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교육

오케스트라에 사용되는 악기 - 호른 Horn



오케스트라에 사용되는 악기(11)- 호른 Horn


표기 : Corno(이), Cor독)


분류 : 금관악기에 속하는 기명악기 (공기의 진동을 통해 소리를 내는 악기) 


역사 : 호른의 원시적인 형태는 언제 발생했는지 전혀 밝혀지지 않았으나, 명칭에 ' 동물의 뿔' 이라는 뜻이 담겨있는 것을 볼 때 동물의 뿔로 만돌어졌으며 아주 오래전부터 사용되어 왔을 것으로 추정된다.

단순 뿔피리였던 이 악기는 사냥 때 의 신호나 의식 등에서 사용되었는데, 시대를 거치는 동안 금속으로 만들어 지게 되면서 악기가 발전하게 된다. 


주법도 진보하고 연주할 수 있는 음(音)의 수도 증가하여 비로소 합주에 참가하게 된다.호른의 초기(자연 호른)는 자연배음만 소리낼 수 있었으나,  이후 사람들의 발명에 의해 음의 높낮이를 조절하는 밸브가 장치되어 반음계 연주도 가능해졌다(밸브 호른). 약 50여 년은 자연 호른과 밸브 호른 두 가지 형태의 호른이 공존하였으나,  오늘날의 호른은 밸브 호른을 말한다. 


외형 : 호른의 본체는 완만한 원추형올 이루고 있으며 앞쪽 끝 부 분에는 활짝 벌어진 나팔모양 같은 벨이 있다. 



호른의 구조호른의 구조

크기 : 현재 가장 많이 사용되는 F조 호른의 경우 벨의 직경은 31cm,  관의 길이는 37Ocm,  마우스피스의 직경은 약 6mm이 다. 이 치수는 제조회사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으나 길이는 피치 와 관계있기 때문에 거의 일정하다. 


재료 : 호른의 원시적인 재료는 동물의 뿔이지안, 현재의 호른은 모두 놋쇠로 만들어지며 표면을 도금한 것도 있다. 


음역 : 호른은 폭넓은 음역을 가진다. 기보되는 음을 기준으로 낮은 음자리표 C음부터 3옥타브 위의 C음까지이다. 실제 음은 5도 아래 음을 낸다. 


조율 : 호른의 밸브는 보통 3개가 있으며, 왼손의 검지와 중지, 악지로 각각 3개의 밸브를 눌러서 음을 변화시킨다. 


소리 : 호른의 소리는 음의 폭이 넓고 음색은 웅대하고 안정적인 느 낌을 주나 한편으로는 불안, 초조, 열정 등 다양한 느낌의 표현이 가능하다. 또한 음의 색채감이 풍부하여 금관악기들 중 가장 용도가 광범위하고 합주 등을 할 때 중요하게 사용된다. 


연주방법 : 오늘날의 호른은 이전의 자연 호른과 다르게 밸브가 있 기 때문에 마우스피스에 바람올 넣고 밸브를 눌러 소리낸다. 꾸밈음은 물론 연주가 까다로운 높은 음이나 낮은 음뿐안 아니라 트릴도 가능하다.


온음계와 반음계도 빠른 속도로 연주할 수 있 고 레가토와 스타카토도 용이하다. 또한 다른 악기에서는 볼 수 없는 호른의 특이한 연주 방법이 있다. 주먹 쥔 오른손올 벨 속으 로 넣어 그 구멍을 막거나 조금 열게 해서 음색을 부드럽게 해주 기도 하고 세게 불 때에는 날카로운 소리도 내며 음정도 변하게 하는데, 이것을  '게시토프트' 라고 한다. 


악기연주작품 : 베토벤 <호른 소나타 F장조 Op. 17>, 브람스 <호른 3중주 Op· 4>, 모차르트 <호른 협주곡 1번> 


유명 연주가 :  데이비드 즐리 (미국), 데니스 브레인 (영국), 베리 터크웰(호주)







더욱 좋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이 글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