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른 생각 바른 글

가장 빠르게 배우는 방법: 공개적으로 학습하세요.

 

가장 빠르게 배우는 방법: 공개적으로 학습하세요. 

 

  가장 빠르게 잘 배울 수 있는 방법은 가르치고 직접 경험하며 배우는 방법이라고 알고 있어요. 이런 생각에 꼭 맞는 글을 읽었습니다. 물론 외국 개발자의 글을 번역한 글이지만 글쓴이의 수고가 유독 두드러져 보인 글입니다. 특히 제가 좋아하는 표현도 여러번 나오고 정독할 가치가 있고, 그대로 행동으로 옮기면 무엇보다 변하는 모습을 스스로 볼 수 있다는 생각을 했어요.

 

  개발자가 아니라도 일독을 권합니다. 공개적으로 학습하라.

 

  배움의 황금률은 공개적으로 학습하는 방법입니다. 모든 나머지 규칙은 이 규칙으로부터 나오죠. "대부분의 사람들은 숨어서 정말 "개인적으로 학습"하고 있죠. 그들은 컨텐츠를 생산하지 않고, 소비할 뿐입니다. 그게 나쁘다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이 글은 컨텐츠를 생산하는 상위 20%에 해당 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해 쓰여졌습니다."

 

  아래와 같이 지치도록 배움을 창조하는 습관을 들이려는 것이지요.


 블로그, 튜토리얼, Cheatsheet 등 글쓰기
밋업이나 컨퍼런스에서 발표하기
스택 오버플로우나 레딧에 질문하고 답하기 (Slack이나 Discord와 같이 장벽이 있는 곳은 피하세요. 그런곳은 공개적인 장소라 할 수 없습니다.)
유튜브 영상 제작이나 트위치에서 라이브 방송하기
소식지 만들기
만화그리기

 

  자 이제 끝 일까요? 거기서 멈추지 마세요.

 

★코딩에 관한 좋은 영상을 보셨나요? 강사나 발표자에게 연락해서 감사를 전하고, 궁금한 것을 물어보세요.
여러분이 사용하는 오픈 소스 라이브러리에 PR을 날려보세요.
아무도 사용하지 않을지도 모르지만, 여러분만의 라이브러리를 만들어 보세요.
여러분이 좋아하는 것들을 백지 상태에서 따라 만들어보고 어떻게 작동하는지 살펴보세요.
워크샵에서 강의를 하세요.
컨퍼런스에 찾아다니고, 학습한 것들을 요약해 보세요.

 

  위와 같이 행동하고 배운다면 끊임없이 배우고 과감히 도전하며, 급격하고 꾸준히 성장하는 자신을 볼 수 있습니다. 이건 저도 늘 강조하는 방법입니다. 한시도 이런 학습의 자세를 놓지 않는 일이 중요하니까요.

 

  글을 읽으며 좋아하는 표현이 나온다고 했는데 좋은 표현은 급격한 반전을 보여주거든요. 우리에게 일어나는 일상적인 일들이 실패와 혼란, 캄캄함이 아니라 아주 좋은 방향으로 잘 가고 있다는 사실을 상기시켜 주는 표현을 좋아합니다. 예를 들자면요

 

"사람들이 여러분을 엉망이라고 생각하나요? 좋네요. 동의하세요. 그리고 왜 엉망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세히 설명해달라고 하세요."

 

"결국 여러분에게는 물어볼 멘토가 점점 사라지고, 혼자서 모든 문제를 해결하게 될겁니다. 그러면서도 계속 컨텐츠는 생산해 내고 있죠. 이제 아시겠나요? 공개적으로 학습하세요."

 

"누군가를 가르치는 것이 가장 좋은 학습법이란 걸 말했나요? 코딩하면서 설명해 해보세요. 스트레스가 될 수도 있고, 저도 그렇게 많이 해보진 않았지만, 제가 했던 최고의 기술 면접은, 제가 어떤 사람인지 증명하기 위해서 절박하게 노력했을 때가 아니라 누군가를 가르치는 것처럼 말했을 때였습니다. 우리는 동물입니다. 사람은 자신감에는 끌리고, 절박함은 누가 봐도 금세 알아챌 수 있죠."

 

  오늘 학생들과 대화하다가 카톡에 쓴 표현, 내가 봐도 멋지네. ^^

 

"아주 어려움이 많네요. 혼선도 많고, 자전거 같은 구매에 제약사항이 있고, 막히고 넘어야 할 산이 많습니다. 아주 좋은 현상입니다. 우리가 방향을 잘 잡고 가고 있다는 증거니까요. ^^"

 

 

 

바로 이 애가 우리 애야

 

 

 

 

더욱 좋은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

이 글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