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른 생각 바른 글

어떤 순간에는 변화를 기꺼이 일으키는 게 좋을 수도 있다

반응형

 

 

어떤 순간에는 변화를 기꺼이 일으키는 게 좋을 수도 있다 

 

늘 주변 환경이 변화하는 대로만 움직이는 것은 마음에 들지 않는다. 어떤 의미에서 보면 휘둘리는 일이고, 통제를 받고, 레버리지 당하고, 어떤 목적에 저당 잡힌 삶을 살고 있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남자는 스스로 변화를 일으키기로 생각한다. 먼저 비에 홀딱 젖은 사람은 비 맞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매도 먼저 맞은 사람은 두려움이 사라진다. 무엇인가 스스로 변화한다는 것은 바로 두려움에 대한 저항이자 두려움의 해소라고 볼 수도 있다. 아직은 머가 먼지 잘 모르고, 한창 어수선하게 일이 일어나는 때라 머라고 말은 할 수 없다. 

 

작은 누나가 2주 정도 부모님을 보살폈다. 어머님 표정이 밝고 이야기하시는 모습이 반짝반짝하시고 얼굴이 하얗게 빛나고, 형당 수치도 많이 내려가고 근력도 많이 좋아지셨다. 누나가 성심껏 보살폈다는 생각이 든다. 마음을 편하게 하는 게 제1순위다. 큰 누나는 참 많은 일을 해도 형제자매들의 마음이 편치 않았다. 늘 불행을 몰고 다니고, 한시도 쉬지 않고 비난을 해대니 나쁜 기운이 들어오고, 분노와 증오를 퍼올려 삶을 지탱하는 자양분으로 살아가는 것처럼 보였다. 그래도 그저 감사할 뿐이다. 서운한 감정이 크고, 스스로 삶을 갈아 부모님을 옆에서 보살폈으니 죄는 나머지 형제들이 진 거고 큰 누나가 잘못한 것은 없다고 생각한다.

 

누구에게나 자신만의 삶이 있다. 누구도 그것을 포기하라고 강요할 수 없다. 쉽게 내놓거나 바꿀 삶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없다. 비 정기적이지만 일을 하는 남편이 있고, 강사와 과외 등 교육과 관련한 3가지 일을 동시에 할 정도로 능력이 있고, 이웃과도 잘 지내는 작은 누나가 덜컥 내려와 2주간 어머니를 돌보는 일을 앞으로도 계속한다고 생각하는 것도 무리였다. 누나가 방학이라 8월 말까지는 시간이 있지만 적어도 학교 강사일을 그만두려면 일찍 통보를 해야 하니 시간이 없다. 생각할 시간이 적으면 좋은 선택이나 판단을 내릴 수 없으니, 나쁜 결정을 하고, 나쁜 결정을 상황을 또 안 좋은 쪽으로 내몬다. 운동하던 대로 상태를 유지하려는 경향을 말하는 뉴턴의 운동 1법칙인 관성의 법칙은 물체의 운동뿐만 아니라 사람의 감정이나 사람의 일에도 거의 잘 맞아떨어지는 법칙이다. 선 순환, 악 순환은 아주 신물 나게 겪는 일이다.   

 

남자는 아직까지는 순조롭고, 안전한 비행을 하고 있는 사람이다. 특별히 속도가 빠르거나 늦거나 고도가 낮아지지 않는다면 지금처럼 비행할 능력이 된다면 부모님이 계신 곳으로 가서 비행해도 마찬가지라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은 지켜보고 상황에 맞게 대처하는 일이 우선이라 누나의 일이라든 부모님의 일과 잡다한 주변 상황을 자주 점검하는 수밖에 없다. 

 

 

엄마의 밝은 얼굴을 자주 보고 싶다. 8월 4일 출장갔다가 집에 가서.

 

 

반응형

캐어랩 고객 지원

취업, 창업의 막막함, 외주 관리, 제품 부재!

당신의 고민은 무엇입니까? 현실과 동떨어진 교육, 실패만 반복하는 외주 계약, 아이디어는 있지만 구현할 기술이 없는 막막함.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문제의 원인은 '명확한 학습, 실전 경험과 신뢰할 수 있는 기술력의 부재'에서 시작됩니다.

이제 고민을 멈추고, 캐어랩을 만나세요!

코딩(펌웨어), 전자부품과 디지털 회로설계, PCB 설계 제작, 고객(시장/수출) 발굴과 마케팅 전략으로 당신을 지원합니다.

제품 설계의 고수는 성공이 만든 게 아니라 실패가 만듭니다. 아이디어를 양산 가능한 제품으로!

귀사의 제품을 만드세요. 교육과 개발 실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를 확보하세요.

지난 30년 여정, 캐어랩이 얻은 모든 것을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카카오 채널 추가하기

카톡 채팅방에서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당신의 성공을 위해 캐어랩과 함께 하세요.

캐어랩 온라인 채널 바로가기

캐어랩