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교육

오케스트라에 사용되는 악기 더블베이스(Doublebass)



오케스트라에 사용되는 악기 더블베이스(Doublebass)


오케스트라에 사용되는 악기들 중 첫번째로 알아볼 악기는 더블베이스 입니다.

우선 더블 베이스의 구조를 살펴보고 아기 이야기를 해드립니다. 참고로 이 내용의 출처는 

imusica 2011년 6월 호 내용입니다. ebook 을 보시려면 http://www.eumse.com 참고하세요.


표기 : Double bass(영어) / Kontrabass (독일어)


분류 : 바이올린 족에 속하는 찰현악기 


역사 : 더블베이스는 600여년의 긴 역사를 가졌음에도 사실 아직까지도 정확한 ‘표준 사이즈' 가 없다. 계속적으로 개량되고 있기 때문이다. 긴 역사속에 개량에 개량을 거듭하여 현재의 악기에 이르게 되었다. 


기록에 의하면 더블 베이스가 처음 나타난 것은 바이올린이나 비올라, 첼로보다 훨씬 이전이다.아그리콜라 (Agricola)가 1529년에 발행한 'Musical lnstruments' 라는 책에 처음 베이스가 나타났고 1619년에 프레토리우스 (Praetorius)가 여러 가지 다른 베이스의 변형들을 소개하는 책을 낸 바 있다. 


더블베이스의 전신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은 비올로네 (Violone)라는 고악기라고 볼 수 있다. 비올로네가 현재 사용되는 베이스와 다른 점은 현의 수가 다양하고 기타처럼 넥크에 플랫이 붙어있다는 점이다.


활은 현재 사용되는 독일식 활처럼 악수하는 모양으로 옆에서 잡는 형태를 사용했다. 그 뒤 세월이 흐르며 다른 바이올린족 악기와는 달리 베이스는 3현 베이스, 일반적인 4현 베이스, 5현 베이스 등등 여러 가지 변형이 나타나는데 지금 현재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은 4현 베이스이며 가끔 오케스트라에서 낮은 C음까지 낼 수 있는 5현 베이스도 볼 수 있다. 


외형 : 바이올린과 비슷한 바이올린형 몸통과, 감바(Gamba) 형의 옆 테두리의 장식부분을 없앤 모잉, 

그리고 F一hole이나, 지판 등에 미세한 변화가 있는 매우 다양힌 변형들이 현재 사용되고 있다. 

악기 모양은 물론 미세한 차이는 있겠지만 소리 자체에는 크게 상관은 없다.





크기 : 180cm ~ 200cm 

(1/ 8. 1/ 4. 1/ 2. 5/ 8. 3/ 4, 7/ 8. Full Size) 일반적으로 오케스트라에서 사용하는 베이스는 거의 대부분 4분 의 3사이즈이다. 


재료 : 현과 나무


음역 : 실제 소리 나는 것보다 한 옥타브 높게 기보된다. 음자리 표는 주로 낮은음자리표를 사용하지만, 덧줄이 세 개 이상 될 때 는, 테너음자리표, 혹은 높은음자리표를 사용하기도 한다. 

오케스트라에서 사용되는 음역은 낮은 E음 (한 옥타브 낮게 소리남) 에서부터 높은 음자리표의 B음 (한 옥타브 낮게 소리남) 이다. 독주 패시지에서나 자연적 하모닉스를 허용하는 패시지에서는 훨씬 더 높은 음들도 연주해낼 수 있다. 

조율 악기 크기와 운지 때문에 다른 바이올린족 악기와는 달리 4도 간격으로 조율되어 있다. 낮은 현부터 E-A一D-G의 순서로 조율되어 있다. 


소리 : 낮고 묵직하다. 


연주방법 : 활로 켜기도 하고 손가락으로 현을 퉁기기도 한다. 


악기연주작품 : 베토벤 교항곡 5번 제3악장의 베이스 연주가 유명하다. 


유명 연주가 및 단체 : 드라고네티 (Dragonett), Gary Karr (게 리 카), 성민제, 프랑스의 앙상블 ‘로케스트르 드 콩트러바스’ 


명기 : 지오바니 파오로 마기니 (Giovanni Paolo Maggini) , 가스 팔로 다 살로 (Gasparo da Salo) . 

안드레아 아마티 (Andrea Amali)






더욱 좋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이 글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