 직업적 미덕
2부 편집의 실제
1. 실용적이고 가격이 저렴한 양질의 책 : 일반 페이퍼백의 편집
중년을 맞이한 일반 페이퍼백 | 일반 페이퍼백이란 | 단순한 재발행이 아니다 | 페이퍼백 시장 | 마케팅 방식의 차이 | 페이퍼백 베스트셀러
2. 페이퍼백의 운명을 타고난 책들:대중보급용 문고판 페이퍼백의 편집
불황의 타격 | 페이퍼백의 운명을 타고난 책들 | 독자는 가짜가 아닌 진짜를 원한다 | 페이퍼백 편집자가 일하는 방식 | 서평보다 추천사가 더 중요한 이유 | 평단의 찬사를 원한다면 | 페이퍼백에서 하드커버로
3. 모든 책이 똑같이 중요하다 : 소규모 출판사의 편집
소규모 출판사를 필요로 하는 책 | 대형 출판사의 단점 | 소규모 출판사의 장점 | 작은 것이 효과적이다
4. 어떤 책이 선택 받는가 : 작가를 위한 조언 1 214
어쨌거나 수익성 | 다양한 수익 창출 통로 | 역시 글이 중요하다 | “예전에 보지 못한 그 무엇”을 달라 | 소설 원고의 입수 기준 | 비소설 원고의 입수 기준
5. 기획서, 제안서, 원고에 무엇을 담아야 하는가 : 작가를 위한 조언 2
투고 전 확인할 것들 | 호기심을 일으키는 예비 기획서 | 제안서가 담아야 할 6가지 | 완성된 원고에 기대하는 점
6. 저자와 편집자가 작가 협의회에 가는 이유 : 작가를 위한 조언 3
지지 집단 찾기 | 작가 협의회를 활용하는 법 | 작가를 무시하는 연사는 드물다 | 피해야 할 워크숍 | 개방적인 태도
7. 계약 조건에 관한 협상의 기술 : 협상가로서 편집자
돈, 계약 조건을 둘러싼 분쟁 | 협상의 두 가지 규칙 | 효과적인 협상을 하려면 | 호의적인 관계 활용하기 | 협상 내용은 무조건 기록하라
8. 창조적인 협력이 가장 많이 필요할 때 : 개발 편집
개발 단계에서 편집자의 역할 | 개발 편집의 다양한 예 | 아이디어 구상 및 개요 작성 단계 | 창조적인 협력의 중요성
9. 치료가 필요한 원고를 위해 : 프리랜스 편집자 또는 북 닥터의 작업
북 닥터가 개입하는 단계 | 해결사가 필요한 순간 | 저자를 대신한 원고 수정 혹은 대필 | 북 닥터 보고서 | 비용과 대가
10. 취약한 글은 취약한 사고와 구조를 드러낸다 : 윤문 편집 1
심부름꾼 편집자 | 윤문에 들어가기에 앞서 | 글이 명확한가: 명료성 | 정보가 충분한가: 범위 | 생각의 흐름대로 진행되는가: 조직 | 독자층을 파악하고 있는가: 어조 | 저자와 작업 정보 공유하기 | 원고 작업 전 분석 | 노련하고 설득력 있게 수정 제안하기 | 최상의 책을 만들기 위해
11. 최상의 협력자가 되는 의사소통의 기술 : 윤문 편집 2
편집자 메모의 두 가지 특징 | 수정을 제안하는 몇 가지 방법 | 대대적인 문법 수정
12. 저자의 생각을 최상으로 표현하기 : 본문 편집
본문 편집자란 | 본문의 일관성 유지와 오류 수정 | 집요한 질문자 | 저자가 교정쇄를 받은 후 주의할 점 | 색인 작성의 전문성
13. 자신만의 출간 목록을 갖기까지 : 보조 편집자가 겪어야 하는 일들
편집자의 협력자, 보조 편집자 | 견습 기간 동안 배우는 것들 | 자율성을 갖기까지
3부 장르별 도서 편집
1. 범죄 실화 도서에 열광하는 ‘진짜’ 이유 : 범죄 실화의 편집
출판계의 가장 뜨거운 장르 | 책의 성공을 좌우하는 요소 | 영웅과 희생자의 역할 | 철저한 조사와 현장감 | 소송과 협박에 대비하기
2. 기본적으로 좋은 소설이어야 한다 : 범죄 소설의 편집
공식은 없다 | 플롯, 행위, 긴장감에 대한 조언 | 윤문 편집에 들어가기 | “우리 출판사와 맞지 않습니다” | 전문지식이 있는 저자의 이점 | 범죄 소설 저자에게 원하는 것
3. 아이디어의 홍수 속에서 살아가기 : 비소설의 편집
지극히 크고 다양한 비소설 출판 시장 | 전문 분야를 만들라 | 비소설 제안서가 담아야 할 요소 | 직접 작가 섭외하기 | 도서 입수에서 편집 단계까지 | 아이디어의 홍수 속에서 살다
