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생각 바른 글

늦은 시간까지 일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은 아닐지라도

지구빵집 2021. 4. 13. 21:23
반응형

 

 

일에 매몰되지 말고 큰 그림을 그린다. 전체를 살피고, 일정을 확인하고, 구멍 난 부분을 메꾼다. 일을 하는 시간은 인생이라는 길지도 짧지도 않지만 항상 흐르는 일상에 비하면 매우 짧은 과정임을 알아라. 항상 떠올려라. 좋은 경구와 교훈을 생각하라. 우리는 신과 운명이 만드는 우연의 지배를 받을 뿐이다. 우리도 역시 간섭할 수는 없지만 받아들일 수는 있다. 자연은 만물을 아무런 소용이 없게 만든다. 우리가 인간인 이상 모든 상황은 소중하고 아주 중요한 문제일지라도 자연은 크게 관심이 없다. 

 

권력의 법칙 17. 별다른 노력 없이 성과를 달성한 척하라. 

 

쿠팡처럼 돈 쓰기 쉽게 쇼핑몰을 만든 사이트는 처음 보았다. 사이트에서 구매한 윗몸일으키기 기구에서 이 백번을 한다. 일주일에 5번을 하고 주말에 출근하면 정말 7번 꼬박 이 백번을 하는데 까지 5개월이 걸렸다. 11월 상적동에서 일하는 게 너무 추워서 학교로 나오면서 연구실에 놓으려고 산 때부터 따지면 그렇고 상적동에서는 백 번 정도 꾸준히 했다. 문제는 루틴이다. 빠뜨리지 않고 꾸준히 하는 습관을 몇 개나, 얼마나 많이 가지고 있는가가 중요한 시대다.

 

수업에, 개발 프로젝트에, 아이디어를 현실화하고 확장에 전념하고 싶은 이유로 바쁘다. 놀 시간도 없고, 얼굴 보기도 힘들다며 너스레를 떨지만 막상 일 때문에 시간을 낼 수 없는 삶은 그다지 아름다워 보이지 않는다. 원래 멀리 보거나 앞날에 대한 생각을 귀찮아하는 사람이라서 오로지 바로 지금, 눈 앞에 있는 것만 본다. 그런 사람들은 또 임기응변에 강하고, 대처를 잘하는 사람이다. 그게 전부다. 미래를 계획하지 않고, 멀리서 밀려오는 파도를 보지 못해 고생하는 사람이다. 일렁이는 물결을 타고 앉아 있다면 그 위치에 정지한 상태다. 바람이 불어 일렁이는 파도를 타야 어떤 방향으로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다. 바람이 없다는 이야기는 움직이지 않는다는 말이다. 변화하지 않는다는 말과 같다.

 

바람은 우리가 변화할 때만 불어온다. 그래야 파도를 타고 앞으로 나아간다. 

 

모든 일은 때가 되었기 때문에 일어난다. 얻지 못하거나 이루지 못한다면 때가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참회도, 회한도, 아쉬움도 없는 법이다. 오직 잘 흘려보내기를 바랄 뿐이다.

 

 

구내식당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