4. 저자의 신념을 확고하게 지지하는 일 : 비소설 편집에서 ‘정치적 올바름’의 문제
거대한 선택의 사슬에 동참하는 자 | 우리는 늘 판단을 내린다 | 책이 담론장에서 수행하는 역할 | ‘정치적 올바름’의 압제적 규칙 | KKK 대표가 도서 제안서를 들고 온다면 | 동의하지 않는 저자와 작업하는 방법 | 저자의 확신에 대한 지지 | 가치중립이라는 허구 | 수익을 제공해야 할 의무를 넘어서서
5. 진짜보다 더 진짜 같아야 한다 : 소설의 편집
사랑의 행위로서 소설 편집 | 진짜보다 더 진짜같이 | 『슈거 케이지』의 예 | 편집자의 제안을 적극적으로 수용한 저자 | 질문이 답을 만든다 | 나머지 업무는 정치와 같다 | 서점 구매 담당자를 설득하는 법 | 편집자로 영향력을 발휘해야 할 때
6. 상상력을 지배할 수는 없다 : 소설 편집에서 ‘정치적 올바름’의 문제
다원주의의 등장 | 판단은 내리지 않되 지지하기 | 저마다 다양한 목소리를 내게 하는 일 | 중요한 건 저자의 의도 | 편집자의 견해는 설 자리가 없다 | 모든 소설이 정치적으로 올바를 수는 없다
7. 세 종류의 독자층을 위한 학술서 출판하기 : 학술서의 편집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 | 학자의 긍지를 손상시키지 않도록 | 학자들을 대상으로 한 순수한 학술서 | 중간 수준의 학술서 | 일반 대중을 위한 학술서
8. 좋은 책은 아이들의 삶을 변화시킨다 : 아동 도서의 편집
어린이 책 편집의 즐거움 | 어린이 책은 어떤 내용을 담아야 하는가 | 다양한 인종의 작가와 삽화가의 출현 | 아동 도서 편집자에게 필요한 훈련 | 성공적으로 출시한 보드북의 예 | 원고 수정을 둘러싼 긴장 | 때로는 투고에서 보석을 발견한다 | 삽화가 선정의 어려움과 중요성 | 새로운 개념의 아동 도서를 만드는 모험
9. 체계화된 지식에 쉽게 접근하는 법 : 사전, 연감, 편람 등 참고도서의 편집
참고도서란 무엇인가 | 누가 참고도서를 필요로 하는가 | 저자가 여러 명인 참고도서의 편집 | 대표 저자, 혹은 총괄 편집자의 역할 | 목차가 아닌 표제어 목록 | 일관성 유지를 위한 명확한 지침 | 누가 행정을 처리할 것인가 | 개별 기고문의 편집 | 참고도서의 미래
10. 전기의 생명은 세부사항에 있다 : 삶을 편집하는 기술
순전한 진실 끌어내기 | 언제부터 이야기를 시작해야 할까 | 어조와 결말 | 존경과 공감이 없다면 | 실비아 플라스와 앤 섹스턴의 전기 | 전기 대상자의 명예와 관련된 문제들 | 위대한 인물로 만들고 싶은 유혹 떨치기 | 최고보다 최초가 더 중요하다
11. ‘시련에 맞선 승리’의 서사를 즐기는 사람들 : 심리학 도서와 자기계발서의 편집
지식의 민주화 덕분에 대중화된 분야 | 인지도에 의존하는 자기계발서 | 최고의 저자는 직접 문제를 극복한 사람 | 문제 해결에 치료만큼 유용한 책 | 자기계발서의 내용 흐름 | 자기계발서의 미래
12. 재기를 위해 신을 찾는 사람들 : 기독교 시장을 위한 편집
기독교 시장에 대한 편견 버리기 | 재기를 위해 신을 찾는 사람들 | 구체적인 독자를 상상하라 | 기독교 출판의 미래
13. 시장이 아니라 공동체로 접근하라 : 유대교 출판의 비밀
유대교 공동체와 사명감 | 유대교 출판의 다양한 유형 | 시장 수명을 고려한 도서 탐색 | 현대 유대인의 정체성 변화 | 유대교 출판의 상업적 측면 | 편집자가 느끼는 과중한 책임의식
14. 전문 편집자들의 헌신으로 성장해온 장르 : 과학 소설의 편집
전문 편집자들의 헌신 | 제 2차 세계대전과 SF | 저자 지향의 SF 독자들 | 장르의 무한한 자유 | 가장 정치적인 문학 | SF 편집자에게 주어지는 권한 | 소설과 SF는 영역이 다르다 | SF 편집자의 일상 | SF 출판을 개척해온 사람들
15. 강렬한 정서적 경험을 선사할 임무 : 로맨스 소설의 편집
역사 로맨스와 현대 로맨스 | 특정한 시대 안에서 구성하는 로맨스 | 진화하고 변화하는 남녀 주인공들 | 적절한 어조 설정 | 동화 같은 접근법이 얻는 효과 | 현대 로맨스물을 위한 팁시트 | 로맨스 소설의 중요한 요소, 관능성 | 어떻게 사랑으로 발전하는가
16. 남자들을 사로잡는 현실도피적인 오락거리 : 남성 지향의 카테고리 소설 편집
카테고리 소설이란 | 서사 능력을 개발시키는 장르의 규칙들 | 편집자의 마케팅 접근법 | 화물차 액션 모험 시리즈의 출간 | 개척 소설 시리즈 출간의 예 | 남성 독자를 위한 액션과 진정성 | 시리즈 소설의 생명력
17. 편집 및 출판에 관한 참고문헌
출판의 세계 | 편집 절차
색인

필자는 현재 출판관련 대한민국 넘버 원 카페인 다음커뮤니케이션의 [출판제작(편집&디자인)모임_이하 출제모] 카페의 카페지기이기도 하다. 출제모(http://cafe.daum.net/bookmakepeople)

목차
1. 책쓰기에 관한 넓고도 얕은 내용들
왜 책을 내려고 하는가 : 근사한 이유 vs. 솔직한 이유
글쓰기와 책쓰기 : 누군가가 읽는 글을 쓴다는 것
공저와 단독 저서 : 끌려가는 즐거움 혹은 끌고가는 고뇌
저자소개 써보기 : 6개월마다 업데이트해보는 즐거움
제목 잡기 : 주제 먼저 잡으세요
주제 잡기 : 책 전체를 관통하는 흐름
기획서 써보기 : 1page proposal, 시작이 반이다
머리말 써보기 : 이 책을 읽고 싶게 만들어야!
목차잡기 vs. 그냥 쭉쭉 쓰기 : 나의 스타일 점검하기
분량의 문제 : 별거 아니지만 모르면 엄청 어려운
저는 글을 못 쓰는데요… : 아, 그러시면 안 됩니다!
한글 파일 다루기 : 이 책에선 이런 정보도 드립니다
매일매일 A4 1매를 쓰는 힘 : 2매 쓰셔도 됩니다
주변인들 사례 : 상처주지 않는 내용인지 꼭 점검해야
인용과 저작권 문제 : 남의 글 vs. 나의 글
송편의 지극히 사적인 추천도서 : 저는 재밌는 책을 좋아하는군요!
다시, 기획서 작성 : 글을 쓰며 계속 수정한다
퇴고 : 좋지 않은 습관과 알아두면 좋은 내용들
투고 : 글 쓰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End TIP : 더블엔 편집장의 원고선택 tip10
2. 출판 계약 잘하고 멋진 책 만들기
책이 출판되는 과정 : 아이디어에서 실물 도서까지
어느 출판사가 좋을까요? : 틈틈이 검색하고 기록해두기
왜 이 출판사에서 책을 내고 싶으신가요 : 그 거짓말, 정말인가요?
투고원고를 읽는 편집장의 마음 : 이 변명도 정말입니다
내 원고, 내 책에 조금 깐깐해지세요 : 알아서 해주세요 말고요
인세 : 계약조건과 2차저작권에 관한 사항들
판권은 무엇? : 발행일은 왜 한참 후인가요?
추천사의 역할과 기대치 : 꼭 넣지 않아도 됩니다
예약판매는 하는 게 좋은가요 : 지인 구매의 중요성
본격적인 서점 판매 : 어디에 깔리는지 카테고리도 중요
책 홍보는 함께 하는 것 : 내 책 나온 걸 모두가 알게 해주세요~
책이 나오고 인생이 얼마나 달라질까요? : 안 달라집니다
End TIP : 투고원고로 출판된 더블엔 도서 11선
에필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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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업, 창업의 막막함, 외주 관리, 제품 부재!
당신의 고민은 무엇입니까? 현실과 동떨어진 교육, 실패만 반복하는 외주 계약,
아이디어는 있지만 구현할 기술이 없는 막막함.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문제의 원인은 '명확한 학습, 실전 경험과 신뢰할 수 있는 기술력의 부재'에서 시작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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